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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첫 사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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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5, 2019, 15:07:36

이마트 포항이동점 노조, 16일 기자회견 개최
갑질관리자 분리·노동부 특별근로감독 추진 요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오는 16일부터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본격 시행되는 가운데, 신세계 이마트가 법의 첫 적용 사례가 될지 주목된다.

 

마트 산업 노동조합 이마트 지부 포항 이동지회는 오는 16일, 포항시 북구 이마트 포항 이동점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연다고 15일 밝혔다. 노조는 이마트 측에 직장 내 괴롭힘을 자행한 갑질 관리자의 분리를 촉구하는 한편, 고용 노동부 포항 고용노동지청에는 포항 이동점에 대한 특별 근로 감독 진행을 요구할 예정이다.

 

노조는 “가해 관리자 A씨가 지난 8년간 마트 노동자들의 연차 사용을 강제하고, 노동자들의 스케줄을 마음대로 조정하는 이른바 ‘스케줄갑질’을 일상적으로 자행했다”며 “아울러, 문제 제기를 하는 사원들과 관리자 눈에 어긋나는 사원에게 막말, 반말, 고성 등 인격모독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노조가 제시한 주요 괴롭힘 행위는 이렇다. 위암 수술 후 회복이 덜 돼 연차 사용을 신청했다가 거절당하고 힘겹게 근무하는 직원에게 비아냥거린다거나, 머리가 아파 잠시 벽에 기댔는데 ‘회사에 이렇게 쉽게 돈 벌러 오냐’며 막말하고 사진을 찍어 출력해 게시한 행동 등이다.

 

노조는 “고객이 지켜보는 앞에서 계산대를 걸어 잠그고 큰소리로 혼을 내는 일도 다반사였다”며 “이마트 포항이동점에 쇼핑하러 왔다가 자신의 엄마가 아들뻘 관리자에게 실컷 혼나고 있는 모습을 목격한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이마트 본사는 노조의 문제 제기(갑질관리자)에 대해 지난 5일 “(해당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인해 발생한 상황이므로 경고조치하나, 해당 관리자 직무수행엔 이상 없음”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피해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것이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 조치’ 단 하나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 박선영 마트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장은 “사측은 ‘과거에 있었던 일이고 지금은 안 그러지 않느냐’는 논리로 가해 관리자를 보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내일 기자회견에서 사측에 갑질 가해자와 피해자 분리 조치, 본사의 갑질 가해자 징계를 요구하고, 고용노동부 포항고용노동지청에는 이마트의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위반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추진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은 지난해 12월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명시된 내용을 말한다. 사용자나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나 관계 우위를 이용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오는 16일부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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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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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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