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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 ‘6년 연속 1위’...호반건설 첫 ‘10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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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2:07:01

국토부 2019년 시공능력평가 결과 발표, SK건설 11위 기록하며 두 계단↓
현대건설·대림산업은 2, 3위 유지...GS건설이 4위 차지하며 대우건설 역전

 

삼성물산이 정부의 시공능력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호반건설은 상위 10위 기업 반열에 첫 진입 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한 ‘2019 시공능력 평가’ 결과, 토목건축공사업에서 삼성물산이 17조 515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 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신인도를 종합 평가해 매년 7월 말 공시, 8월 1일부터 적용하는 제도다. 발주자는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 제한을 할 수 있다. 이번 시공능력평가 대상 건설업체는 총 6만 1559개로, 전체 건설업체(6만 8781개사)의 89%에 달한다.

 

2위와 3위는 현대건설(11조 7372억원), 대림산업(11조 42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다. GS건설(10조 4052억원)이 경영상태 개선 등으로 한 계단 올라 4위를 차지했고, 대우건설(9조 931억원)은 5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6위 포스코건설(7조 7792억원)과 7위 현대엔지니어링(7조 3563억원)은 순위가 바뀌었고, 8위와 9위는 롯데건설(6조 644억원), HDC현대산업개발(5조 2370억원)이 차지했다. 그리고 호반건설(4조 4208억원)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새롭게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올해 토목건축공사업의 시공능력 평가 총액은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248조 8377억원을 기록했다. 평가항목별로 보면, 3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실적평가액’은 100조 4000억으로 나타났다. 96조 4000억을 기록한 작년보다 실적평가액은 증가했지만, 증가율(8.2%→ 4.1%)은 감소했다.

 

‘경영평가액’은 차입금의존도 등 경영비율이 개선되면서 작년보다 10% 증가한 89조 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인도평가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기술평가액’은 기술자 1인당 평균생산액 감소 영향으로 지난 해보다 3.9% 감소한 43조 6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종합건설업의 업종별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보면, 토건 분야에서는 9조 4561억원을 기록한 삼성물산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를 GS건설(7조 4392억원)과 대우건설(6조 6086억원)이 이었다. 토목 분야는 현대건설(2조 544억원), 삼성물산(2조 109억원), 대림산업(1조 4786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 분야에서는 삼성물산이 7조 4452억원, GS건설이 6조 4677억원, 대우건설이 5조 137억원 순으로 나타났고,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GS건설이 4조 5304억원, 삼성엔지니어링이 3조 8649억원, 포스코건설이 2조 5180억원을 기록했다. 조경 분야는 중흥토건 744억원, 삼성물산 612억원, 제일건설 52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공종별 공사실적을 보면 토목업종 중 도로는 삼성물산(7422억원), 현대건설(7363억원), 대림산업(7258억원) 순이다. 댐은 삼성물산(1594억 원), SK건설(1045원), 포스코건설(668억 원) 순이며, 지하철은 삼성물산(4834억 원), GS건설(3734억 원), 대림산업(1011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업종 중에서 아파트는 GS건설(4조 9727억원), 대우건설(3조 9910억원), 대림산업(3조 6362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8443억원), 대우건설(6333억원), 삼성물산(5816억원)순이며,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4조 6101억원), SK건설(1조 9609억원), GS건설(1조 1088억원)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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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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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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