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마스크 벗는 산업]MZ에게 스며든 저도주…술 아닌 감성에 취한다

URL복사

Saturday, May 14, 2022, 06:05:00

홈술 확산·음주문화 변하며 저도주 인기↑
‘꿀주·칠성사이다 맥주’ 등 펀슈머 사례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익숙해지면서 지난 2년 간 '홈술·홈술' 트렌드가 보편화됐습니다. 선호하는 주종이 다양해지고 음주에 대한 인식이 '가볍게 즐기는' 분위기로 바뀌면서 2030 사이에서 저도주가 뜨고 있습니다. 주류회사들은 술 한 병에 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감성, 재미를 담고 있습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 시장에 알코올 도수를 낮춘 저도주 제품들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처음처럼에 맥주 향과 꿀 향을 첨가한 '처음처럼 꿀주(15도)'를 출시했습니다. 처음처럼보다 도수가 1.5도 낮습니다. 과거 가수 다비치의 맴버 강민경이 방송에서 소주와 맥주의 비율을 맛있게 섞은 '꿀주' 레시피를 소개한 뒤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자 단맛을 강조해 이를 제품화했습니다.

 

신제품 별빛 청하 스파클링(7도)은 청하에 화이트 와인과 탄산을 블렌딩한 제품으로 기존 청하보다 알코올 도수를 6도가량 낮췄습니다. 올해 초 내놓은 '클라우드 칠성사이다 맥주'는 알코올 도수 3.2도로 사이다의 청량감을 가미한 콜라보 맥주입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소장 가치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 특성을 고려해 클라우드는 '초록색 배경의 별', 별빛 청하는 '밤하늘의 별' 같은 디자인 요소를 강화했다"며 "술의 목적이 취하기 위한 용도에서 이제는 편안하게 즐기는 분위기에 맞춰 제품을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4번째 에이슬 시리즈인 '아이셔에이슬(12도)'은 올해 3월 세 번째로 출시했습니다. 앞서 2020년과 지난해 1,2차 물량이 각각 한 달, 3개월 만에 팔릴 만큼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해 늦여름에 선보인 '메로나에이슬'도 2030층을 타깃으로 내놓은 협업 제품입니다.

 

 

매실주 매화수는 2020년 도수를 14도에서 12도로 내리고 전면 서체와 매화꽃 디자인을 바꾸며 술이 약한 여성 및 저도주 선호층 공략에 나섰습니다. 하이트진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에이슬·매화수·이슬톡톡 등이 포함된 ‘소주 기타제재주’ 매출은 2020년 500억원에서 지난해 779억원으로 55.7% 늘었습니다.

 

주류업계에 '순한 술'은 이미 트렌드입니다. 신세계L&B는 적자로 폐쇄했던 제주소주 공장을 재가동해 수출용 과일소주를 생산합니다. 알코올 도수 12도로 베트남, 싱가폴 등 동남아 국가에 수출할 계획입니다. 알코올 도수를 5도로 낮춰 선보인 서울장수의 '인생막걸리' 누적 판매량은 550만병을 넘었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운 발포주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2017년 선보인 발포주 필라이트는 4년 만에 누적 판매 12억캔을 돌파했고, 오비맥주 필굿의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보다 40% 늘었습니다. 신세계L&B도 지난달 레츠를 출시하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습니다. 이들 도수는 모두 4.5도입니다.

 

주류회사들이 앞다퉈 저도주를 내놓는 이유는 '신규 고객 확보'에 있습니다. 국내 인구 감소로 새로운 소비층 유입이 어려운 상황에 더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이후 주류시장이 어떻게 재편될지도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젊은 소비자들이 들어오고 충성 고객이 돼야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있기에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며 “거리두기 해제로 주류시장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도 있지만 홈술이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될 가능성도 커진 만큼 이에 대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