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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연구 국내 최대 컨소시엄 'AI 혁신 허브'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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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2, 2021, 17:11:16

국내외 AI연구 인프라 통합
실패 가능성 높은 도전형 난제 연구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국내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역량을 결집한 단체가 출범했습니다. 

 

2일 과학기술정통부에 따르면 이날 인공지능 혁신 허브 컨소시엄(AI혁신 허브) 이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AI혁신 허브는 고려대학교를 중심으로 AI분야 산·학·연이 참여하는 대규모 컨소시엄입니다. ▲서울대·연세대 등 국내·외 45개 대학 ▲삼성전자·LG전자 등 국내 대기업 ▲네이버·카카오 등 IT 선도기업 ▲통신 3사·중소·벤처 등 총 102개 국내기업 ▲구글·페이스북 등 17개 해외 기업 ▲국내외 18개 연구소 ▲서울시와 대전시 등 지자체가 참여했습니다. 

 

과기부는 AI혁신 허브가 국내 최고의 AI 전문가들이 국내외 연구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해 역량을 결집한 단체라 전했습니다.

 

AI혁신 허브의 연구과제는 개별 연구기관의 단독 연구가 어려운 선도적·모험적 차세대 핵심기술입니다. AI혁신 허브는 초거대 AI 연구에 활용할 K-Hub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세계적 수준의 연구에 필요한 자원 확보를 위해 공공과 민간의 컴퓨팅 자원도 연계할 계획입니다.

 

연구책임자인 이성환 고려대 교수는 “AI혁신 허브 과제들은 실패 가능성이 높은 도전형 난제”라며 “국내에 흩어진 AI 인력과 연구 인프라를 결집해 유기적 AI 교육·연구체계를 구축하면 최상의 시너지가 나올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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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석규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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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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