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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이어 JTBC까지...넷플릭스, ‘한드’ 콘텐츠 확보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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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5, 2019, 10:11:20

3년간 드라마 20여 편 제작·유통..190여개 국가서 독점 공급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넷플릭스가 한국 드라마 콘텐츠 확보를 향한 공격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인수에 이어 이번에는 JTBC가 넷플릭스에 3년 동안 드라마 20여 편을 공급합니다.

 

넷플릭스는 25일 “JTBC 자회사인 JTBC콘텐트허브와 다년간에 걸친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020년 상반기부터 3년 동안 190개 이상 국가에 JTBC 프라임타임 드라마 20여 편이 넷플릭스를 통해 독점 공급됩니다.

 

두 회사는 향후 제작될 JTBC 드라마 중 세계에 공개될 작품을 함께 논의할 계획입니다. 넷플릭스는 JTBC 드라마 해외 유통권을 독점으로 갖게 되며 오리지널 콘텐츠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그동안 지속한 두 회사 간 협력의 연장선 위에 있습니다. 지난 2017년 4월 JTBC와 넷플릭스는 콘텐츠 600여 시간 분량에 대해 글로벌 라이센싱 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이후 ‘SKY 캐슬’,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라이프’, ‘나의 나라’ 등이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 공급됐습니다.

 

JTBC 관계자는 “이번 계약이 글로벌 프로덕션 하우스를 지향하며 해외 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는 JTBC에 활력소가 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국내 대중문화 트렌드를 이끌어온 JTBC 콘텐츠 영향력을 세계적으로 넓힐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오늘 발표된 새로운 장기 파트너십으로 JTBC가 제작하는 한국 드라마를 세계에 선보일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넷플릭스는 지난 21일 CJ ENM이 가진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4.99%를 1년 이내에 협의가 이뤄진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취득했습니다. 내년부터 드라마 제작부터 방영권 판매에 걸쳐 3년간 총 21편 이상의 콘텐츠 협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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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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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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