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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5’ 레벨 4 자율주행차 내년 서울 도심 누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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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5, 2021, 11:11:38

내년 상반기 시범운행지구에서 완전 자율주행 예정
전기차 및 자율주행·로보틱스 등 4가지 테마관 운영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현대차는 25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 상무는 발표를 통해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전동화 모델의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신규 사업 및 서비스 계획도 공개했습니다. 이번 모빌리티쇼에서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라는 콘셉트 아래 관람객들이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를 기획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750㎡(약 832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전시관을 ▲EV Square(전기차·자율주행) ▲Green Arena(지속 가능성) ▲Robotics Park(로보틱스) ▲Lifestyle Plaza(신규 모빌리티) 등의 네 가지 테마존으로 구성했습니다.

 


◇ 도심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렌더링 이미지 및 기술 영상 공개

 

 

현대차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로보라이드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 및 판단한 후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합니다.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할 예정입니다.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도 공개했습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것입니다. 단순한 기술의 진보를 넘어 고객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는 아이오닉 5의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한 넥쏘 차량이 도심 일대에서 주행하는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 ▲3차로에서 1차로까지 연속으로 차로 변경 ▲주변 차량의 위치를 파악해 유턴 및 좌·우회전 수행 등 넥쏘 자율주행차량이 도심에서 다양한 교통 상황에 대응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현대차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 소개 영상도 제작했습니다. 장웅준 상무는 “복잡한 도로 주행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 개발할 예정”이라며 “향후 로보라이드, 로보셔틀뿐 아니라 물류 이동 효율성을 높이는 로보딜리버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 인프라 확장 및 신규 서비스 도입… 새로운 EV 라이프 스타일 제안

 

 

현대차는 전동화 차량 고객의 충전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신규 사업들을 공개했습니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 부사장은 발표를 통해 “내년에는 E-GMP 기반의 중형 세단인 아이오닉 6를 출시하고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 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과 저상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의 국내 출시를 통해 상용차의 전동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의 신규 사업은 크게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뉩니다. 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해 현대차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을 주요 도심 지역으로 확대합니다. E-pit은 전기차 충전 관련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은 현대차그룹의 충전 브랜드입니다.

 

현재 E-pit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개소 및 서울 을지로, 인천 송도 등 도심 3개소에서 운영 중입니다. 이를 대전·제주·서울역·광명에도 추가 설치해 연내 도심 7개소까지 확장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를 자체 개발하고 다음달 시범 운영합니다. 전기차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제작한 H 모바일 차저는 기존 고정형 충전기 대비 건물의 전력 용량 부담을 줄이고 전용 주차 구역을 지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신규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먼저 제주 지역의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아이오닉 5 차량을 다음달부터 새롭게 투입합니다. 아이오닉 5 차량을 투입한 해당 서비스는 V2V 120㎾급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충전 시간을 3배 이상 단축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오픈합니다. 프리미엄 세차 전문 기업인 워시 홀릭과 협업해 현대차 전기차 보유 고객 대상으로 세차 비용 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 무빙 스테이션’ 운영 등 국내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 전기차 및 자율주행·지속 가능성·로보틱스·신규 모빌리티의 4가지 테마관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전기차 및 자율주행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EV Square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브랜드 비전이 담긴 Green Arena ▲로보틱스와의 미래 일상을 그린 Robotics Park ▲고객의 가치 있는 시간을 위한 신규 모빌리티를 선보인 Lifestyle Plaza 등 4가지 테마관을 운영합니다.

 

EV Square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1975년에 출시한 포니를 재해석한 ‘헤리티지 시리즈 포니’, 내년 출시 예정인 현대차의 두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콘셉트카 ‘프로페시’, 모셔널과 공동 개발한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 등을 전시해 전기차 전용 모델의 미래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Green Arena에서는 친환경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반·사용까지 수소의 전체 가치 사슬을 표현한 ‘수소사회 조형물’을 선보입니다. 유명 패션 편집샵과 협업해 자동차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하고 아이오닉 5의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리스타일 2021 컬렉션’의 제품들도 소개합니다.

