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5% 깎아주는 실손보험 할인제도 ‘폐지 우려’

URL복사

Thursday, March 10, 2016, 18:03:00

4월부터 실손안정화·특별할인제도 보험사 자율 선택 가능..신규가입자에 적용
과거 ‘갱신보험 무사고할인’도 은근슬쩍 폐지..“검토할 순 있지만 당장은 아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 1~2월에 걸쳐 대다수의 보험사에서 실손의료보험 보험료를 인상했다. 보험료 인상폭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20%를 훌쩍 넘겼다. 이런 경우, 35세 남성 기준으로 작년까지 1만원으로 단독실손보험에 가입했다면, 올해 신규 가입자는 1만2000원에 가입하게 되는 셈이다.


올초 실손의료보험 보험료 줄인상에 이어 보험료 할인제도가 폐지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금융당국이 실손의료보험 자기부담금을 10%에서 20%로 늘리면서 복안으로 내놓았던 실손안정화 제도 등이 보험산업 자율화 방침에 따라 오는 4월부터 폐지되기 때문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보험사는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실손안정화 제도와 실손특별할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두 제도는 금융당국의 감독규정 권고사항으로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사에서 일괄 적용하고 있다.


실손안정화 제도는 2015년부터 실손보험 신규 계약자에 보험료를 5% 가량 할인해 주는 것이 주요 골자다. 2015년 1월 이후 가입자는 실손안정화 제도에 따라 실제 보험료가 1만원이었다면, 9500원에 가입할 수 있었다.


실손특별할인은 보험사가 실손보험의 보험료를 올릴 때 부가보험료 등 사업비는 제외하고 나머지 인상폭만 조절하는 제도로, 지난 1월부터 적용됐다. 예컨대, 사업비 10원을 포함해 총 100원인 보험료를 두 배로 인상한다면, 사업비 10원은 그대로 유지하고 나머지 90원만 두 배로 인상해 보험료는 190원이 된다.


그러나 이 제도가 오는 4월 이후에는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에 마련된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 내용에 감독당국에서의 감독규정 권고사항도 보험사 자율로 결정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만약, 보험사들이 이 제도를 외면할 경우 할인폭이 줄어들게 돼 사실상 보험료 인상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실손보험에서 적용하고 있는 두 가지 제도가 보험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에 따라 보험사에서 자율적으로 시행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며 “실손보험의 경우 손해율이 워낙 높은 상품이기 때문에 할인을 줄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실손보험 손해율은 100%를 넘어선 상황. 보험료를 받은 금액보다 보험금으로 나간 액수가 더 큰 것이다. 특히 흥국화재의 경우 과거 누적된 것까지 더해져 손해율이 140%대까지 치솟아 보험료를 기존보다 44%로 크게 올렸다.  


또,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앞으로 할인제도 폐지 가능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보험사는 지난 2014년 초까지 실손 계약자가 갱신 시점에서 전 보장기간 중 보험금을 청구한 적이 없는 경우 보험료를 5% 가량 할인해주는 '갱신보험 무사고할인' 제도를 운영했다.


그런데 2013년 단독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되고, 실손보험의 갱신기간(신규가입자 기준)이 기존 3년에서 1년으로 바뀌면서 슬그머니 사라졌다. 갱신주기가 1년으로 짧아지면서 할인 대상자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 보험사에서 일괄적으로 없앤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실손에서 무사고 할인제도는 단독실손이 나오기 전 2년 가량 짧게 운영되다 폐지됐다”며 “보험사들이 갱신주기가 바뀌었다는 것을 핑계삼아 할인제도를 없앴는데, 당시 감독규정 상 제도를 유지하도록 할 별다른 방안이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보험사들은 시간을 두고 실손보험 할인제도 폐지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오는 4월 신상품 출시를 대거 앞두고 있는 등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현재 보험사에서는 4월에 출시될 신상품에 온갖 정신을 쏟느라 정신이 없을 것 같다”며 “특히 올해는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에 맞춰 상품 자율화 이 후 전 보험사에서 상품이 연달아 출시될 예정이어서 출시 후 마케팅 등에 당분간 전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보험사가 적용하고 있는 주요 보험료 할인 제도에는 ▲자동이체할인 ▲고액계약할인 ▲장기유지할인 ▲사망보험건강체할인 ▲실버암보험건강체할인 ▲다자녀할인 등이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