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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미래 모빌리티 통해 하늘길 넘보는 현대차...‘UAM’이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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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5:01:16

개인용 비행체 이용해 도심 교통정체 탈출..자율비행 및 수직이착륙 가능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즐길 수 있는 PBV와 상호작용..“도시 랜드마크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올해 CES(국제 가전 전시회)에서 대도시의 극심한 교통 정체를 해소할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하늘에 비행체를 띄워 도심을 자유롭게 오가도록 만들겠다는 건데요. 현대차는 안전성과 경제성, 저소음 등에 초점을 맞춘 개인용 비행체(PAV·Personal Air Vehicle)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미디어 행사에서 총 3가지의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했는데요. UAM(Urban Air Mobility)으로 불리는 도심항공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여러 모빌리티들이 상호작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수직이착륙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로 대도시 문제 해소..“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현재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은 메가시티(인구 1000만명 이상 거대도시)화되면서 거주자들의 이동 효율성 저하와 물류 운송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떠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대도시의 문제들을 ‘미래 모빌리티’로 해소하겠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입니다.

 

현대차의 UAM은 미래 모빌리티답게 전기 동력이 기반인데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체인 ‘PAV’를 활용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이 가능합니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 부사장은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 있다"며 "UAM은 지상의 교통 혼잡에서 해방돼 사람들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안전성, 저소음,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 승객 중심 등 UAM의 4대 개발원칙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안전성’을 UAM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았는데요. PAV 프로펠러 하나에 문제가 생겨도 이착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한 낙하산 시스템도 갖출 예정입니다.

 

또 PAV는 도심 비행과 탑승자간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저소음으로 설계될 예정인데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노하우를 살려 공기역학적 설계, 탄소 복합재를 이용한 경량화, 생산성 있는 설계 기술, 운영 비용 절감 등으로 가격 경쟁력도 갖춘다는 방침입니다.

 

 

◇ PAV 콘셉트 'S-A1', 우버와 협업해 완성…5명 탑승 및 자율비행 가능

 

이날 현대차는 PAV의 콘셉트 모델인 'S-A1'을 최초로 공개했는데요. 전기로 움직이는 S-A1은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입니다.

 

특히 PAV 콘셉트는 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Uber)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돼 관심을 모았습니다. 도심 항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현대차의 제조 역량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이 합쳐진 겁니다.

 

이날 에릭 앨리슨 우버 엘리베이트 총괄은 “현대차는 UAM 분야 우버의 첫 번째 파트너”라며 “매우 빠르고 훌륭한 품질로 개인용 비행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고 수준의 PAV를 개발할 계획인데요. 플릿(Fleet) 서비스 및 유지 보수, 이착륙장 개발 등 UAM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 PBV, 이동수단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 모빌리티

 

현대차가 미래도시 구현을 위해 제시한 두 번째 모빌리티 솔루션은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모빌리티)인데요. 미래 사회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한계 없이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입니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의 기본 역할은 도심 셔틀 기능인데요. 단순 이동 수단에 그치지 않고 식당·카페·호텔·병원·약국 등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PBV에 도시의 상징, 이동형 삶의 공간, 군집주행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적용했습니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 전무에 따르면 PBV의 디자인은 샌프란시스코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입니다.

 

PBV는 차량 하부와 상부의 완전한 분리가 가능하고, 차량의 목적에 맞춰 기존 4m에서 최대 6m까지로 확장됩니다. 차체 내부는 목적에 맞게 모듈화된 제품을 활용한 맞춤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PBV는 전기차 기반의 친환경 모빌리티이기도 한데요. 인공지능(AI)이 최적의 이동경로를 설정하고, 이동 중 배터리 충전용으로 제작된 PBV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PBV끼리 자율 군집주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미래 물류산업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Hub(허브), UAM과 PBV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환승거점

 

미래도시를 위한 현대차의 세 번째 모빌리티 솔루션은 ‘Hub’로 불리는 모빌리티 환승 거점입니다. Hub는 하늘의 UAM과 지상의 PBV를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데요. PBV와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혁신적인 커뮤니티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Hub 최상층에는 PAV 이착륙장이 위치하며, 1층에는 도심 운행을 마친 PBV가 Hub에 연결하는 도킹 스테이션이 다양한 방향에 설치됩니다. 공연장과 전시장, 영화관으로 제작된 개별 PBV가 모이면 Hub는 문화 복합 공간으로 변모하는데요. 외과, 치과, 안과, 약국 등 의료 서비스 PBV들이 결합하면 종합병원이 됩니다.

 

모빌리티 생태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UAM·PBV·Hub는 인간 중심의 역동적인 미래도시를 구현하게 될텐데요. 시간적 제약(이동)과 물리적 한계(공간)를 넘어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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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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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현대자동차·기아, ‘2025 레드 닷 어워드’ 최우수상 2개 포함 총 11개 콘셉트 디자인 수상

2025.07.21 10:47:2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는 '2025 레드 닷 어워드: 콘셉트 디자인(Red Dot Award: Contcept Design 2025)'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Best of the Best) 2개와 본상(Winner) 9개 등 11관왕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하는 레드 닷 어워드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매년 제품 디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콘셉트 부문으로 나눠 우수 디자인을 선정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콘셉트 부문에서 현대차·기아는 ▲City-Pod, Urban-Pod ▲PV5 위켄더 콘셉트(WKNDR Concept)로 자율주행(Autonomous)과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Cars and Motorcycles)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현대차의 ▲City-Pod, Urban-Pod은 작년 CES와 ADEX 2023에서 각각 선보인 미래 물류 시스템입니다.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는데 중점을 둔 혁신적인 운송 솔루션으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등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추적이 가능하고, 산업현장뿐 아니라 고객의 일상에서도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아의 ▲PV5 위켄더(WKNDR) 콘셉트는 자유로운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다목적 EV 밴입니다. 모듈형 콘셉트 적용으로 실내·외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으며, 태양광 패널 등 자체 에너지 솔루션을 장착해 고객에게 지속가능한 여정을 제시합니다. 또한 리프트업 가능한 차체와 오프로드 타이어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현대차·기아는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우수한 콘셉트 디자인으로 총 9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쿠페(X Gran Coupe)와 ▲엑스 그란 컨버터블(X Gran Convertible) ▲엑스 그란 이퀘이터(X Gran Equator)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아는 ▲PV1 ▲PV5 ▲PV7 콘셉트는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본상을 차지했고 기아의 전동화 디자인 노하우가 집약된 소형 SUV ▲EV2 콘셉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차의 ▲나노 모빌리티(Nano mobility)와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본상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Automatic Charging Robot Service)도 서비스 디자인 분야에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기차 자동충전로봇 서비스는 차량의 주차 상태를 스스로 판단해 충전을 시작하는 자동화된 서비스로,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리지 않은 채 전체 충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의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임직원들의 집요한 고민과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이 결합돼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이 고객에게 닿을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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