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올해 2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매출 48조2867억원(자동차 37조302억원·금융 및 기타 11조2564억원) 영업이익 3조6016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3% 증가하며 역대 분기 최고 매출을 올렸지만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8% 감소했고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러한 이익률 감소를 미국의 관세 영향이 일부 반영된 결과로 분석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3조205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며 경상이익은 4조3853억원입니다.
매출 원가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81.1%를 기록했습니다. 판매 관리비는 마케팅 및 연구비용의 소폭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매보증비용의 감소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한 11.4%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판매량 증대로 외형적 성장이 가능했지만,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되고, 경쟁 심화에 따른 글로벌 인센티브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의 원인으로 손익이 둔화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글로벌 판매량은 106만5836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0.8% 증가한 수치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및 아이오닉 9 신차효과로 SUV 판매가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만8540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3% 증가한 26만2305대를 기록했으며,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 시장 판매가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0.7% 증가한 87만7296대를 기록했습니다.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6.4% 증가한 26만2126대를 판매했습니다. 이중 EV는 7만8802대, 하이브리드는 16만8703대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관세 등 통상 환경의 변동 방향성에 따른 손익 영향도 등이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또한 신흥 시장 중심 판매 둔화가 이어지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하반기에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현대차는 연초에 발표한 '25년 가이던스'를 잠정 유지하고, 오는 8월 1일에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을 기반으로 전략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적극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리스크에 대한 정교한 분석과 근본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의거해 2025년 2분기 주당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오른 250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