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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취급 감내..담뱃갑 위에 조롱·저주는 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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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3, 2017, 17:02:47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1월부터 의무 부착한 담뱃갑 경고 그림..흡연자들 설왕설래
담뱃갑에 ‘남성 성기’ 연상시키는 그림 넣어..일각선 “저주하는 듯한 문구도 문제”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건 혐오감을 뛰어 넘어 성적 수치심까지 느껴지는데요.“ “질병을 경고하기 위해 노골적인 그림과 문구를 사용하더라도 반인륜적으로 느껴지는 그림도 꼭 넣어야 하나요?” “하다하다 별걸 다 합니다.”


애연가들 사이에서 담뱃갑 경고 그림에 대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전국에 확대 판매한 담뱃갑의 일부 경고 그림에 대해 혐오와 충격을 넘어서 성적 수치심까지 자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흡연자들을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 게 아니냐"는 예민한(?) 반응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담뱃갑 경고 그림은 10가지로, 지난해 12월 23일 시범 판매를 시작으로 올해 1월부터 전국으로 확산됐다. 경고 그림 표기 제도는 흡연의 해로움을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담뱃갑 앞과 뒷면에 이를 나타내는 사진 등을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것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경고)문구에 비해 눈에 잘 띄고, 메시지 전달효과도 높은 편이다. 특히 유아나, 청소년 등에 담배의 폐해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다. 폐암과 후두암, 심장질환, 뇌졸중의 질병이 일어난 신체부위 또는 임신부 흡연, 성기능 장애, 조기사망 등을 주제로 한 사진을 담고 있다.


지난 2011년 캐나다에서 처음 도입한 이래 EU 28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01개국에서 담뱃갑 경고 그림을 부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10년 전부터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경고 그림 의무 사용을 권고해지만, 지난 2015년 10월 민관 합동 경고그림위원회를 구성한 뒤 해외 경고 그림 800여 건을 분석해 최종 후보 10종을 제작했다.


작년 연말부터 시범 판매를 시작으로 지난 1월 확대되면서 SNS상에서 담뱃갑의 경고 그림에 대한 여러 의견이 오가고 있다. '경고 그림이 너무 노골적이고, 징그러워 혐오스럽다'는 의견이 상당수다. 이런 반응이야 상식적이라고 하더라도 일부 흡연자들은 "경고 그림이 불쾌감을 넘어서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는 불만을 표하고 있다.


특히 남성 성기능 장애에 대한 경고 메시지에 남성의 주요 부위에 이미 태워 고꾸라진 담배재를 표현한 것이 해당된다는 것. 지난 20년간 흡연한 A씨의 경우 “흡연의 폐해를 보여주고, 건강에 대한 객관적인 경고를 넘어서 이건 흡연자를 조롱의 대상으로 여기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담뱃갑 경고 그림은 수위가 낮은 편이라고 항변한다. 담뱃갑 경고 그림을 의무화한 다른 나라보다 덜 혐오스럽고, 덜 노골적이라는 것이다.  복지부 측은 경고 그림을 당장 없애라는 흡연자들과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고  난감해 했다. 

애연가 입장에선 담배를 피울 때마다 마주하게 되는 경고 그림이 마뜩잖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담뱃값은 작년 2배로 껑충 뛰어올랐다. 서울을 포함해 대도시의 경우 흡연 금지 구역이 많아지면서, 담배를 피우러 너구리 굴 속(흡연 박스)으로 들어가는 것을 감내해야 한다. 

이 같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흡연율은 제자리에서 왔다갔다 한다. 복지부(2016년 9월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100명 중 24명은 흡연자다. 남성의 경우 100명 중 42명이 담배를 피우며, 여성 100명 중 7명은 흡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권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애처로운 상황을 모두 이해해주기 어려운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심지어 그들도 담배 연기나 냄새를 싫어한다). 하지만,  자칭 '세금을 많이 내는 애국자'들의 항변은 한 번쯤 곱씹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담뱃값을 비상식적으로 올려도, 담뱃갑에 혐오 그림을 집어 넣어도 흡연율을 낮추지 못 하는 게 사실 아닌가요? 이렇든 저렇든 정부는 세금을 많이 가져가고 있는데 그건 어쩔 수 없다쳐도, 우리를 상대로 조롱을 하거나 저주까지는 퍼붓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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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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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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