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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과 국을 한큐에’..햇반 컵반, 매출 1000억원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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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3, 2017, 14:04:04

출시 2년 만에 4300만 개 판매 돌파..미역국밥·황태국밥 판매 1·2위 차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HMR) ‘햇반 컵반‘이 출시 2년 만에 형님 격인 ‘햇반’의 뒤를 잇는 국민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햇반은 지난 1996년 12월 처음으로 출시된 이후 전자레인지에 돌려 갓 지은 밥을 먹을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었다. 이 후 밥과 국 또는 찌개와 함께 있어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 '밥과 국' 한큐에 해결..출시 2년 만에 4300만개 판매


1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 컵반은 지난 2015년 4월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2년간 43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한달 평균 판매수량으로 환산하면 약 180만 개에 이르는 수치로, 현재까지의 추세대로라면 올해 말까지 누적 판매 5000만 개는 훌쩍 넘어서 산술적으로 국민 1인당 한번씩은 경험하는 제품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550억 원 규모(링크아즈텍 기준)인 국내 복합밥(밥과 국이나 덮밥 소스 등이 함께 들어있는 간편식)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0%가 넘고 올해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햇반 컵반은 출시 직후부터 '햇반'의 막강한 브랜드력과 한끼 식사가 되는 다양한 메뉴 확대 전략에 힘입어 빠르게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60%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 전체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의 성공 요인이 기존 간편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품질 경쟁력’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기존의 간편식, 그중에서도 햇반 컵반이 속한 복합밥 분야 제품들은 간편하고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는 있지만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이 부실한 경우가 많았다.

 

제품 기획 단계부터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 조사를 통해 기존의 복합밥 제품군에 대해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 품질에 대한 실망’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이 같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최고 수준의 밥맛을 보유한 ‘햇반’이 들어있는 간편식을 만들기로 했다.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4분 이내의 조리 시간이면 별도 반찬 없이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맛과 편의성을 모두 확보한 것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 '미역국밥·황태국밥' 판매 순위 1·2위 차지..'비빔밥'도 인기

 

햇반 컵반은 밥의 맛은 햇반으로 잡고, 함께 먹는 국과 덮밥 소스의 맛을 끌어올리는 연구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모든 재료를 한 번에 고온으로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만드는 기존 레토르트 제품과 달리, 햇반 컵반은 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는 온도를 적용해 개별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맛 품질을 높였다.


예컨대, ‘햇반 컵반 고추장나물비빔밥’에 들어가는 채소류의 경우, 당근과 숙주 등의 재료는 일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해 전처리하고, 버섯은 재료 본연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가열하지 않고 전처리하는 방식이다.


현재 국밥류를 비롯해 덮밥, 냉장 제품 15종을 판매하고 있는데,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이 가장 인기 제품이다. 지난 1년간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에 이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사골곰탕, 순두부찌개, 강된장보리비빔밥이다.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강된장보리비빔밥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달 17일 ‘육개장국밥’과 ‘고추장제육덮밥’, ‘불닭덮밥’의 신제품 3종 출시가 예정돼 있어 제품군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가장 먼저 출시된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이 판매량이 가장 높다”면서 “올해 편의점뿐만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어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추가로 기존에는 간편식중 컵라면이 대세였던 대학교 매점, 찜질방, PC방 등에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햇반 컵반이 복합밥뿐 아니라 다른 간편식 분야 소비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된 것도 고무적이다.


CJ제일제당은 향후 대형마트와 편의점 이외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햇반 컵반의 추가 수요를 확대하고, 올해 햇반 컵반으로 10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미국, 영국, 호주 등 국가의 현지 한인마켓과 에스닉 푸드 시장에서도 서서히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새로운 식품 한류 제품이 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정영철 CJ제일제당 HMR마케팅담당 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식 시장의 패러다임이 ‘간편하게 먹는 제품’에서 ‘맛있고 간편한 제품’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햇반이 즉석밥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햇반 컵반이 간편식의 대명사로 자리잡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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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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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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