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율곡로에서] 누굴 찍건 자유지만 알아야 할 ‘RE100’

URL복사

Friday, February 04, 2022, 16:02: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3월 대선을 앞두고 지난 3일 저녁 열린 지상파 3사의 대선후보 토론회가 끝난 후 가장 주목을 받은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RE100’입니다.

 

일자리·성장 분야 주도권 토론 중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가 수소경제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발언을 논박하기 위해 “RE100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윤석열 후보는 “다시 한 번 말씀해달라 RE100이 뭐죠”라고 되물었기 때문입니다.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재생에너지 100%라는 의미입니다. 지난 2014년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기후그룹과 탄소공개프로젝트가 처음 제시한 개념입니다. 이후 RE100은 ESG에서 중요한 의제로 자리를 잡고 2050년까지 자사가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전력의 100%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만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기업들(연100GWh이상 전기소비)의 약정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기업 가운데는 전세계 시총 1위의 애플을 선두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메타(페이스북), 에어비앤비, 3M, 샤넬, 듀퐁, GM, 존슨앤존슨, 나이키, 스타벅스, 버버리, 이베이, 피앤지, 화이자, 랄프로렌, 앱손 등의 기업이 RE100에 가입했습니다.

 

국내 기업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기준 SK(주),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아모레퍼시픽, 엘지에너지솔루션, 한국수자원공사,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 고려아연, KB금융, 미래에셋증권 등 13개사가 공식 가입했고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는 가입선언 후 승인대기 상태입니다.

 

RE100은 에너지정책을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검색창에 ‘RE100’을 넣고 검색하면(2월4일 기준) 3402건의 자료가 나옵니다.

 

좀 더 범위를 좁혀 산업통상자원부의 알림·뉴스에서 RE100을 검색해보면 가장 최근 자료는 지난해 10월 13일 ‘알이백 (RE100) 참여활성화 위한 기업 간담회 개최’ 관련 보도자료입니다.

 

당시 간담회를 주관한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원 차관은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에 따라 ESG 경영이 확대되면서 RE100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 RE100 참여기업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인센티브, 제도개선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하여 RE100 참여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RE100은 극소수의 관계자들만 알고 있는 전문분야 용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언론에서도 산업과 기업관련 기사에서 등장 빈도가 잦아지는 용어입니다. 그만큼 RE100은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 현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RE100은 생계에 바쁜 국민이 관심 가지기 어려운 단어일 수 있습니다. 제 주변의 직장인이나 심지어 기자들도 3일 토론을 통해 RE100을 처음 들었다고 말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저 또한 산업과 기업 관련 기사를 쓰며 몇 차례 RE100 관련 자료를 읽고 또 기사에도 적었지만 RE100을 단어가 아닌 구어로 들었을 때 선뜻 ‘재생에너지 100% 활용’을 떠올리지는 못했을 듯합니다. 그만큼 일상에 녹아들어 있는 단어가 아님에는 분명하니까요.

 

그럼에도 RE100은 이제 나라의 미래를 염려하는 유권자라면 알고 있어야 할 개념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과 적응 여부가 한국경제의 큰 변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이 상대적으로 다른 경쟁국가들에 비해 경제적인 안정을 이루고 있는 이유는 한국 기업들이 수출에서 큰 성과를 낸 덕분입니다. 지난해 한국의 수출액은 6445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무역 8위 규모의 사상 최고 실적을 냈습니다.

 

역으로 다른 경쟁 국가들과 외국 기업들이 한국과 한국 기업에 밀린 것입니다. 그만큼 한국 기업과 정부를 견제하려는 기업들과 국가들의 전략도 치밀해지고 있습니다. 그 유효한 견제 수단으로 RE100이 쓰일 수도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서둘러 RE100에 가입하려 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RE100 가입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RE100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난하기 위한 단어로만 소비되기에는 가진 함의가 큽니다. 서로 이해관계가 다른 국가들과 경쟁 관계에 놓인 기업들이 기후위기라는 인류공동의 현안 앞에서 동의한 구체적인 해결방안 중 하나이자 이를 따라오지 않는 기업과 국가에게는 족쇄거나 규제이고 제약일 수 있으니까요. 그 단어가 한국에서는 지난 3일 대통령 후보토론회를 통해 비로소 널리 알려졌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RE100의 함의보다는 진영논리가 팽배한 한국 정치구도상 RE100은 정쟁의 단어로 반짝 거론되다 현안의 후순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몇 해 전부터 이미 SK등 기업이 주도해 RE100을 국내에 소개했고 정부는 2019년 그린뉴딜 정책간담회를 통해 국내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1월에는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고쳐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공사, 전기소비자 간 전력구매계약(PPA)를 허용하는 제3자 PPA를 허용하는 등 한국형 ‘RE100’(K-RE100) 도입을 발표했지만 주목하는 언론이나 여론은 많지 않았습니다. 3일 토론 때 처음 RE100을 들었다는 시청자들이 다수였던 이유입니다.

 

앞으로 대선전까지 후보간 토론이 또 이뤄질 것입니다. 특정 전문용어를 놓고 후보간 ‘인지 여부’에만 논란이 벌어지는 상황이 또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모쪼록 현명한 유권자들께서 지엽적인 지점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100에 대한 구체적인 각론까지는 말할 기회가 없더라도 RE100에 대한 총론과 본인의 철학에 대한 후보들간의 진지한 토론이 한 번은 더 이뤄지기도 바랍니다. 대통령은 국정 현안 해결도 중요하지만 다가올 문제들을 내다볼 수 있는 혜안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