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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서 오징어 제치고 1위로 거듭난 수산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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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8, 2017, 16:10:01

이마트, 1~9월 새우 매출액 350억원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 급등
19일부터 7일 간 한국·태국·베트남·미국 등 9개 국가 새우 700톤 할인 판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을을 맞이해 제철을 맞이한 '새우'가 식탁 위에 많이 오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연간 가장 많이 찾는 수산물은 오징어인데, 최근 새우 판매가 급증해 오징어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특히 칵테일 새우나, 새우살과 같이 별도의 조리없이 식사 대용으로 바로 먹을 수 있는 '간편가공새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절반을 넘어서면서 와인, 맥주 등 집에서 즐기는 홈술·혼술족이 많아져 새우가 안주 겸 식사용으로 각광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012년 222억원 수준이었던 새우 매출액이 지난해 341억원으로 4년 만에 54% 증가한 데 이어 올해 3분기까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8%가 늘었다. 지금까지 작년 전체 매출액은 9억원 가량 넘어섰다.


특히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이 바로 맛볼 수 있는 '간편가공새우' 매출이 크게 늘었다. 작년 1~9월 기준 69억원이었던 이마트 '간편가공새우' 매출은 올해 들어 9월까지 157억원으로 127% 증가했다. 전체 새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9월 기준 32.3%에서 올해 1~9월 기준 50.2%로 늘어났다.


새우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수산물 판매 1위를 차지하던 오징어를 제쳤다. 이마트 판매액 기준  올해 1~9월 새우 매출은 350억원으로 오징어(338억원)를 넘어서면서 국내 1위 수산물로 등극했다. 최근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혼술과 홈술족이 증가하면서 새우가 안주겸 식사 대용으로 각광받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캠핑 문화가 확산되면서 삼겹살, 스테이크와 함께 새우가 BBQ(바베큐) 필수 품목으로 자리 잡아 매출 증가 요인으로 지목된다. 국내 새우 소비지의 급증은 수산물 수입액 순위에도 영향을 끼쳤다.


해양수산수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 우리나라 수산물 수입액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새우 수입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16.8% 늘어난 2억 6972만 9000달러로 줄곧 1위를 지키던 명태(2억 181만 2000달러)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섰다.


작년 전체 수산물 수입액은 명태(4억 2000만 달러)가 1위를 차지했으며, 새우(3억 4000만 달러)가 2위, 연어가 3위, 낙지와 오징어가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다.


새우 수입량도 매년 증가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3년 4만톤 수준이었던 새우 수입량은 지난해 6만톤을 넘어섰고, 올해는 6만 3000천톤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수입량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국내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국산 양식 새우는 날씨로 인해 1년에 1번 가을에만 생산되고 있지만, 베트남·태국 등 열대기후 국가들은 1년에 3~4번 생산하고 있어 생산량이 많고 인건비도 저렴해 가격 경쟁력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이마트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46개 이마트와 이마트몰에서 한국을 포함한 태국·베트남·미국·노르웨이·아르헨티나 등 전세계 9개 국가의 다양한 새우를 최대 40% 할인 판매하는 ‘글로벌 새우 할인 대전’을 진행한다. 


이마트가 이번 7일 간 행사에서 준비한 물량은 9개 국가의 700톤(약 1100만마리)규모다. 월간 새우 판매액 (40억원 내외)의 75%에 달하는 30억원 수준이다.


우선, 국산 새우 대표 상품으로 제철을 맞은 국산 생(生) 흰다리새우를 기존 100g당 2980원에서 20% 할인한 100g당 2380원에 판매하며, 독도 청정 해역에서 잡은 살아 있는 꽃새우(1봉지, 5마리)를 ‘산소포장’ 형태로 20% 할인한 1만 9840원에 살 수 있다.

 

또, ‘랍스터 맛’ 새우로 유명한 아르헨티나의 ‘붉은새우’도 20% 할인 특가로 행사하며, 이마트가 직접 해외 소싱한 노르웨이 ‘분홍새우’도 40% 저렴하게 내놨다. 더불어, 베트남산 블랙타이거, 태국산 흰다리새우, 칵테일 새우도 20% 할인 판매한다.


SNS에서 이마트 가성비 상품으로 큰 인기를 끌며 올 들어 50만개가 팔린 태국산 쉬림프링(453g)도 2개 이상 구매 시 기존 1만 3800원에서 20% 할인한 1만 1040원에 선보인다.


이홍덕 이마트 수산팀장은 “이번 글로벌 새우 할인 대전은 평소 대비 20~40% 싼 가격으로 전 세계 주요 새우 생산 지역의 맛 좋은 다양한 새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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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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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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