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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발행 <월간가격>, ‘잡지가 아니다. 전단지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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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3, 2018, 12:10: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잡지 콘셉트지만, 정기간행물 아닌 정보간행물에 속해
특집코너 등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정보 전달..매달 발행해 이마트 매장에 비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가 잡지 콘셉트의 간행물을 발행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9월부터 매월 '월간잡지'를 선보였는데,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상품 홍보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이슈 등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담았습니다. 

 

그제(1일) 따끈따끈한 '월간가격' 10월호가 나왔습니다. 이마트는 잡지 콘셉트로 홍보를 했는데, 실물을 직접보니 종이 신문 형태에 가까워 보였습니다. 매월 1회씩 발행 예정 계획을 듣고, 월간가격의 정기간행물 등록 여부를 알아봤습니다. 

 

정기간행물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출판되는 간행물을 일컫습니다. 일간신문을 제외하고, 잡지 형태를 취하는 것이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신문·잡지 등은 '정기간행물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정한 요건을 갖춰 정식 등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월간가격'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마트 '월간가격'은 정기간행물에 등록돼 있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발행하지만 언론의 범주가 아닌 정보간행물에 속하기 때문에 정기간행물에 등록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정보간행물은 생활정보지와 같은 단순 정보전달을 위한 간행물입니다. 이마트는 왜 월간가격을 매거진으로 소개했을까요? ‘콘텐츠’를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는 “읽고 싶은 광고 매개체를 구상하던 차에 매거진 형태의 월간가격을 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형마트의 생활정보지라고 하면, '전단지'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월간가격 역시 이마트에서 발행하는 전단지의 다른 형태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마트는 이미 격주에 한 번씩 전단지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주요 할인 상품을 소개하거나, 이벤트 정보 위주입니다. 

 

월간가격은 상품과 가격 등 단편적인 정보 외에도 다른 콘텐츠가 담겨 있습니다. 우선, 이마트가 한 달 동안 진행하는 최저가 이벤트 '가격의 끝'에 대한 안내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조사를 통해 매주 목요일에 최저가 가격을 업데이트한다는 내용입니다. 

 

특집코너엔 '와인과 음식 페어링'에 관해 칼럼 형태로 게재됐습니다. 3가지 종류의 와인을 소개하면서 어울릴 만한 음식을 추천하는데, 이 때 이마트 PB브랜드인 '피코크' 제품을 홍보하기도 합니다. 이번 10월호엔 중순부터 진행하는 와인장터에 대한 내용도 실렸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와인 바이어가 추천하는 한식과 어울리는 와인부터 유명 소믈리에가 추천한 와인과 음식 궁합 등 읽을거리가 지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바이어가 추천하는 제품은 모두 이마트 판매 정보가 담겨 있어 광고효과도 노렸다”고 답했습니다. 

 

이마트 PB브랜드인 '노브랜드'와 '피코크' 전용 코너도 있습니다. 예컨대, 노브랜드TV를 소개하면서 다른 가전 브랜드보다 50%이상 저렴한 가격(49형 기준)으로 내놓을 수 있었는지를 파헤쳐 알려줍니다. 화제의 신상 코너에선 '혼술·홈술족'을 위한 피코크 안주3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단지이기는 해도 월간가격은 읽을거리가 풍성해 보였습니다. 상품과 가격 위주의 단순 정보만 제공하는 전통적인 전단광고가 주는 피로도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이마트의 설명에는 공감이 가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앞으로 월간가격이 계속 이어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관심'입니다. 매월 30만부씩 발행되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마트 매장 내에 비치됩니다. 향후 이마트는 월간잡지의 효율성을 따져 추가 발행 여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월간잡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 매장에서 고객들이 많이 찾거나, 소개된 제품의 매출로 이어지는지 봐야할 것 같다”며 “전단지도 발행하고 있지만, 내용이 다르고 스토리가 있기때문에 고객들에게 색다른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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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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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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