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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코엑스몰에 5만권 갖춘 ‘오픈 라이브러리’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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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5, 2017, 11:05:31

신세계 프라퍼티, 약 2,800㎡ 규모 복합공간 지어..31일 개관 예정
유명인사 서재 재현·시민·임직원 기부 도서..“랜드마크로 키울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열린 문화 공간이자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거듭난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독서를 중심으로 한 문화 체험과 휴식이 가능한 ‘오픈 라이브러리(가칭)’를 오는 31일 선보일 예정이다.

 

총 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될 ‘오픈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으로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를 중심으로 라운지형, 테이블형 등 다양한 책상과 의자를 배치해 독서는 물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60억 투자해 쇼핑·문화 장소로 ‘탈바꿈‘..책 5만권 갖출 예정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선보인 이후, 약 60억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쇼핑환경, 문화 시설 등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쇼핑과 문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쇼핑몰로 거듭날 계획이다.

 

‘오픈 라이브러리’는 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권에 달하는 책을 비롯해, 아이패드를 활용해 책을 볼 수 있는 최신 eBook 시스템까지 갖췄다. 도서관 운영은 국내 대표 서점인 영풍문고와 협업할 예정이다. 


이번 도서관은 해외 잡지를 비롯한 400여종의 최신 잡지를 갖춰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를 준비할 계획이다. 최신 트렌드를 언제나 접할 수 있고 가벼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쇼핑몰 속 도서관으로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책 읽은 공간의 경우 은은한 조명을 깔아 서재와 같은 편안한 분위기로 꾸몄다. 또 독서 관련 모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독립된 커뮤니티 공간도 별도로 배치했다. ‘오픈 라이브러리’의 정식 명칭은 현재 설문조사를 토대로 선정 중으로 오픈 전 공개될 예정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오픈 라이브러리’를 코엑스몰의 가장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배치해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선보인다.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번 도서관은 일본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과 서울 시청의 '서울도서관'을 벤치마킹 했다. 인구 5만의 작은 도시인 다케오시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은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열린 도서관 콘셉트로 2013년 리뉴얼한 이후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발돋움 했다.

 

또 2012년 옛 서울시 청사에 문을 연 서울도서관은 5m 높이의 벽면 서가를 비롯해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과 카페 등을 갖춰 시민들의 가족단위 방문객들 사이에서 인기다.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도 꼭 찾는 명소로 자리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스타필드 코엑스몰 역시 국내 최초로 도심 쇼핑몰 중심에 열린 도서관을 갖춘 랜드마크이자 쇼핑과 독서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유명 인사 서재 재현한 '셀럽스라이브러리' 등 이벤트 진행

 

이번 라이브러리는 유명인사와 일반 시민들, 임직원들의 도서 기부를 통해 마련된다. 특히 유명 인사 기부 도서의 경우 기부자의 서재를 재현해 독서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셀럽스 라이브러리(Celeb’s Library)’에 배치될 예정이다.

 

또, 신세계 임직원이 기부한 책은 회사가 책 가격만큼 추가로 구매해 ‘도서 매칭 그랜트’를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개인이 도서를 기부하면 고객 이벤트나 사은품 등을 제공해 책 기부 문화를 이끄는 도서관으로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정기적인 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북 콘서트, 시 낭송회, 인문학 토크쇼, 책 관련 전시회 등이 ‘오픈 라이브러리’ 내 별도 공간에서 연중 진행할 예정이며,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센트럴 플라자 인근의 라이브 플라자 내에 위치한 공연 공간인 ‘라이브 플라자 스테이지’에서 매일 공연 또는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세계 프라퍼티 관계자는 “앞으로 코엑스몰을 단순한 쇼핑시설을 넘어 쇼핑과 독서, 휴식, 공연이 함께 갖춰진 국내 대표 복합문화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코엑스몰은 지난 2000년대 초 국내 최초 복합 쇼핑몰로 선뵌 후 연평균 5000만명이 찾을 만큼 강남의 대표저긴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잠실, 가로수길, 고속터미널 엔터식스 등 새로운 상권의 등장과 차별화 부족으로 현재 방문객들이 현저히 줄어든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새롭게 선보였고, 고객 설문 조사와 전문 기관 컨설팅을 통해 코엑스몰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분석한 바 있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는 “오픈시 대한민국 대표 명소였던 코엑스몰의 재도약을 위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쇼핑몰 한 가운데 열린 도서관인 ‘오픈 라이브러리’를 선보이는 실험에 나섰다”며 “쇼핑과 문화, 휴식 공간이 어우러져 모든 사람들이 오고 싶어하는 전국적인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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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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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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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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