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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가전 선방에 ‘깜작 실적’ 기록한 삼성·LG전자, 2분기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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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07, 2021, 16:04:17

삼성전자, 매출 65조원·영업이익 9조 3000억원 기록해 두 자릿수 성장
LG전자, 매출 18.8조원·영업이익 1.2조억원으로 사상 최대 분기 매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코로나19 장기화 효과로 올해 1분기 나란히 ‘깜짝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프리미엄 TV 등의 판매 호조로 영업이익 9조원을 넘겼으며, LG전자는 TV와 신가전 등을 앞세워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실적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스마트폰 판매 저조로 수익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네, 반도체 가격 상승이 본격화되면서 실적 개선폭이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신가전 판매 호조와 MC사업본부 철수로 장·단기적으로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 美오스틴 공장 중단 불구 어닝서프라이즈..반도체 가격 상승 본격화

 

7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1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65조원, 영업이익은 9조3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7.48%, 44.19% 증가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반도체(DS) 부문 실적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인 갤럭시 S21를 시작으로 갤럭시 A시리즈 등 보급형 제품까지 판매 호조를 기록한 데 이어 TV 등 가전 수요 증가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증권가는 스마트폰(IM) 부문 영업이익은 4조6000억원, 반도체(DS) 부문은 3조6000억원 가량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소비자 가전(CE)부문의 경우 맞춤형 가전 비스포크와 프리미엄 TV 등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1조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본격적인 반도체 업사이클에 올라탄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도 ‘맑음’입니다. 2분기의 경우 오스틴 공장 일회성 비용 상당 부분이 1분기에 반영되고, 메모리 반도체 가격 급등에 힘입어 매출액 66조 4000억원, 영업이익 11조 5000억원 기록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서버, PC 및 통신장비 수요 증가로 반도체 고정 가격은 4월부터 상승 전환, 2분기에는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며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1분기 바닥을 확인하고 2분기에는 5조원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12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 기록..아픈 손가락 MC 철수 결정도 긍정적
 
LG전자도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18조 8057억원, 영업이익은 1조 2178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7.7%, 39.2%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지난 2009년 2분기 이후 12년 만에 최대 실적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LG전자의 ‘전통 효자’인 생활가전(H&A)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증권가는 LG전자 올해 1분기 생활가전 매출은 6조원, 영업이익은 8000억~90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TV의 경우 유리발광다이오드(OLED) 제품 출하 증가로 HE 사업본부 1분기 매출은 3조6000억원대, 영업이익은 3000억원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 보다 30%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최근 철수를 발표한 모바일 부문(MC)은 1분기 2000억원대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장 사업 본부(VS)는 전기차 부품 비중 확대 등으로 적자폭이 감소해 영업이익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가전과 TV 중심의 홈코노미 수요 강세가 이어지고, 자동차부품 위주의 체질 개선 성과를 보여줄 것”이라며 “가전과 TV는 반도체 등 원재로 가격 상승을 제품 믹스 개선과 평균 판매가격 상승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휴대폰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2분기 실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입니다. 누적적자 5조원에 달하는 휴대폰 사업을 철수하고, 성장 동력인 자동차부품을 집중 육성할 것이란 점에서 ‘선택과 집중’에 기반한 현명한 결정이란 평이 우세합니다. 

 

이동주 SK증권 연구원은 “(휴대폰 사업 철수 관련)단기적으로 자산정리와 거래선, 협력사에 대한 비용 발생과 R&D 및 마케팅 비용 절감이 혼재돼 영업손식에 미치는 규모는 가늠하기 힘들 수 있다”면서도 “철수에 따른 온기가 반영되는 2022년 전사 기준 6000억원 가량의 손익 개선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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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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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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