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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미래 모빌리티 통해 하늘길 넘보는 현대차...‘UAM’이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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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5:01:16

개인용 비행체 이용해 도심 교통정체 탈출..자율비행 및 수직이착륙 가능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즐길 수 있는 PBV와 상호작용..“도시 랜드마크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올해 CES(국제 가전 전시회)에서 대도시의 극심한 교통 정체를 해소할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하늘에 비행체를 띄워 도심을 자유롭게 오가도록 만들겠다는 건데요. 현대차는 안전성과 경제성, 저소음 등에 초점을 맞춘 개인용 비행체(PAV·Personal Air Vehicle)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미디어 행사에서 총 3가지의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했는데요. UAM(Urban Air Mobility)으로 불리는 도심항공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여러 모빌리티들이 상호작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수직이착륙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로 대도시 문제 해소..“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현재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은 메가시티(인구 1000만명 이상 거대도시)화되면서 거주자들의 이동 효율성 저하와 물류 운송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떠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같은 대도시의 문제들을 ‘미래 모빌리티’로 해소하겠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입니다.

 

현대차의 UAM은 미래 모빌리티답게 전기 동력이 기반인데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비행체인 ‘PAV’를 활용해 활주로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이 가능합니다.

 

신재원 현대차 UAM사업부장 부사장은 "이제 우리는 도심 상공의 하늘을 열어줄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앞에 와 있다"며 "UAM은 지상의 교통 혼잡에서 해방돼 사람들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안전성, 저소음,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 승객 중심 등 UAM의 4대 개발원칙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안전성’을 UAM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았는데요. PAV 프로펠러 하나에 문제가 생겨도 이착륙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한 낙하산 시스템도 갖출 예정입니다.

 

또 PAV는 도심 비행과 탑승자간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저소음으로 설계될 예정인데요. 자동차 제조업체의 노하우를 살려 공기역학적 설계, 탄소 복합재를 이용한 경량화, 생산성 있는 설계 기술, 운영 비용 절감 등으로 가격 경쟁력도 갖춘다는 방침입니다.

 

 

◇ PAV 콘셉트 'S-A1', 우버와 협업해 완성…5명 탑승 및 자율비행 가능

 

이날 현대차는 PAV의 콘셉트 모델인 'S-A1'을 최초로 공개했는데요. 전기로 움직이는 S-A1은 조종사를 포함해 5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상용화 초기에는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될 예정입니다.

 

특히 PAV 콘셉트는 세계 최대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Uber)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돼 관심을 모았습니다. 도심 항공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현대차의 제조 역량과 우버의 기술 플랫폼이 합쳐진 겁니다.

 

이날 에릭 앨리슨 우버 엘리베이트 총괄은 “현대차는 UAM 분야 우버의 첫 번째 파트너”라며 “매우 빠르고 훌륭한 품질로 개인용 비행체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우버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고 수준의 PAV를 개발할 계획인데요. 플릿(Fleet) 서비스 및 유지 보수, 이착륙장 개발 등 UAM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 PBV, 이동수단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 모빌리티

 

현대차가 미래도시 구현을 위해 제시한 두 번째 모빌리티 솔루션은 PBV(Purpose Built Vehicle·목적 기반 모빌리티)인데요. 미래 사회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한계 없이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입니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의 기본 역할은 도심 셔틀 기능인데요. 단순 이동 수단에 그치지 않고 식당·카페·호텔·병원·약국 등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PBV에 도시의 상징, 이동형 삶의 공간, 군집주행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적용했습니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 전무에 따르면 PBV의 디자인은 샌프란시스코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입니다.

 

PBV는 차량 하부와 상부의 완전한 분리가 가능하고, 차량의 목적에 맞춰 기존 4m에서 최대 6m까지로 확장됩니다. 차체 내부는 목적에 맞게 모듈화된 제품을 활용한 맞춤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PBV는 전기차 기반의 친환경 모빌리티이기도 한데요. 인공지능(AI)이 최적의 이동경로를 설정하고, 이동 중 배터리 충전용으로 제작된 PBV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PBV끼리 자율 군집주행도 가능하기 때문에 미래 물류산업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 Hub(허브), UAM과 PBV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환승거점

 

미래도시를 위한 현대차의 세 번째 모빌리티 솔루션은 ‘Hub’로 불리는 모빌리티 환승 거점입니다. Hub는 하늘의 UAM과 지상의 PBV를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데요. PBV와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하는 혁신적인 커뮤니티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Hub 최상층에는 PAV 이착륙장이 위치하며, 1층에는 도심 운행을 마친 PBV가 Hub에 연결하는 도킹 스테이션이 다양한 방향에 설치됩니다. 공연장과 전시장, 영화관으로 제작된 개별 PBV가 모이면 Hub는 문화 복합 공간으로 변모하는데요. 외과, 치과, 안과, 약국 등 의료 서비스 PBV들이 결합하면 종합병원이 됩니다.

 

모빌리티 생태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UAM·PBV·Hub는 인간 중심의 역동적인 미래도시를 구현하게 될텐데요. 시간적 제약(이동)과 물리적 한계(공간)를 넘어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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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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