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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1년 내내 ‘신선’ 고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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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9, 2017, 10:04:14

고산지 바나나·DNA 검사 한우 등 품질 집중..“기본에 충실하겠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홈플러스(사장 김상현)가 1년 내내 신선해진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의 기본을 고집하며 고객들에게 매일 최고의 밥상을 선사하겠다는 목표로 ‘신선의 정석’ 캠페인을 론칭, 연중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집중한 신선식품 품질강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신선의 정석’은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고집해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품질의 신선식품을 선보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그 동안 저가경쟁과 배송경쟁에 치우쳤던 기존 유통·온라인 업체들의 마케팅·영업 전략과의 차별화를 두겠다는 의미다.

 

가격경쟁력은 유지하되 품질경쟁이라는 ‘새로운 프레임’에 더 집중하자는 스무살 홈플러스의 새로운 시도다. 작년부터 이어진 신선식품에 대한 과감한 투자 결과는 향상된 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6일까지 홈플러스의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신장하며 높은 성과를 보였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온라인몰과 비교해 대형마트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바로 신선식품이다”며 “이번 시도는 기본에 충실하고 고객에 집중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바로 ‘신선의 정석’이다”고 말했다.

 

신선식품은 매일 새롭고 신선해야 한다. 유통기한이 짧아 자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주부들의 쇼핑 리스트에 항상 가장 중요한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홈플러스는 국내·외 산지 및 유통 전문가들과 협업해 신선식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바를 알아내고, 산지 수확, 포장, 운송, 진열 등 산지에서 고객의 식탁에 이르는 유통 전 과정을 개선하고 있다.

 

특히 각 품목별로 고객 클레임, 반품율은 물론 폐기율까지 상세하게 분석하고, 바이어·협력사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세운 가설을 산지·협력사 방문, 소비자 조사,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검증 후 실제 각 유통단계에 적용했다.

 

이런 복잡한 노력들을 고객들에게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낸 키워드가 바로 ‘신선의 정석’이다. 학창시절 수학의 정석으로 수학의 기본을 공부했듯이 ‘신선식품은 기본을 고집스럽게 지키는 홈플러스가 정석’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려는 것이다.

 

예컨대, 수박의 경우 100% 비파괴 당도 검사를 진행하고 전문 선별사가 엄선한 것만 판매한다. 바나나는 높은 곳에서 자랄수록 더 달기 때문에 700m 내외 고산지에서 자란 바나나를 판매하며, 양상추는 햇빛을 받으면 품온(品溫)이 올라 쉽게 무르기 때문에 새벽에 수확한 상품을 들여왔다.

 

오렌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중에서도 고당도 상품만 엄선했으며, 프리미엄 고당도 사과 역시 당도 14Brix 이상만 엄선했다. 한우는 DNA 검사를 통해 진짜 한우인지를 확인하고, 전복은 깨끗한 완도 바다에서 1000일 이상 키운 청정 전복을 고집했다.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홍보 전단 등 마케팅에서도 신선의 기본을 고집하는 홈플러스의 노력을 적극 알렸다. 홍보 전단 등에 해시태그(#)를 활용해 오렌지에는 ‘#100%고당도_선별’, 한우는 ‘#진짜한우인지_DNA까지검사’, 전복은 ‘#깨끗한완도_바다에서키운’ 등 주요 상품들의 특징을 짧으면서도 직관적으로 설명했다.

 

또 각 상품 설명에는 ‘달콤한지 오래지’, ‘어쩜 이리 싱싱한우’, ‘너무 달아 사과해’,  ‘이 버섯 맛 좀 버섯’, 맛으로 세계 전복’ 등 유머 코드로 녹여낸 말풍선을 함께 담아 고객들이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홈플러스는 ‘신선의 정석’ 캠페인 론칭을 기념해 오는 20일부터 ▲프리미엄 바나나(스위티오·감숙왕/1.6KG 내외) 4490원 ▲100% 당도선별수박(국내산) 5~6kg 1만 5900원, 6~7kg 1만 7900원 ▲프리미엄 고당도사과(4~6입/봉/국내산) 7990원 ▲파프리카(개/국내산) 990원 ▲1000일 청정 전복(3마리/대/국내산) 9990원 등을 선보인다. (※상품별 행사기간 및 점별 취급품목 상이)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밥상’을 만들고,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신선식품’하면 바로 홈플러스를 떠올리게 하기 위한 목표로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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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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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신라면세점, 인천공항 철수…“영업할수록 손실 너무 커”

2025.09.19 09:34: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인천국제공항공사와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갈등을 겪어온 신라면세점이 결국 철수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면세 시장은 주 고객군의 소비패턴 변화 및 구매력 감소 등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있었다. 공사에 임대료 조정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영업을 지속하기에는 손실이 너무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주주가치 제고가 필요하다는 판단했다"며 "면세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라면세점은 이번 철수 선언으로 약 1900억원의 위약금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이후 6개월간은 의무적으로 영업하며 정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애초 신라면세점의 면세점 운영 기간은 2033년 6월 30일까지였습니다. 동일한 임대료 갈등을 겪고 있는 신세계면세점도 같은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두 면세점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적자 운영 등을 이유로 여객 1인당 고정 단가로 산정되는 임대료를 40% 인하해달라며 법원에 조정신청을 냈습니다. 이후 법원에 조정을 신청해 25% 인하 필요성을 인정받았지만 인천공항공사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임대료 조정에 대한 공사와 면세사업자 간 입장차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아 사업 철수라는 상황이 빚어져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의무 영업 기간인 6개월 이내에 조속히 후속 사업자를 선정해 여객 불편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에서는 면세 업황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재입찰에서 결정될 임대료는 현재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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