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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똑똑해진 맞춤형 지능화”..LG전자, 스마트폰 AI 강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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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19, 11:04:21

V50·G8에 한 단계 진화한 인공지능 적용..맞춤형 지능화 서비스 제공
다른 가전 기기와 연결성 강화한 스마트홈 강점..‘구글 렌즈’ 도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원하는 정보를 알아서 찾아주는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빠르고 정확해진 ‘음성 AI’·연결성을 높인 ‘스마트홈 AI’로 개선했습니다.”

 

LG전자는 오는 19일 선보이는 ‘V50 ThinQ 5G(V50)’와 최근 출시한 ‘G8 ThinQ(G8)’에 한 단계 진화한 AI를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LG전자는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역할도 더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V50과 G8를 시작으로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폰에도 제품 특성과 제원에 최적화된 AI 기능들을 적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로 더 똑똑해지고 친밀해진 AI

 

올해 출시되는 LG전자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가 탑재됐다. 정확하게 모르지만 원하는 정보를 추론해 알려주고 자주 연락하는 전화번호를 추천해준다. 또한 AI는 약속 시간과 만기가 가까운 쿠폰 등을 미리 상기시켜준다.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는 ‘언제’·‘어디서’·‘무엇을’이라는 조건을 조합해 맥락을 이해한다. 계속 쌓이는 정보는 중요도를 따져 분류하고 정확한 명칭이 없어도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크리스마스에 서울 명동 한 커피숍에서 맛있게 먹었던 치즈 케이크 사진을 찾고자 할 때 사진을 직접 찾지 않아도 된다. 갤러리 앱에 들어가 ‘작년 크리스마스 명동 치즈 케이크’를 검색하면 해당 사진을 AI가 찾아서 보내준다. 

 

문자 메시지도 검색할 수 있다. 내용이 명확히 기억나지 않는 문자 메시지를 찾고 싶다면 지역이나 시간으로 찾을 수 있다. ‘강동구’를 검색하면 사용자가 강동구에서 받은 문자와 통화내역을 보여준다.

 

상황을 인식하고 도움을 주는 기능도 있다. ‘주차도우미’는 주차하고 운전자가 내릴 때 주차 위치를 사진이나 메모로 남길 것을 추천한다. ‘지하철 알리미’는 출퇴근 지하철역을 알아서 학습해 내릴 역을 미리 알려준다.

 

전화할 때 번거로움을 줄이는 역할도 한다. 최근 석 달간 많이 통화한 전화번호 3개를 먼저 띄워준다. 통화 거절 메시지를 보낸 뒤 다시 연락하지 않은 사람을 통화 목록에서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이런 기능들은 스마트폰 내부 정보를 활용해 서버 해킹에 따른 정보 유출 우려가 적다.

 

AI가 상시 가동되지 않아 배터리 소모도 줄였다. 사용자가 직접 실행하거나 스마트폰이 특정 상황을 인식했을 때만 AI가 작동한다.

 

스마트폰 AI 음성 비서는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과 ‘조건 조합 검색’이 가능해졌다. LG 음성 비서 ‘Q 보이스’를 실행해 “만기 예정인 쿠폰 목록 보여줘”라고 말하면 만기 일주일 이내 쿠폰을 보여준다. “브리핑해 줘”라고 명령하면 일정·날씨·부재중 메시지 등을 알려준다.

 

긴급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전화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화가 오면 ‘전화 끊어줘’ 혹은 ‘스피커폰으로 전화받아줘’라고 말하면 된다.

 

의문형 문장도 알아듣는다. 자동차를 지하 2층 주차장에 주차했다고 메모한 후 “내 차 어딨지?”라고 물으면 AI가 메모한 내용을 찾아 알려준다.

 

음성 AI는 가전을 제어하는 리모컨 역할도 한다. 음성으로 채널과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내 폰 TV에 보여줘”·“작년에 제주도에서 찍은 사진 TV로 보여줘” 등 음성 명령으로 스마트폰 속 콘텐츠를 TV 화면으로 옮겨주는 기능도 있다.

 

◇ 스마트홈 허브로 개인 집사 역할..카메라에 탑재돼 ‘구글 렌즈’ 지원

 

집안 사물인터넷(IoT)을 뜻하는 스마트홈이 구축되면 가전제품들이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AI는 이렇게 연결된 기기들을 통합 제어하는 핵심 역할을 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으로 가전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AI를 개선했다.

 

LG전자가 주목한 부분은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간 연결성이다. 인터넷상에서 스마트폰으로 연결할 수 있는 가전을 검색하고 등록·연결을 마치는데 걸리는 단계를 대폭 줄였다. V50과 G8은 연결되는 기기가 발견되면 메시지를 자동으로 띄운다. 사용자가 클릭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일단 연결되면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가전을 조작할 수 있다. 스마트 TV와 연동하면 편성표를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다. 시청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연관된 영상이나 키워드 등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매직 링크’ 기능도 있다. 

 

AI는 스마트폰 카메라에도 탑재된다. LG전자는 지난해 카메라 특화 AI인 비전 AI를 처음 선보였다. 피사체에 카메라를 비추면 자동으로 인식하고 화질과 구도를 적용하는 기능이 있다.

 

올해 새로 개선된 비전 AI는 전보다 8배 이상 빨라졌다. 사물을 비추면 0.02초 안에 분석해 사람·풍경·음식·도시·꽃 등 19개의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 화질을 맞춘다. 인물을 촬영한 경우에는 구도를 추천한다. 

 

‘구글 렌즈 추천’도 탑재됐다. 카메라에 전화번호가 감지되면 전화를 걸거나 QR코드·바코드를 인식해 검색·쇼핑을 지원한다. 피사체를 1초 이상 누르면 구글 렌즈로 연결돼 관련 제품 쇼핑이나 이미지 검색을 할 수 있다.

 

AI가 직접 사진을 골라 앨범을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도 있다. ‘추억앨범 하이라이팅’은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 중 또렷이 잘 나온 사진 위주로 골라 음악과 효과를 적용해 영상으로 만들어준다.

 

노규찬 LG전자 인공지능 사업개발실장 상무는 “더 많은 데이터가 빠르게 축적되는 5G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은 발전 속도 또한 계속 빨라질 것”이라며 “맞춤복처럼 사용자에게 꼭 맞는 AI를 더욱 안전하고 쉽게 쓸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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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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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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