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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하면서 귀도 호강’..대형마트, 전용 음악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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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2, 2017, 15:05:12

롯데마트, 매장 배경음악 4곡 무료 공개..아침~저녁까지 시간대별로 선곡 달라
이마트, 2012년부터 시작·김형석 작곡가 참여..홈플러스, 공모전 통해 음원 선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대형 할인점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으로 매장 배경음악 선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객들이 쇼핑을 하는 동안 자사의 브랜드나 상품 등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음악을 선곡하고 있으며, 시간대별로 조금씩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이 날부터 전국에 위치한 롯데마트 매장에서 들을 수 있는 대중가요 4곡을 인터넷에 무료로 공개했다. 이마트의 경우 유명 작곡가 김형석이 참여했으며, 홈플러스도 공모전을 통해 자체 매장용 음악을 채택해 활용하고 있다.


우선,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초 전문 작곡가들과 가수들에게 의뢰해 매장 배경 음악 4곡을 제작했다. 이 노래들은 현재 오프라인 매장에서 시간대별 배경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메인 음악인  ‘이런 게 답’을 포함해 오전의 생기를 표현한 ‘굿모닝 굿데이’, 오후의 즐거움을 표현한 ‘Time to Time’, 저녁의 차분함과 위로를 담은 ‘토닥토다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저녁송'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오늘 하루 수고했고, 이 밤을 편하게 즐기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매장 배경음악이 자사 브랜드나 상품, 행사 등을 알렸지만, 이번 음원은 일반인들의 소소한 일상을 스토리 녹이듯 담아냈다. 매장 음원은 네이버 포스트(post.naver.com)로 접속해 검색하기 버튼을 누른 후 ‘롯데마트 매장송’을 입력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번 배경음악을 통해 소비자의 귀가 즐거울 수 있는 매장 분위기를 만들려는 목적이다”며 “밝고 경쾌한 멜로디로 소비자들이 대중가요처럼 흥얼거리게 되면 장기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용 음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이마트다. 지난 2012년 회사 브랜드를 다시 정비하면서 매장 배경음악을 자체 제작하면서부터다. 당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마트 배경음악에 익숙해지면 브랜드 인지도와 상품 판매에도 도움이 될거라고 판단해 매장 차별화 방안으로 내세웠다.


이 과정에서 이마트는 유명 작곡가인 김형석에게 이마트배경 음악 제작을 의뢰, 총 5곡의 이마트 매장 음악을 제작해 틀고 있다. 대표 곡으로는 중독성 있는 가사가 특징인 피코크 브랜드 송 ‘I just peacock’을 비롯해 ‘에브리데이 이마트 송’ 등이 있으며,  친근하고 경쾌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복날이나 삼겹살데이, 크리스마스 등 시즌성이 강한 행사의 경우 테마에 맞는 이벤트 음악을 별도로 제작해 활용한다”며 “다른 대형마트와 차별화 하는 이마트만의 쇼핑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BGM(Back Ground Music)업체와 기획해 자체 제작한 35곡을 매장에 송출하고 있다. 해당 곡은 공모전을 개최하거나 업체 제작을 통해서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매장에 방문한 고객 중 배경 음악을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며 “공모전에 채택된 음원 등 다양한 음악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내부 공모를 통해 가창 실력이 우수한 직원을 선정, 매장 배경 음악도 직접 녹음한 후 소비자에게 들려줄 예정이며 빅마켓 매장으로의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소비자들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노래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다보니 경쾌하고 발랄한 음악이 탄생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음원 제작을 확대해 듣기 좋은 매장 배경 음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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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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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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