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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철 LG화학 부회장 “5년 내 매출 2배로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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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19, 14:07:00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기자간담회
R&D 혁신·조직문화 개선 등 청사진..사업본부별 경영전략도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화학이 향후 5년 내 매출 59조 원 규모 ‘글로벌 톱 5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LG화학은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4대 경영중점과제와 사업본부별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고 이날 밝혔다.

 

신학철 부회장은 “LG화학이 가진 경쟁력이 더 큰 가치를 창출해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Build Strength on Strength)’ 만들 것”이라며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초석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 4대 경영중점과제로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

 

LG화학은 전사적으로 4대 경영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시장·고객 중심 경영 ▲R&D 혁신 ▲사업 운영 효율성 제고 ▲글로벌 기업에 맞는 조직문화 등이다.

 

우선 LG화학은 모든 사업 프로세스와 포트폴리오를 기존 제품과 기술 중심에서 시장과 고객 중심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 일환으로 지난 4월에는 기존 조직을 고객 중심으로 재편해 ‘첨단소재사업본부’를 출범시켰다.

 

특히 사업 포트폴리오를 고객,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지역 등으로 세분화해 각 사업 육성·유지, 철수 여부를 적기에 결정한다는 전략이다. 또 상품기획·마케팅 기능을 강화해 고객도 깨닫지 못한 니즈를 발굴하고 LG화학이 가진 가치로 초기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신학철 부회장은 “지난 35년 동안 기업에 몸담으며 깨닫고 체득한 첫 번째 경영철학은 고객과 시장이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고객과 시장 중심 사업 프로세스와 포트폴리오 구축을 가속하겠다”고 말했다.

 

기술을 상용화로 연결하는 R&D혁신에도 나선다. 우선 1조 3000억 원을 투자하고 연말까지 관련 인원을 약 6200명으로 늘린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R&D 인원은 약 5500명이다.

 

특히 R&D과제 초기 발굴단계에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상품기획과 마케팅 조직을 참여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유기적 R&D 체계’로 시장과 고객 관점에서 사업성을 검증한다.

 

과제 선정과 자원 투입 우선순위는 성장·육성 사업을 중심으로 한다. 미래 유망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로 외부 업체와 기술 협력을 확대한다.

 

신학철 부회장은 “좋은 기술로 혁신을 이뤘더라도 상용화로 수익을 내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며 “핵심기술 확보와 혁신, 수익창출로 이어지는 상용화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R&D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으로 LG화학은 핵심업무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표준화하고 IT인프라 구축 등 정보화 활동으로 디지털 혁신 체계 구축에 나선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프로세스 고도화 작업도 지속한다.

 

이외에도 내년 상반기까지 전 사업장에 ‘린 식스 시그마(Lean Six Sigma)’를 도입할 계획이다. 품질개선과 빠른 혁신을 동시에 잡는 방법론이다. 이를 추진해 생산성을 매년 5% 이상 개선하고 매출액 대비 품질 실패비용도 향후 5년 내 현재 발생률 절반까지 감축할 계획이다.

 

조직문화 구축에도 앞장선다. 신학철 부회장은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과 리더십이며 임직원들이 균등한 기회를 얻고 도전하며 진취적이고 자주적인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LG화학은 상품기획, 품질, 빅데이터 등 미래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인재를 조기에 확보한다. 또한 해외 파견, 해외 현지 리더가 국내에서 파견 근무할 기회를 늘린다. 각 사업본부에 맞는 보상제도를 개선하고 인사제도는 더 유연하게 개선한다.

 

토론과 소통이 자유로운 문화를 만들고자 임원·담당급 조직책임자들이 참석하는 임원워크숍 명칭을 올해부터 ‘이노베이션 워크숍’으로 바꾸고 토론 중심으로 변경했다. 지난달 중순에는 조직책임자 220여 명이 모여 1박 2일 동안 4대 경영중점과제를 토론하기도 했다.

 

◇5년 후 매출 두 배 성장과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 달성이 목표

 

LG화학은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등 3대 핵심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성 기반의 성장(Profitable Growth)’을 가속한다. 올해 사상최초 매출 30조 원대 진입에 이어 오는 2024년에는 매출 59조 원 달성과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돌파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도 사업본부와 지역별 매출 비중을 균형 있게 강화하면서 건전성을 더욱 높인다. 현재 전체 매출 약 60%인 석유화학 사업 의존도를 2024년에 30%대로 자동차 제품을 중심으로 전지사업을 전체 매출 50% 수준인 31조 원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역별로는 매출 약 70%를 차지하는 한국과 중국 시장 비중을 50% 이하로 줄인다. 대신 현재 20% 수준인 미국과 유럽지역 매출을 40% 이상까지 높인다.

