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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로에서] 누굴 찍건 자유지만 알아야 할 ‘RE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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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4, 2022, 16:02: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3월 대선을 앞두고 지난 3일 저녁 열린 지상파 3사의 대선후보 토론회가 끝난 후 가장 주목을 받은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RE100’입니다.

 

일자리·성장 분야 주도권 토론 중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가 수소경제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발언을 논박하기 위해 “RE100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윤석열 후보는 “다시 한 번 말씀해달라 RE100이 뭐죠”라고 되물었기 때문입니다.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자로 재생에너지 100%라는 의미입니다. 지난 2014년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기후그룹과 탄소공개프로젝트가 처음 제시한 개념입니다. 이후 RE100은 ESG에서 중요한 의제로 자리를 잡고 2050년까지 자사가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전력의 100%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만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기업들(연100GWh이상 전기소비)의 약정으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기업 가운데는 전세계 시총 1위의 애플을 선두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메타(페이스북), 에어비앤비, 3M, 샤넬, 듀퐁, GM, 존슨앤존슨, 나이키, 스타벅스, 버버리, 이베이, 피앤지, 화이자, 랄프로렌, 앱손 등의 기업이 RE100에 가입했습니다.

 

국내 기업도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기준 SK(주),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아모레퍼시픽, 엘지에너지솔루션, 한국수자원공사,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 고려아연, KB금융, 미래에셋증권 등 13개사가 공식 가입했고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는 가입선언 후 승인대기 상태입니다.

 

RE100은 에너지정책을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검색창에 ‘RE100’을 넣고 검색하면(2월4일 기준) 3402건의 자료가 나옵니다.

 

좀 더 범위를 좁혀 산업통상자원부의 알림·뉴스에서 RE100을 검색해보면 가장 최근 자료는 지난해 10월 13일 ‘알이백 (RE100) 참여활성화 위한 기업 간담회 개최’ 관련 보도자료입니다.

 

당시 간담회를 주관한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원 차관은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에 따라 ESG 경영이 확대되면서 RE100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 RE100 참여기업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인센티브, 제도개선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하여 RE100 참여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RE100은 극소수의 관계자들만 알고 있는 전문분야 용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언론에서도 산업과 기업관련 기사에서 등장 빈도가 잦아지는 용어입니다. 그만큼 RE100은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 현장에서 화두가 되고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RE100은 생계에 바쁜 국민이 관심 가지기 어려운 단어일 수 있습니다. 제 주변의 직장인이나 심지어 기자들도 3일 토론을 통해 RE100을 처음 들었다고 말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저 또한 산업과 기업 관련 기사를 쓰며 몇 차례 RE100 관련 자료를 읽고 또 기사에도 적었지만 RE100을 단어가 아닌 구어로 들었을 때 선뜻 ‘재생에너지 100% 활용’을 떠올리지는 못했을 듯합니다. 그만큼 일상에 녹아들어 있는 단어가 아님에는 분명하니까요.

 

그럼에도 RE100은 이제 나라의 미래를 염려하는 유권자라면 알고 있어야 할 개념입니다.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과 적응 여부가 한국경제의 큰 변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이 상대적으로 다른 경쟁국가들에 비해 경제적인 안정을 이루고 있는 이유는 한국 기업들이 수출에서 큰 성과를 낸 덕분입니다. 지난해 한국의 수출액은 6445억 달러를 기록하며 세계 무역 8위 규모의 사상 최고 실적을 냈습니다.

 

역으로 다른 경쟁 국가들과 외국 기업들이 한국과 한국 기업에 밀린 것입니다. 그만큼 한국 기업과 정부를 견제하려는 기업들과 국가들의 전략도 치밀해지고 있습니다. 그 유효한 견제 수단으로 RE100이 쓰일 수도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도 서둘러 RE100에 가입하려 하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RE100 가입을 지원하는 이유입니다.

 

이처럼 RE100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난하기 위한 단어로만 소비되기에는 가진 함의가 큽니다. 서로 이해관계가 다른 국가들과 경쟁 관계에 놓인 기업들이 기후위기라는 인류공동의 현안 앞에서 동의한 구체적인 해결방안 중 하나이자 이를 따라오지 않는 기업과 국가에게는 족쇄거나 규제이고 제약일 수 있으니까요. 그 단어가 한국에서는 지난 3일 대통령 후보토론회를 통해 비로소 널리 알려졌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RE100의 함의보다는 진영논리가 팽배한 한국 정치구도상 RE100은 정쟁의 단어로 반짝 거론되다 현안의 후순위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입니다.

 

몇 해 전부터 이미 SK등 기업이 주도해 RE100을 국내에 소개했고 정부는 2019년 그린뉴딜 정책간담회를 통해 국내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1월에는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고쳐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공사, 전기소비자 간 전력구매계약(PPA)를 허용하는 제3자 PPA를 허용하는 등 한국형 ‘RE100’(K-RE100) 도입을 발표했지만 주목하는 언론이나 여론은 많지 않았습니다. 3일 토론 때 처음 RE100을 들었다는 시청자들이 다수였던 이유입니다.

 

앞으로 대선전까지 후보간 토론이 또 이뤄질 것입니다. 특정 전문용어를 놓고 후보간 ‘인지 여부’에만 논란이 벌어지는 상황이 또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모쪼록 현명한 유권자들께서 지엽적인 지점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100에 대한 구체적인 각론까지는 말할 기회가 없더라도 RE100에 대한 총론과 본인의 철학에 대한 후보들간의 진지한 토론이 한 번은 더 이뤄지기도 바랍니다. 대통령은 국정 현안 해결도 중요하지만 다가올 문제들을 내다볼 수 있는 혜안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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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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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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