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비즈니스 현장과 고객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끊임없이 대화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2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 참석해 "데이터는 수집 그 자체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알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갖는다"며 이렇게 주문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고객별 맞춤 금융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한 것으로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지주와 주요 계열사 데이터·AI 분야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습니다. 지주·계열사들은 금융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전략, 데이터 공동분석 및 모델링을 통한 그룹 시너지 창출사례, 마케팅 예측모델 적용사례를 주로 논의했습니다.
특히 데이터·마케팅 영역간 협업생태계 구축방향, 각 계열사별 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등 초개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과 실제 이행한 사례중심 데이터분석 전략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세미나 참석 실무진에 "데이터를 해석하는 최신 기술을 내부전파하는 교육도 중요하다"며 "최고의 데이터전문가로서 자기계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KB금융은 정부의 'AI 3대강국' 도약 목표에 발맞춰 선제적인 AI 대전환(AI Transformation·AX) 기반 마련을 위해 생성형 AI 에이전트를 도입하며 디지털 금융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금융권 최초의 그룹 공동 생성형 AI플랫폼 'KB GenAI 포털'을 구축했습니다. 또 'KB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다양한 AI 스타트업·핀테크기업과 협업하며 AI 기술 생태계 성장과 금융산업 전반의 혁신을 함께 도모하고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실행중심 데이터 분석역량이 조직문화로 자리잡아 KB금융의 디지털혁신을 이끄는 엔진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정례화할 것"이라며 "데이터와 영업현장 경험을 연결해 고객에 더 나은 금융경험을 제공하는 '데이터·AI 중심 금융그룹'으로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