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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있다”..H&B시장 후발주자들 성장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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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9, 2018, 15:03:44

CJ올리브영 시장점유율 65%로 압도적 1위..GS리테일·롯데 1위 추격 경쟁
랄라블라 브랜드 알리기·매장 300개 늘릴 계획..롭스, 체험형 콘텐츠 강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H&B(헬스앤뷰티)시장에서 CJ올리브영이 독보적으로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1위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랄라블라(구 왓슨스)는 간판 교체를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브랜드 알리기에 나섰고, 롯데의 롭스도 공격적인 점포 확장을 예고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CJ올리브영 점포 수는 1100개, 랄라블라 191개, 롭스 100개, 부츠 1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올리브영이 65% 이상으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랄라블라가 15% 내외, 롭스 8% 내외, 부츠 1% 미만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우선, GS리테일에서 운영 중인 랄라블라는 모든 매장의 간판 변경을 완료하고, 브랜드 인지도 공략에 나섰다. 랄라블라는 오는 4월 2일까지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3차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3700여가지 상품을 최대 60%까지 할인하는 이벤트 등 4월 한 달을 랄라블라를 알리는 중요한 시기로 정했다. 

 

사업부 간 시너지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도 도입했다. H&B업계 최초의 택배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다. 택배서비스는 랄라블라에서 구매한 상품을 매장에 설치된 택배기기를 통해 바로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서비스다.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즉시 환급 서비스도 선보인다. 즉시 환급 서비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랄라블라에서 상품 구매할 때 매장에 별도 설치된 스캐너로 여권을 스캔하면, 부가세가 차감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 등 지역에서 고객 유치 효과를 볼 것이란 기대다. 

 

또 상품 차별화 전략도 내놓는다. 예를 들어, 먹어도 되는 천연 색조 브랜드를 도입, 리사이클 제품과 유기농 PB, 친환경 상품 확대 등 랄라블라만의 상품 소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현재 191개 매장을 올해까지 300개로 늘려 외형 성장도 꾀한다는 계획이다. 

 

 

랄라블라 관계자는 “랄라블라는 그동안 조인트 벤처로 운영됐기 때문에 진행하지 못했던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하고, 그 새로움이 차별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며 “간판 변경과 함께 앞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나갈 랄라블라를 기대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 롭스도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사업 정비에 나섰다. 지난 24일 서울 이태원에 롭스 100호점을 오픈하면서 H&B 업계 최초로 '뷰티랩' 매장을 도입했다. 매장에서 메이크업 관련 강의를 열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써보는 '메이크업 스튜디오'도 선보인다. 

 

또 롭스는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100호점 매장에 뷰티 콘텐츠를 강화했다. 특히 뷰티 상품군에서 색조 화장품과 브러시, 화장솜 등 뷰티 소품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면서 관련 품목을 확대했다. 

 

매장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컵밥, 죽, 스프 등 가정간편식 상품을 도입하고, 김, 전통과자 등 관광 상품도 늘린다. 이밖에 반려동물 용품과 먹는 화장품으로 불리는 '이너뷰티' 상품도 새롭게 도입했다. 


신세계 부츠는 매장 확장보다 내실을 다지는데 주력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28일 신세계 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서 “다른 매장에서 볼 수 없는 상품 차별화 전략을 준비 중이다”며 “공격적인 확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데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마트가 운영하는 부츠와 신세계백화점의 '시코르'를 앞세워 뷰티시장 확장하고 있다. 우선 건대 스타시티 지하 1층에 부츠의 11번째 매장을 오픈한다. 이번 매장은 '뷰티 편의점'이라는 콘셉트로 건강식품, 화장잡화, 일상용품을 보강해 화장품과 생활편의형 상품을 한 곳에서 쇼핑할 수 있다. 

 

기존 40% 수준이었던 화장품 이외의 상품 비중이 50% 이상으로 확대된다. 풋케어, 기능성 밴드 등 20여개 건강용품 브랜드와 섬유탈취제, 양말 등의 편의형 상품을 100여개를 가까이 내놓는다. 특히 주변 대학교와 가족 단위 쇼핑객이 많은 이마트가 있어 모든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콘셉트라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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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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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웨덴에 1500억원 MCS 추가 수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웨덴에 1500억원 MCS 추가 수출

2025.10.16 10:26:0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스웨덴에 155㎜ 모듈형 추진장약(Modular Charge System, MCS)을 추가 공급합니다. 16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미 육군협회 방산전시회(AUSA)’에서 스웨덴 방위사업청(FMV)과 3년간의 상호협력에 대한 포괄적 기본협약과 1500억 원 규모의 1차 실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기본협약과 실행계약을 통해 내년부터 향후 3년간 스웨덴으로 MCS를 공급니다. 한화가 스웨덴으로 MCS를 수출하는 것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MCS는 포탄의 사거리에 맞춰 추진력을 조절하는 모듈형 장약 시스템입니다. 고정형 장약과 달리 운용 유연성이 뛰어나, 최근 155mm 포탄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수출하는 MCS는 NATO의 표준 규격에 맞춰 제작되어 K9 자주포는 물론, NATO의 표준을 따르는 다양한 포병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이부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PGM 사업부장은 "이번 계약은 한화와 스웨덴 간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낸 실질적인 성과"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신뢰성을 갖춘 MCS 공급을 통해 스웨덴 국방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북유럽 지역에서 MCS는 물론 K9 자주포와 천무 등 다른 무기체계도 제안하며 방산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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