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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 파트너사와 인문학 소통 캠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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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2, 2017, 11:05:15

중소 파트너사 50개 업체와 부여 리조트서 힐림캠프 열어..담당자 총 60명 참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백화점은 중소 파트너사와의 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힐링캠프를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1박 2일동안 롯데 부여 리조트에서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해 4회째로 롯데백화점 잡화, 여성, 남성, 리빙, 식품 관련 중소 파트너사 영업담당자 50명과 롯데백화점 상품본부·영업본부 담당자 10명이 함께 참석한다. 


1박 2일간의 일정동안 롯데백화점은 인문학, 소통, 트렌드, 영업·마케팅 관련 전문가를 초청해 강의를 진행하는 등 소통 간담회를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그동안 다양한 중소기업 상생활동을 진행해 왔다. 2014년부터 중소 파트너사 전용 판매관인 ‘드림플라자’를 선보이고 있다. 드림플라자는 상품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브랜드를 선별해 국내외에서 편집매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드림플라자의 경우, 롯데백화점이 매장 인테리어 비용 및 판매사원 인건비 등 운영 전반에 대한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또한, 중소 파트너사가 해외 시장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외 구매상담회’도 진행해 왔다. 국내의 지속적인 경기불황으로 인해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중소 파트너사를 위해, 롯데백화점과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이 협업해 관련 비용을 지원해 온 것.


2016년 3월에 진행한 해외 구매 상담회 에서는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있는 백화점, 홈쇼핑 등의 유통 채널 현지 바이어를 국가 별로 100여 명씩 초대해 중소 파트너사와 일대일 미팅 자리를 마련해 총 240건의 구매 상담 결실을 맺었다.

 

이번 파트너사 힐링캠프에서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첫 날에는 베리타스 골프 아카데미 김민철 원장을 초청해 ‘골프를 통해 배우는 쓸모있는 인문학’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 김용섭 소장의 ‘비즈니스를 위한 라이프&소비 트렌드’ 강의도 진행된다.

 

둘쨋날에는 ‘저성장시대 상품기획 하는 법’이라는 주제로 공주대 최낙삼 교수가 강의를 진행한다. 이 밖에도 ‘파트너사와의 소통 간담회’, ‘레크레이션 타임’을 마련해 중소 파트너사와의 뜻깊은 소통의 자리를 준비했다.

 

이선대 대외협력실장은 “유통업계의 불황과 위기가 지속될수록 중소 파트너사와의 상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기기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힐링캠프가 파트너사와의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는 큰 전환점이 되고 힘들수록 서로 의지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동력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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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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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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