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 ‘6년 연속 1위’...호반건설 첫 ‘10위’ 진입

URL복사

Monday, July 29, 2019, 12:07:01

국토부 2019년 시공능력평가 결과 발표, SK건설 11위 기록하며 두 계단↓
현대건설·대림산업은 2, 3위 유지...GS건설이 4위 차지하며 대우건설 역전

 

삼성물산이 정부의 시공능력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호반건설은 상위 10위 기업 반열에 첫 진입 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한 ‘2019 시공능력 평가’ 결과, 토목건축공사업에서 삼성물산이 17조 515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 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신인도를 종합 평가해 매년 7월 말 공시, 8월 1일부터 적용하는 제도다. 발주자는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 제한을 할 수 있다. 이번 시공능력평가 대상 건설업체는 총 6만 1559개로, 전체 건설업체(6만 8781개사)의 89%에 달한다.

 

2위와 3위는 현대건설(11조 7372억원), 대림산업(11조 42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다. GS건설(10조 4052억원)이 경영상태 개선 등으로 한 계단 올라 4위를 차지했고, 대우건설(9조 931억원)은 5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6위 포스코건설(7조 7792억원)과 7위 현대엔지니어링(7조 3563억원)은 순위가 바뀌었고, 8위와 9위는 롯데건설(6조 644억원), HDC현대산업개발(5조 2370억원)이 차지했다. 그리고 호반건설(4조 4208억원)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새롭게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올해 토목건축공사업의 시공능력 평가 총액은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248조 8377억원을 기록했다. 평가항목별로 보면, 3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실적평가액’은 100조 4000억으로 나타났다. 96조 4000억을 기록한 작년보다 실적평가액은 증가했지만, 증가율(8.2%→ 4.1%)은 감소했다.

 

‘경영평가액’은 차입금의존도 등 경영비율이 개선되면서 작년보다 10% 증가한 89조 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인도평가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기술평가액’은 기술자 1인당 평균생산액 감소 영향으로 지난 해보다 3.9% 감소한 43조 6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종합건설업의 업종별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보면, 토건 분야에서는 9조 4561억원을 기록한 삼성물산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를 GS건설(7조 4392억원)과 대우건설(6조 6086억원)이 이었다. 토목 분야는 현대건설(2조 544억원), 삼성물산(2조 109억원), 대림산업(1조 4786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 분야에서는 삼성물산이 7조 4452억원, GS건설이 6조 4677억원, 대우건설이 5조 137억원 순으로 나타났고,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GS건설이 4조 5304억원, 삼성엔지니어링이 3조 8649억원, 포스코건설이 2조 5180억원을 기록했다. 조경 분야는 중흥토건 744억원, 삼성물산 612억원, 제일건설 52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공종별 공사실적을 보면 토목업종 중 도로는 삼성물산(7422억원), 현대건설(7363억원), 대림산업(7258억원) 순이다. 댐은 삼성물산(1594억 원), SK건설(1045원), 포스코건설(668억 원) 순이며, 지하철은 삼성물산(4834억 원), GS건설(3734억 원), 대림산업(1011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업종 중에서 아파트는 GS건설(4조 9727억원), 대우건설(3조 9910억원), 대림산업(3조 6362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8443억원), 대우건설(6333억원), 삼성물산(5816억원)순이며,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4조 6101억원), SK건설(1조 9609억원), GS건설(1조 1088억원) 순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