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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 너 신박하네’..국내 첫 쇼핑도우미 로봇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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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5, 2017, 17:04:36

25일 롯데백화점 본점에 ‘엘봇’ 서비스 시작..F&B·가상 피팅 체험 등 안내
영어·일어·중국어·한국어 상담 가능..쇼핑 도우미보다 엔터테인먼트 역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안녕하세요. 고객님을 만나서 행복하네요. 고객님의 마음은 어떠세요?"


"고객님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3D 가상피팅을 체험해 보시겠어요? 백화점에 오셨으니 마음에 드는 옷을 입어보세요. 제가 안내해 드릴게요."


롯데백화점에 말하는 쇼핑도우미 로봇이 나타났다. 첫인상은 좀 쌩뚱맞아 보인다. 하지만, 이런 느낌도 잠깐.  '엘봇'이라는 이 친구는 양팔을 움직이며, 바퀴를 이용해 좌우로 왔다갔다 한다. 앞에 다가서면 애교스러운 말투와 눈빛을 건네는데, 처음 가졌던 생뚱맞은 느낌은 어느새 사그라든다. 


엘봇은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에 픽업데스크, 3D 가상 피팅 서비스와 함께 옴니채널 존을 구성하고 있다.  현재 엘봇은 백화점 내 인기 식당, 가상 피팅 체험, 픽업 데스크, 4개 국어 상담 서비스를 안내한다. 한 발짝 가까이 다가서니 고객에 '배가 고픈지' 아니면 '심심한지'를 묻는다.


이 중 배고픔을 선택했더니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카페와 음식점의 정보를 안내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순서대로 6곳 정도를 보여줬다. 추천 장소 중 '폴바셋'을 선택하니 매장의 위치와 인기 메뉴를 설명했다. 이어 '백미당'을 눌러보니 아이스크림 종류와 함께 디저트 메뉴에 대한 안내가 나왔다.


엘봇은 붙임성이 있고, 친절했다. 가게별로 매장 위치와 대표 메뉴까지 설명해주니 기특하다는 생각도 든다. 다음으로 '심심함'을 해소할 차례. 엘봇은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고 고를 수 있는 3D 가상 피팅을 추천했다. 갑자기 엘봇이 움직이더니 바로 옆에 있는 가상 체험기로 안내도 해줬다.


3D 가상 피팅 체험기에 서서 겉옷을 골랐다. 키와 사이즈를 자동으로 측정해 옷을 고르면 사진 위에 옷이 입혀졌다. 양쪽 옆에 작은 화면에 뜨는 다른 추천 상품을 고르면 선택한 옷으로 바뀐다. 가상 체험이기 때문에 실제로 옷을 입었을 때 느낌이 어떤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웠지만, 체험 자체는 매우 흥미롭다.


솔직히 엘봇은 쇼핑 도우미 역할로는 부족한 면이 있는 건 사실이다. 의류나 잡화, 화장품 등 인기 제품을 안내하는 내용은 없기 때문이다. 현재의 엘봇은 말하고 움직이는 로봇을 도입했다는 의미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강했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 관계자는 “백화점 맛집 추천과 매장 위치 안내는 백화점을 찾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어서 반영했다“며 “향후엔 쇼핑에 새로운 재미를 더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엘봇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가능한 상담원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복잡하고 구체적인 안내 서비스를 원하거나 외국어 통역 서비스를 받고 싶은 고객은 간단한 터치로 해당 직원과 영상으로 연결돼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외국어 통역 서비스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다.


영어를 선택해 상담을 시도해 봤다. 상담원에 '아디다스 매장이 몇 층에 있는지' 물었더니 '6층에 있다'고 즉답했다. 이어 '점심으로 떡볶이와 김밥을 먹으려고 하는데, 본점에 식당이 있는지' 묻자 '식당가는 지하 1층에 있다'고 답했다.  


좀 더 정확한 안내를 받고 싶어 '식당의 이름과 위치를 자세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더니, '지하 1층으로 내려가 직접 둘러보라'는 답이 돌아왔다. 실제 외국인이었다면 제대로 안내를 받은 걸까. 응대하는 상담원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은 점은 아쉬웠고, 다른 질문에 똑같은 답을 되풀이하기도 했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 관계자는 “엘봇 도입 첫 날이라서 상담 서비스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면서 “고객이 물으면, 인터넷으로 관련 정보를 찾아 실시간으로 응대하는 시스템이라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고, 정확한 응대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 앞으로 통역 서비스 향상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고객과 대화가 가능하도록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내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통해 입어본 옷을 실제로 구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엘봇의 안내를 받아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체험해 10초당 5벌 이상의 옷을 입어보고 모바일로 상품을 주문한 뒤 픽업데스크에서 찾아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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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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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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