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G마켓 설문 “나를 위한 소비에 100만원도 아깝지 않다”

URL복사

Friday, June 09, 2017, 11:06:25

응답자 93% “경험 있다” 답해..소비 1순위는 ‘패션’·‘여행’ 순으로 나타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10명 중 9명은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즐겼다는 결과가 나왔다. 나를 위한 소비를 하면서 가장 통크게 지갑을 여는 품목은 패션이었으며, 향후에는 여행에 더 투자하겠다는 의견도 더해졌다.

 

9일 G마켓이 최근 일주일(5월 31일~6월 6일) 동안 총 94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나를 위한 소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올 들어 본인을 위한 소비를 했냐’는 질문에 93%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올해 본인을 위해 최대 얼마까지 소비했냐’는 금액 질문에는 ‘100만원 이상’ 지불했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많았고, ‘20~50만원’이 19%, ‘10~20만원’이 14%, ‘50~80만원’이 13%로 뒤를 이었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가 강조되면서 가족 등에 대한 희생보다 자신의 삶에 초점을 맞추는 욜로 심리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스로를 위해 구입한 품목 중 가장 비싼 금액을 지불한 것으로는 ▲의류 및 패션 잡화(32%) 응답이 가장 많았고,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17%), ▲화장품 등 뷰티제품(11%), ▲게임/드론 등 취미용품(11%)이 뒤를 이었다.


앞으로 본인을 위해 더 투자 하고 싶은 품목으로는 ▲항공권∙숙박권 등 여행 관련 상품(32%)이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의류 및 패션 잡화 (25%), ▲ PC태블릿∙카메라 등 디지털 가전(17%) ▲건강식품/의료용품(7%) ▲자기계발 품목(5%) 순으로 나타났다.

 

‘스스로를 위한 소비가 필요한 이유’로는 ‘나 자신에 대한 보상 차원’이라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 ‘옷이나 생필품 등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최소한의 소비’(33%)라는 응답이 2위, ‘한 번 뿐인 인생 후회하지 않기 위해’(22%), ‘자기 계발을 통한 성장’(7%) 순으로 이어졌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는 4050세대에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평소 누구를 위한 소비를 주로 하는 편인가’ 라는 질문에 40대~50대 응답자의 43%가 ‘본인’이라고 답했고, ‘자녀’(37%)와 ‘부모님’(5%)이 뒤를 이었다. 기존에 자녀나 부모 부양으로 정작 자신에 대한 투자는 소극적이었던 40대와 50대의 가치관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남성헌 G마켓 마케팅실 실장은 “자신을 위해서 쓰는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고 마음껏 투자하는 욜로족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닌 전 세대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며 “과소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가치있는 삶을 위한 투자 개념으로 받아들여져 앞으로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스스로를 위해 더 투자하고자 하는 품목으로 ‘여행’이 1위를 차지한 것과 같이, G마켓에서도 올 들어(1월 1일-6월 6일) 여행·항공권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31% 증가하는 등 매년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수요를 반영해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여행을 다담다 일본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후쿠오카, 도쿄 등 주요 도시 항공권을 대상으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이 할인되는 20% 항공 할인을 제공한다. ‘후쿠오카 항공권’은 8만원대에, ‘오사카’와 ‘도쿄 항공권’은 각각 10만원대에 선보일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