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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 휘청' 롯데쇼핑, 1Q 영업익 전년比 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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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17:05:10

백화점, 할인점,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효율화 작업 진행 예정
당기순손실 433억 기록해 적자 전환.."롯데온 활용해 개선하겠다 "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롯데쇼핑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과 백화점, 컬처윅스 등의 매출 부진 등으로 2020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감했습니다.

 

롯데쇼핑이 올해 1분기 매출 4조 767억원, 영업이익 521억원의 실적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8.3%, 74.6% 줄었다고 14일 공시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433억으로 기록해 적자전환 했습니다.

 

백화점의 경우 2020년 1분기 매출 6063억원, 영업이익 28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쇼핑은 코로나19 국내 확산에 따라 백화점 방문 기피와 소비 심리 저하에 따른 매출 부진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해외백화점 역시 코로나19 해외 확산으로 국가별 정부지침에 따른 휴점과 중국 선양점(20년 4월) 영업종료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국내·외 롯데마트는 2020년 1분기 매출 1조 6023억원, 영업이익 2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국내는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6.5%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매출액이 42.5%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오프라인 방문객 감소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는데요. 기존점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감가상각비,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10.6% 증가했습니다.

 

해외 마트는 1분기 기존점 신장률은 1.5%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매출이 지속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14.2% 증가했습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향후 국내 할인점은 점포 구조조정을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온라인 물류 혁신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8% 감소한 9253억원, 영업이익은 19.6% 감소한 19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롯데쇼핑은 매출감소의 이유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 악화, 오프라인 점포 방문객 감소, 신학기 시즌 연기 등으로 분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률 개선에도 불구하고 큰 폭으로 내린 매출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롯데쇼핑 측은 “4월 이후에는 언택트소비 확산에 따라 TV와 PC 수요의 증가로 매출 회복이 기대된다”며 “연말까지 진행 예정인 ‘고효율 가전 환급정책’ 등으로 매출 촉진과 온라인 채널의 꾸준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슈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한 4913억원, 영업이익은 -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코로나19영향으로 근거리 쇼핑 채널 선호 경향이 나타나며 온·오프라인 매출 모두 증가했는데요.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와 판관비 절감으로 전년 대비 112억 적자 개선했습니다.

 

홈쇼핑은 2020년 1분기 매출액은 2690억, 영업이익 3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헬스케어와 건강식품, 손소독제 등 감염예방 상품 확대와 프리미엄 상품 강화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6.0%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채널 개선으로 방송수수료가 증가한 134억원이 반영되었으나 전년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컬처웍스은 20년 1분기 매출액은 1025억 전년 대비 49.0% 감소했으며, 지난해 1분기 83억원을 기록한 영업익은 매출부진과 판관비 절감의 한계로 344억을 기록해 영업적자로 전환됐습니다.
롯데쇼핑 측은 매출감소 이유로 국내 영화관 일부점 휴관, 국내외 관객 수 감소, 신작 개봉 연기 등으로 꼽았습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용 효율화와 절감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영향 감소 시 세이프 시네마 포지셔닝을 통해 영화관 방문을 활성화하고, 하반기에는 대형 텐트폴 영화들을 개봉하여 영화 수익을 회복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올해 1분기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대형 집객시설 기피와 소비 심리악화로 국내 유통 기업들이 어려움이 많았지만, 롯데쇼핑 통합 온라인 플랫폼 롯데온을 활용해 e커머스 영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라며 “올해는 백화점, 마트, 슈퍼 등 점포의 수익성 기준으로 추가적인 효율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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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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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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