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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AI장사스쿨’ 개설…소상공인 위한 AI 특화 교육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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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25, 10:09:39

배민아카데미에서 1일부터 9월 교육 참가자 모집
늘어나는 외식업AI교육 수요에 주목…올인원·주제별·일일 3가지 구성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아카데미에서 '배민 AI장사스쿨'을 개설하고 '매출로 이어지는 단골 확보 전략'을 시작으로 AI 특화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배민은 AI교육을 통해 갈수록 치열해지는 외식업 경쟁 환경에서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키우고 수요 맞춤형 전문 교육을 제공해 가게 운영 효율을 높이고자 이번 과정을 개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좌는 주제별 교육, 올인원 교육, 일일교육 등 3가지 형태로 진행됩니다.

 

주제별 클래스는 줌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업주의 수요에 맞춰 필요한 분야만 골라 줌을 활용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3주간 제공되는 주제별 교육은 마케팅, 가게운영, 고객응대, 배민 배달 운영 등입니다. 

 

올인원 교육은 가게 운영의 전 영역에 AI를 적용한 통합 과정으로 오는 11월 5주간 대면 교육으로 진행합니다. 이 교육은 AI 챗봇이나 이미지·영상 생성 모델 등을 활용해 브랜드 분석부터 전략, 가게 운영 전략, 가게 홍보를 위한 비주얼 콘텐츠 제작까지 AI 활용도를 높여 가게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매달 진행되는 일일교육은 'AI로 가게 홍보 영상만들기', 'AI를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 등 매번 다양한 주제로 월 2~3회씩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은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과정은 현장의 실전 사례도 공유합니다. 배민아카데미에서 AI교육을 수강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해 성과를 내고 있는 외식업주가 강사로 나서 전문 강사의 교육 내용과 함께 실제 사례와 노하우도 함께 공유할 계획입니다.

 

배민아카데미는 그동안 외식업주들이 가게 운영에 AI를 활용하는 트렌드에 주목하고 지난해 6월부터 다양한 AI 활용 강의를 개설해 운영해 왔습니다. 지난 8월까지 온·오프라인에 걸쳐 누적 총 54회의 교육을 진행했고 이 기간 3000여명이 수강했습니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파트너성장센터장은 "AI활용에 대한 외식업주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라며 "치열해지는 외식업 경쟁 환경에서 이번 AI장사스쿨 과정이 외식업주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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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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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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