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KB국민은행이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와 각종 지원 프로그램으로 직원이 스스로 자동화 대상 업무를 발굴하고 자동화 프로세스 개발 환경을 구축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RPA는 비즈니스 과정에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단순·반복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국민은행은 RPA가 국내 소개된 2017년부터 본부 업무의 RPA 자동화 구축을 시작했다고 알렸습니다.
국민은행은 2019년부터 RPA를 지점의 고객 대상 창구 업무와 마케팅 자료제공 지원 등에 적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2019년부터 지금까지 약 180만 시간을 절약했으며 다음 해까지 300만 시간을 절약할 예정이라고 국민은행은 알렸습니다.
국민은행은 최근 일반 직원도 조작과 개발이 가능한 보급형 RPA 퍼스널봇을 도입해 자동화를 직접 시도하고 지난 8월부터 희망자 85명에게 대면·비대면 실습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본부 부서 대상으로 별도 자체 개발업무를 확대해 약 40개 이상 업무를 RPA 퍼스널봇으로 개발할 예정”이라며 “개발이 끝난 내용과 코딩 스크립트는 국민은행 포털에 공개해 다른 부서 직원도 유사 업무에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중급 교육과정 개발과 외부 자격증 과정과의 연계, 교육 및 개발 경험자를 대상으로 자체 학습조직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직원 역량 수준을 향상시킬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