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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안에서 가전제품을 제어’...SKT, K7 프리미어에 IoT 서비스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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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10:06:18

‘카투홈’·‘홈투카’ 기능..원격으로 차량과 조명·보일러·에어컨 등 조작
SKT IoT 기술과 기아자동차 ‘유보(UVO)’ 연결..5G 모빌리티에 주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집안에 에어컨을 틀어놓고 출근길 자가용에 오르거나 퇴근 후 집에 들어와 자동차 문을 잠그지 않았음을 깨달아도 되돌아갈 필요가 없다. SK텔레콤이 ‘K7’ 프리미어에 탑재한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SK텔레콤이 기아자동차 K7 프리미어 차량에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와 ‘홈투카(Home to Car)’ 서비스를 탑재한다고 24일 밝혔다. 두 기능은 차량과 집안에서 원격으로 연결하는 IoT 기술이다.

 

카투홈은 SK텔레콤 스마트홈 시스템과 기아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유보(UVO)’를 연동해 구현했다. ▲스마트플러그 ▲가스차단기 ▲조명 ▲에어컨 ▲보일러 등 IoT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서비스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유보(UVO) 앱에서 SK텔레콤 스마트홈 계정을 연동해야 한다. 집안 IoT 기기 목록을 불러온 후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을 만지거나 음성명령으로 집에 있는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카투홈 서비스에 외출모드와 귀가모드를 설정해 한 번에 여러 기기를 조작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외출모드에 에어컨, TV, 보일러, 조명, 가스차단기 등을 하나로 묶어 놓으면 자동차에서 한 번에 끄거나 잠글 수 있다. 반대로 귀가모드는 등록된 기기들을 원격으로 작동시킨다.

 

홈투카 서비스는 집에서 차량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기능이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에게 음성명령을 내려 자동차 ▲시동 ▲문잠금 ▲경적 ▲비상등 ▲온도 조절 등을 할 수 있다.

 

홈투카 서비스는 이미 기아차 ‘K3’·‘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에 제공되고 있다. K7 출시에 맞춰 ‘블루링크(BlueLink)’와 유보(UVO) 서비스가 있는 현대기아차 차종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현대기아차그룹과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탑재된 차종에 홈투카와 카투홈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투홈과 홈투카는 집안 IoT와 모빌리티 기술이 융합한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T맵X누구’ 서비스에 카투홈 기능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번에는 커넥티드카 서비스에 카투홈·홈투카 기능을 탑재하며 5G 모빌리티 기술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SK텔레콤 스마트홈 서비스가 카투홈과 홈투카 서비스로 자동차까지 연결되며 일상생활 편의성을 확대했다”며 “향후 스마트홈과 자동차 연결처럼 다양한 홈 관련 기기를 연결하는 초시대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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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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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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