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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 ‘6년 연속 1위’...호반건설 첫 ‘10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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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2:07:01

국토부 2019년 시공능력평가 결과 발표, SK건설 11위 기록하며 두 계단↓
현대건설·대림산업은 2, 3위 유지...GS건설이 4위 차지하며 대우건설 역전

 

삼성물산이 정부의 시공능력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호반건설은 상위 10위 기업 반열에 첫 진입 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한 ‘2019 시공능력 평가’ 결과, 토목건축공사업에서 삼성물산이 17조 515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 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신인도를 종합 평가해 매년 7월 말 공시, 8월 1일부터 적용하는 제도다. 발주자는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 제한을 할 수 있다. 이번 시공능력평가 대상 건설업체는 총 6만 1559개로, 전체 건설업체(6만 8781개사)의 89%에 달한다.

 

2위와 3위는 현대건설(11조 7372억원), 대림산업(11조 42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다. GS건설(10조 4052억원)이 경영상태 개선 등으로 한 계단 올라 4위를 차지했고, 대우건설(9조 931억원)은 5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6위 포스코건설(7조 7792억원)과 7위 현대엔지니어링(7조 3563억원)은 순위가 바뀌었고, 8위와 9위는 롯데건설(6조 644억원), HDC현대산업개발(5조 2370억원)이 차지했다. 그리고 호반건설(4조 4208억원)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새롭게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올해 토목건축공사업의 시공능력 평가 총액은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248조 8377억원을 기록했다. 평가항목별로 보면, 3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실적평가액’은 100조 4000억으로 나타났다. 96조 4000억을 기록한 작년보다 실적평가액은 증가했지만, 증가율(8.2%→ 4.1%)은 감소했다.

 

‘경영평가액’은 차입금의존도 등 경영비율이 개선되면서 작년보다 10% 증가한 89조 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인도평가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기술평가액’은 기술자 1인당 평균생산액 감소 영향으로 지난 해보다 3.9% 감소한 43조 6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종합건설업의 업종별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보면, 토건 분야에서는 9조 4561억원을 기록한 삼성물산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를 GS건설(7조 4392억원)과 대우건설(6조 6086억원)이 이었다. 토목 분야는 현대건설(2조 544억원), 삼성물산(2조 109억원), 대림산업(1조 4786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 분야에서는 삼성물산이 7조 4452억원, GS건설이 6조 4677억원, 대우건설이 5조 137억원 순으로 나타났고,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GS건설이 4조 5304억원, 삼성엔지니어링이 3조 8649억원, 포스코건설이 2조 5180억원을 기록했다. 조경 분야는 중흥토건 744억원, 삼성물산 612억원, 제일건설 52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공종별 공사실적을 보면 토목업종 중 도로는 삼성물산(7422억원), 현대건설(7363억원), 대림산업(7258억원) 순이다. 댐은 삼성물산(1594억 원), SK건설(1045원), 포스코건설(668억 원) 순이며, 지하철은 삼성물산(4834억 원), GS건설(3734억 원), 대림산업(1011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업종 중에서 아파트는 GS건설(4조 9727억원), 대우건설(3조 9910억원), 대림산업(3조 6362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8443억원), 대우건설(6333억원), 삼성물산(5816억원)순이며,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4조 6101억원), SK건설(1조 9609억원), GS건설(1조 1088억원)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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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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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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