 

Robotics Park에서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과 ‘아틀라스’를 전시하고 현대차그룹에서 개발한 산업용 착용 로봇 ‘벡스(VEX)’와 의료용 착용 로봇 ‘멕스(MEX)’를 함께 공개합니다. 4족 보행이 가능한 스팟이 전시장 내 설치된 터널과 계단을 오르내리는 퍼포먼스 체험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Lifestyle Plaza에서는 이동 수단의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현대차는 고속버스 유니버스의 실내를 사무 공간으로 커스터 마이징한 ‘유니버스 모바일 오피스’ 쇼카를 선보입니다. 해당 콘셉트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한 모바일 오피스’로, 쇼카의 내부는 업무 공간·개인 공간·VR 스테이션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 밖에도 스타리아의 파생 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 리무진’과 캠핑카인 ‘스타리아 캠퍼’를 전시해 서울모빌리티쇼를 찾은 관람객에 가장 먼저 실물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이날 오후 9시 30분부터 라이브 커머스 채널 ‘카카오쇼핑라이브’를 통해 배혜지 기상 캐스터와 ‘서울모빌리티쇼 현대 모빌리티 파크 라이브 투어’ 방송을 진행합니다. 생방송에서 입장권 구매 고객 중 선착순 300명에게 ‘넥쏘 자율주행차 만들기’ 체험권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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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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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LG전자, 故 김창열 화백 회고전 후원…‘아트포유’ 캠페인 공식 선포

2025.08.22 09:21: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22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리는 故김창열 화백의 회고전 'Kim Tschang-yeul' 후원을 통해 'ART for YOU(이하 '아트포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방울 화가'로 잘 알려진 김창열은 1971년 어느 날 캔버스에 맺혀 햇빛을 반사하는 물방울을 보고 영감을 얻어 생전 약 50년간 물방울 회화를 그렸습니다. 1976년 잡지 '공간' 기고를 통해 크고 작은 물방울의 무리로 성립되는 조형적 화면, 하나의 점이면서도 어떤 생명력을 지닌 물방울의 질감, 점이 가질 수 있는 최대의 감도를 발견한 순간을 기적 같았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이후 평생에 걸쳐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듯한 물방울, 중력을 거슬러 영롱하게 맺힌 물방울, 글자를 확대하거나 지워내는 물방울 등 끊임없는 물방울의 변주로 독창적 미감을 구축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번 대규모 회고전에서는 1970년대 초기 작업부터 뉴욕 시기를 거쳐 프랑스에서 활동했던 말년까지 작가의 창작 여정을 되짚어 볼 수 있습니다.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6·7·8 전시실에서 오는 12월21일까지 4개월 동안 열릴 예정입니다. 아트포유 캠페인은 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해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LG전자의 새로운 문화예술 프로젝트입니다. 한국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 세계를 널리 알리고 유망한 신진 작가들을 조명함으로써 예술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의 일상에 예술을 통한 영감과 품격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지난 21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전시 개막 행사를 마련, 김창열 작가 유족을 비롯해 사전 신청한 LG전자 고객, 앰버서더, 문화예술계 인플루언서 등 100여명을 초청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과 김영락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이 환영 인사를 전하며 전시 개막을 축하하고 전시 소개, 헌정 공연, 네트워킹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트포유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1일 문을 연 'LG전자 플래그십 D5(디파이브)'에서 김창열 작가의 작품과 투명 OLED 기술력으로 완성된 미디어 아트를 공개했습니다. 5층에는 수백개의 OLED 패널로 구성된 초대형 미디어 아트를 배치했으며 건물 외관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통해서도 행인들이 시간대별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했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dimension5)는 방문객들이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5개의 차원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앞으로 다양한 예술 작품과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수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브랜드커뮤니케이션담당(상무)은 "이번 전시 후원을 시작으로 브랜드 철학과 예술적 가치, 첨단 기술의 결합을 통해 고객들이 일상에 더욱 깊고 폭넓은 예술적 영감을 선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세나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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