 

사업본부별 구체적인 사업전략도 공개됐다. 석유화학사업본부는 고부가 제품 비중을 지속 확대하며 해외 업체와 전략적 제휴·M&A 등 외부 성장기회를 탐색한다.

 

전지사업본부는 자동차전지 사업에서 선제적인 R&D로 3세대 전기차(500km이상)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우위를 점유하며 ESS전지는 시장선도제품 확대·사업체계 강화로 대응한다. 소형전지는 상품기획 기능을 강화해 신규 용도를 지속 발굴하고 고수익 성장시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첨단소재사업본부는 자동차소재 분야에서 경량화·전장화 고부가 제품을 육성하고 IT소재 분야는 차세대 OLED재료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소재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이외에도 부진한 사업은 여러 전략적 방안들을 놓고 검토할 예정이다.

 

생명과학사업본부는 기존 사업에서 지역과 제품을 다각화해 사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상용화에 집중한다. 자회사 팜한농은 작물보호제를 중심으로 해외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신학철 부회장은 “앞으로는 ‘순환 경제’ 구축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원료 채취부터 폐기까지 친환경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익을 실현하는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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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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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2025.10.28 09: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의 AI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에서 열린 테크밋업에서 GPU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인프라를 스스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글로벌 수준의 GPU 운영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AI 활용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상준 네이버클라우드 CIO는 "AI 인프라의 경쟁력은 GPU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는가를 넘어 확보한 자원을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에 달려 있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GPU 확보와 운영 기술 내재화의 균형을 통해 AI 인프라 경쟁력을 완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인 '슈퍼팟(SuperPod')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한 기업으로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에서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하며 냉각·전력·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AI 워크로드에 최적화하는 기술을 내재화했습니다. 이상준 CIO는 이어서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전체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 AI 인프라"라며 "이처럼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역량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손꼽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세종'은 기존 IDC가 수행하던 저장·처리 기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이 동시에 이뤄지는 고밀도 GPU 연산 공간으로 설계됐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과 냉각 효율, 무정지 운영까지 모두 고려해 AI 인프라가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AI 연산이 집중되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열 관리입니다. GPU 전력 밀도가 높아지면서 냉각은 효율과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이에 '각 세종'은 '각 춘천' 운영으로 축적한 실데이터와 열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직접외기·간접외기·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계절별로 냉각 방식을 자동 전환해 겨울에는 외부의 찬 공기로 직접 냉각하고 간절기와 여름에는 간접외기와 냉수를 병행합니다. 이를 통해 GPU 밀도가 높아져도 안정적인 열 제어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침냉각 컨테이너 인프라를 구축해 냉각 용액의 안정성, 에너지 효율,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고전력·고밀도 환경에 대응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수냉식 서버 냉각 관련 자체 특허도 출원 완료했습니다. '각 세종'은 장애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전력과 냉각, 서버 운용 체계를 완전히 분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통합한 이중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GPU 서버의 고전력 특성에 맞게 UPS(무정전 전원 장치)와 배전 설비를 재배치해 장애 전파를 구조적으로 차단했으며 이러한 구조 '각 세종'이 24시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반입니다. 네이버는 수십만대 서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구조와 자동화된 운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서버는 도입 전 단계에서 성능·전력 효율·운용성을 검증해 표준 사양으로 구성되며 GPU 등 고성능 자원은 실시간 상태 감시와 자동 복구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클러스터 운영에는 자원 관리·배치·복구를 자동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대규모 환경에서도 일관된 효율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반복적인 장애 대응이나 자원 조정 작업 상당 부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운영 기술을 GPU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반의 인프라 관리 영역으로 확장하며 복잡한 AI 워크로드 환경에서도 예측 가능한 인프라 운영을 실현하고 있고 향후 AI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운영 기반 위에서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모델 개발부터 학습, 추론, 서빙까지 AI의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운영 체계로 작동합니다. 내부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HyperCLOVA)의 학습과 운영이 모두 이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며 GPU 자원 배분, 모델 관리, 스케줄링까지 효율적으로 통제됩니다. 이에 개발자는 인프라 제약 없이 학습·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운영자는 GPU 사용 현황과 전력 효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적재적소에 최적화 요소를 적용할 수 있어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AI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통합된 'AI 인프라의 두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렇게 내부에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GPUaaS(GPU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국내 주요 기업에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준 CIO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축적한 AI 인프라 운영 역량을 GPUaaS 모델로 발전시켜 국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AI 인프라가 특정 기업의 자산을 넘어, 산업 전반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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