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의 가정간편식(HMR) ‘햇반 컵반‘이 출시 2년 만에 형님 격인 ‘햇반’의 뒤를 잇는 국민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햇반은 지난 1996년 12월 처음으로 출시된 이후 전자레인지에 돌려 갓 지은 밥을 먹을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었다. 이 후 밥과 국 또는 찌개와 함께 있어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 '밥과 국' 한큐에 해결..출시 2년 만에 4300만개 판매
13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햇반 컵반은 지난 2015년 4월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2년간 43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한달 평균 판매수량으로 환산하면 약 180만 개에 이르는 수치로, 현재까지의 추세대로라면 올해 말까지 누적 판매 5000만 개는 훌쩍 넘어서 산술적으로 국민 1인당 한번씩은 경험하는 제품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550억 원 규모(링크아즈텍 기준)인 국내 복합밥(밥과 국이나 덮밥 소스 등이 함께 들어있는 간편식)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40%가 넘고 올해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햇반 컵반은 출시 직후부터 '햇반'의 막강한 브랜드력과 한끼 식사가 되는 다양한 메뉴 확대 전략에 힘입어 빠르게 소비자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60%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 전체의 성장세를 주도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컵반'의 성공 요인이 기존 간편식의 한계를 뛰어넘는 ‘품질 경쟁력’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기존의 간편식, 그중에서도 햇반 컵반이 속한 복합밥 분야 제품들은 간편하고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는 있지만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이 부실한 경우가 많았다.
제품 기획 단계부터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 조사를 통해 기존의 복합밥 제품군에 대해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 품질에 대한 실망’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이 같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최고 수준의 밥맛을 보유한 ‘햇반’이 들어있는 간편식을 만들기로 했다. 전자레인지 기준으로 4분 이내의 조리 시간이면 별도 반찬 없이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맛과 편의성을 모두 확보한 것이 적중했다는 평가다.
◇ '미역국밥·황태국밥' 판매 순위 1·2위 차지..'비빔밥'도 인기
햇반 컵반은 밥의 맛은 햇반으로 잡고, 함께 먹는 국과 덮밥 소스의 맛을 끌어올리는 연구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았다. 모든 재료를 한 번에 고온으로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만드는 기존 레토르트 제품과 달리, 햇반 컵반은 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는 온도를 적용해 개별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맛 품질을 높였다.
예컨대, ‘햇반 컵반 고추장나물비빔밥’에 들어가는 채소류의 경우, 당근과 숙주 등의 재료는 일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해 전처리하고, 버섯은 재료 본연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가열하지 않고 전처리하는 방식이다.
현재 국밥류를 비롯해 덮밥, 냉장 제품 15종을 판매하고 있는데,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이 가장 인기 제품이다. 지난 1년간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에 이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제품은 사골곰탕, 순두부찌개, 강된장보리비빔밥이다.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강된장보리비빔밥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달 17일 ‘육개장국밥’과 ‘고추장제육덮밥’, ‘불닭덮밥’의 신제품 3종 출시가 예정돼 있어 제품군 확대를 지속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가장 먼저 출시된 미역국밥과 황태국밥이 판매량이 가장 높다”면서 “올해 편의점뿐만 아니라 할인점과 슈퍼 등 대형 유통채널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어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여기에 추가로 기존에는 간편식중 컵라면이 대세였던 대학교 매점, 찜질방, PC방 등에서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햇반 컵반이 복합밥뿐 아니라 다른 간편식 분야 소비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된 것도 고무적이다.
CJ제일제당은 향후 대형마트와 편의점 이외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햇반 컵반의 추가 수요를 확대하고, 올해 햇반 컵반으로 10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특히, 국내뿐 아니라 미국, 영국, 호주 등 국가의 현지 한인마켓과 에스닉 푸드 시장에서도 서서히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새로운 식품 한류 제품이 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정영철 CJ제일제당 HMR마케팅담당 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식 시장의 패러다임이 ‘간편하게 먹는 제품’에서 ‘맛있고 간편한 제품’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햇반이 즉석밥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햇반 컵반이 간편식의 대명사로 자리잡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