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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제리너스 자리 꿰찬 ‘스타벅스 강남교보점’ 가보니···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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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5, 2018, 17:06:33

14년 동안 운영한 엔제리너스 자리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오픈
매장 오른쪽 그랜드바 설치..“커피 즐기고 고객 위한 사랑방 역할할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이 공격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6년 스타필드하남과 광화문 등에 5개 리저브 매장이 생긴 이후 작년 10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오픈한 '스타벅스 더종로점'은 국내 스타벅스 평균 매장보다 최대 4배 이상 큰 초대형 리저브 매장이다. 커피포워드 매장과 티바나 인스파이어드 매장 콘셉트를 한 자리에 선보였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올해 상반기에만 15개 리저브 신규 매장을 연다. 이 중 오픈을 앞둔 '강남교보타워 R점'을 방문했다. 강남교보타워점은 앞서 롯데GRS의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가 14년간 직영점으로 운영하던 자리다. 

 

월 4000만원에 육박하는 임대료 때문에 장기간 영업적자를 기록하다가 올해 2월 철수했다. 당시 건물주가 임대료를 더 올려달라고 요청해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벅스는 높은 임대료를 감안하고, 28번째 리저브 매장을 오픈하기로 했다. 

 

강남교보타워점은 75평 규모로 다른 리저브 바 매장에 비해 작다. 커피 향기를 담은 매장 콘셉트대로 벽면에 향이 퍼지는 모습을 표현하는 장식물이 눈에 띄었다. 매장에 들어서면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그랜드 바(Bar)를 만날 수 있다. 

 

그랜드 바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음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가까이 볼 수 있다. 또 음료 관련 궁금한 점을 바리스타에 직접 물어볼 수도 있다. 특히 리저브 매장의 바리스타는 2주간의 교육을 받고, 시험을 거쳐 선발된 커피 전문가다.

 

강남교보타워점 운영을 맡은 이나연 점장도 사내에서 커피 전문가로 통한다. 스타벅스에 입사한 지 8년 됐고, 점장 3년 차에 리저브 매장을 맡았다. 이 점장은 우수사원으로 꼽혀 최근 미국 시애틀의 스타벅스 본사에서 커피 교육을 받았다. 

 

 

이나연 강남교보타워점 점장은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들에 양질의 커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일종의 사랑방 역할을 하고 싶다”며 “스타벅스 파트너와 함께 일상을 나누고,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친밀한 공간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커피 애호가라면 리저브의 다양한 원두를 경험해볼 만하다. 이곳은 110년 전통의 최상급 에스프레소 추출 머신으로 일컬어지는 ‘블랙이글’을 사용한다. 블랙이글을 통해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의 다양한 에스프레소 음료를 직접 선택한 리저브 원두로 경험할 수 있다. 

 

또 리저브 원두를 14시간 동안 침출식으로 바리스타가 직접 추출한 '콜드브루'도 맛볼 수 있다. 마이크로필터를 통한 진공 압착 방식의 리저브 전용 추출 머신인 '클로버', 장 전통적인 커피 추출 방법으로 원두 본연의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푸어 오버 (Pour over) 핸드 드립’ 등이다. 

 

여기에 중기압과 진공력을 이용해 풍부하면서 섬세한 아로마의 커피를 추출하는 ‘사이폰’, 깨끗한 풍미의 커피를 추출하는 ‘케멕스’ 등 기호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이나연 점장은 “강남교보타워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커피와 함께 리저브 서비스를 즐기면 좋겠다”며 “고객들이 매장 방문 전 교보타워점하면 떠오르는 파트너가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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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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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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