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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보험 개편④] 25% 싼 기본형 보험, 잘 팔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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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1, 2016, 10:12:43

패키지 묶음 판매 지속하면 기본형 실손보험 외면받을 듯
비급여 코드 표준화 시급..“갱신 때 보험료 인상폭 클 수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내년 4월부터 지금보다 보험료가 25% 저렴한 기본형 실손의료보험이 출시된다. 도수치료와 비타민주사 등 비급여 항목을 보장하지 않는 대신 보험료는 낮아져 이른바 실손의료보험의 슬림화 유형이다.


하지만 기본형 실손의료보험 판매가 저조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기본형 가입자는 담보가 제한된 부분에 대해 민원을 제기할 우려가 있고, 설계사 수수료가 적어 기본+특약형 상품을 권유할 것이란 전망이다. 또 이번 실손보험은 상품 개편에 중점을 두고, 비급여 항목 코드 표준화 작업은 더뎌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안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 25% 저렴한 '기본형' 실손보험 잘 팔릴까?


금융당국은 이번 실손의료보험 개편에서 기본형에 특약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기본적인 의료비의 보장 니즈가 있는 경우 '기본형' 상품에 가입, 도수치료와 비급여주사제 등 폭넓은 보장을 원하면 기본형에 특약을 더하면 된다. 특약은 3가지로 나뉘어 있으며, 추가할수록 보험료는 올라간다.



업계에선 벌써부터 기본형 실손보험이 설계사와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지금처럼 실손보험에 다른 암이나 사망, 상해 등의 보장을 추가해 '패키지 보험'으로 묶는다면 기본형에 특약을 더한 상품으로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설계사 입장에선 기본형이 판매수수료가 적은 기본형 상품만 판매할 이유가 없다는 게 업계의 설명. 또 기본형 가입자가 추후 담보가 제한된 부분을 두고 민원을 제기할 수 있어 특약을 붙인 상품을 권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불필요한 보장을 빼고 가입할 수 있도록 유도한 금융당국의 개편안 방향과도 배치된다.


오는 2018년 실손보험 단독화 이후에도 실손보험과 보장성 상품 두 가지를 동시에 판매하는 방식이 자리잡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손보험에서 보장되지 않은 부분을 다른 상품으로 가입하도록 연계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설계사 채널에서는 기본형이든 특약형이든 실손보험 단일 상품 판매는 저조할 것으로 보인다”며 “실손보험 가입에만 니즈가 있다면 온라인으로 가입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고, 설계사 채널은 당분간 기존처럼 패키지상품으로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상품 개편해도 비급여 항목 코드 관리 시급”


무엇보다 이번 개편안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비급여 항목 코드관리 부분으로 꼽힌다. 금융위는 지난 여름 복지부와 함께 비급여 항목 관리 강화를 위해 뜻을 모으고 있지만, 의료계 등의 반대에 부딪혀 진척이 더딘 상황이다.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 등 비급여 항목은 병원마다 진료비가 최대 1700배까지 차이가 난다.



금융위는 연내 100항목(내년 100개 항목 추가)에 한해 비급여 코드를 표준화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업계는 터무니 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감사원 자료에 따르면 비급여 항목은 1만 6680개로 이 중 코드표준화 항목은 1611개(9.7%)에 불과하다. 올해와 내년 200개 항목을 추가해도 1800여개에 그친다.


이 때문에 내년 4월 이후 실손보험 가입자는 갱신 때 보험료 인상폭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금융위 개편안은 자기부담비율을 30%로 높이는 대신 보험료를 기존 상품보다 약간 낮췄다. 자기부담금을 올려 특약 항목에서의 과잉진료를 막겠다는 취지인 것이다.


하지만 비급여 항목 코드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과잉진료 행위가 지속될 수 있다. 이 경우 갱신 때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높은 자기부담금을 감안하고 특약형 상품에 가입한 경우 향후 갱신시기에 보험료 인상폭(현 5% 내외)이 지금보다 더 높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이번 실손개편안은 도수치료와 비급여 주사제 등을 특약으로 따로 떼면서 기본 보장과 특약 보장의 손해율을 따로 관리하게 됐다”며 “자기부담금 상향 조정하고, 진료 횟수 등을 제안했지만 특약에서 할증폭이 커지면 신규 가입자의 혜택은 줄어드는 셈이다”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 비급여 항목 코드 표준화 작업을 하지 않은채 상품구조만 바꾼다고 해서 손해율이나 과잉진료를 막기는 어렵다”며 “결국 소비자에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실손보장을 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료항목 코드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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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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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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