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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5주년 기획]③ 우리은행, ‘영상 콘텐츠’ 통한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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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4, 2018, 18:09:03

현직 은행원 출연한 자체제작 영상으로 호평...“유튜브‧네이버TV 등 영상 플랫폼 강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은행은 SNS를 활용하는 여러 금융사들 중 영상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다. 특히, 유명 연예인 모델에만 의존하지 않고 현직 은행원을 직접 영상에 출연시키는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 7월부터 ‘은.근.남.녀.SSUL(은행에 근무하는 남자와 여자의 썰)’이라는 제목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SNS 이용자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레알 은행원이 소개하는 리얼 금융 꿀팁’ 콘셉트로 기획돼 지금까지 총 4편의 영상이 공개됐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우리은행 홍보실 관계자는 “Z세대(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는 ‘~하는 법’이라는 ‘how to(방법)’에 대한 정보검색을 동영상으로 소비하는 특징이 있다”며 “이러한 젊은층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명 연예인이 의존하는 대부분의 기업 SNS 콘텐츠에서 벗어나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직접 직원이 출연하는 방식을 택했다”며 “이를 통해 ‘은행이 말하고 싶은 내용’이 아닌 ‘고객이 듣고 싶어하거나 궁금한 내용’에 대해 썰을 풀어보려 했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해 SNS에 관심이 있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행원들을 직접 선발했다. 이들은 단순 영상 출연을 넘어 소재 제공은 물론, 시나리오 제작 등에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은.근.남.녀.SSUL’ 1편에 출연한 최환희 우리은행 청파동지점 계장은 “SNS를 통해 좋은 제도와 상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시도 자체가 새로운 관점에서 금융상품들을 바라볼 수 있게 해줬다”며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적극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측은 이러한 영상 콘텐츠가 기존 상품‧서비스를 직접 홍보하기 위해 경품을 걸고 진행하는 이벤트 콘텐츠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정량적 성과로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총 조회수 36만, 총노출 250만, 고객 총참여(댓글, 좋아요, 추천 등) 약 10만건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포털사이트에 ‘인기콘텐츠’로 선정되는 등 성과가 양호하다는 설명이다.

 

고객 반응 면에서도 ‘참신하다’, ‘직접 은행원이 나와 이야기해주니 생생하고 재밌다’, ‘친구에게 추천한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는 전언. 아울러, 관련 업무나 상품에 대한 실제 고객 문의로도 이어져 기업 브랜드에도 긍정적인 기여가 되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최근 ‘더 큰 우리를 위해, 더 큰 미래를 위해, 함께하는 우리 이야기’를 주제로 웹드라마 형식의 바이럴 영상도 선보이고 있다. 콘텐츠 공개 4일 만에 조회수 50만회를 달성하는 등 성과가 좋다는 평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최근 SNS 트렌드에 맞춰 유튜브나 ‘네이버TV’ 등을 강화하기 위해 영상형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타 은행과 차별화된 ‘자체 생산형 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연말까지 다양한 콘텐츠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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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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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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