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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춘절맞아 中 개별 관광객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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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8, 2017, 10:01:10

인터넷 생방송·라운지 운영·각종 프로모션 진행..‘씨트립(C-trip)’ 전용 라운지도 운영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롯데백화점이 싼커(散客, 중국인 개별 관광객)’를 겨냥한 마케팅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은 춘절을 맞아 오는 20일부터 백화점을 방문하는 싼커를 대상으로 다채로운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싼커의 대부분은 80년대생(빠링허우)90년대생(주링허우)으로 연령대가 낮다. 중국 최대의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전체 중국인 개별관광객 중 80년대생(30~39)47%, 90년대생(18~29)27%에 달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뷰티 관련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하고 한국문화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젊은 싼커를 대상으로 여러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본점에서는 오는 23, 24일 양일간 이즈보에서 활동하는 왕홍(파워블로거)을 초청해 뷰티 관련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한다.

 

초청된 3명의 왕홍은 설화수··아모레퍼시픽·빌리프 등 본점의 인기 화장품 브랜드 매장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거나 메이크업쇼를 진행하고, 이 모습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국의 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 평소 3명의 왕홍이 진행하는 방송의 평균 시청자 수를 합하면 150만명이 넘는다.

 

또한, 오는 20일부터 잠실점에 백화점 업계 최초로 씨트립(C-trip)’과 연계해 전용 라운지를 운영한다. 이 라운지는 씨트립을 통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고객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다과와 음료, 택스리펀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다음 달 초부터는 롯데백화점에서 구매한 상품을 호텔이나 공항으로 무료 배송해주는 핸즈프리서비스와 공항, 명동, 아울렛 구간을 이동하는 타운카와 셔틀버스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12, 씨트립과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밖에 롯데백화점은 한국방문위원회와 연계해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본점에 홍보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전통 한옥을 형상화한 홍보 부스에서는 한복을 직접 입어보거나 2시간 동안 대여할 수 있으며, 즉석 사진 촬영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이벤트도 열어 호텔 숙박권, 캐리어 등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다채로운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먼저 다음달 5일까지 중국인이 은련카드로 구매할 경우,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0%에 해당하는 롯데상품권을 증정한다.

 

같은 기간 당일 15만원 이상 구매하는 중국인 고객에게는 1만원권 교통카드도 증정한다. 또 오는 31일까지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인 고객에게는 구매 금액에 따라 10%에 해당하는 롯데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완신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백화점을 방문하는 개별 관광객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중국인 고객의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다향후 한류콘서트, 인터넷 앱 연계서비스 등 연령대가 낮은 싼커를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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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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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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