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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MZ에게 스며든 저도주…술 아닌 감성에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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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14, 2022, 06:05:00

홈술 확산·음주문화 변하며 저도주 인기↑
‘꿀주·칠성사이다 맥주’ 등 펀슈머 사례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익숙해지면서 지난 2년 간 '홈술·홈술' 트렌드가 보편화됐습니다. 선호하는 주종이 다양해지고 음주에 대한 인식이 '가볍게 즐기는' 분위기로 바뀌면서 2030 사이에서 저도주가 뜨고 있습니다. 주류회사들은 술 한 병에 이들이 좋아하는 디자인과 감성, 재미를 담고 있습니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류 시장에 알코올 도수를 낮춘 저도주 제품들이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반 출생)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처음처럼에 맥주 향과 꿀 향을 첨가한 '처음처럼 꿀주(15도)'를 출시했습니다. 처음처럼보다 도수가 1.5도 낮습니다. 과거 가수 다비치의 맴버 강민경이 방송에서 소주와 맥주의 비율을 맛있게 섞은 '꿀주' 레시피를 소개한 뒤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자 단맛을 강조해 이를 제품화했습니다.

 

신제품 별빛 청하 스파클링(7도)은 청하에 화이트 와인과 탄산을 블렌딩한 제품으로 기존 청하보다 알코올 도수를 6도가량 낮췄습니다. 올해 초 내놓은 '클라우드 칠성사이다 맥주'는 알코올 도수 3.2도로 사이다의 청량감을 가미한 콜라보 맥주입니다.

 

롯데칠성 관계자는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소장 가치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 특성을 고려해 클라우드는 '초록색 배경의 별', 별빛 청하는 '밤하늘의 별' 같은 디자인 요소를 강화했다"며 "술의 목적이 취하기 위한 용도에서 이제는 편안하게 즐기는 분위기에 맞춰 제품을 준비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4번째 에이슬 시리즈인 '아이셔에이슬(12도)'은 올해 3월 세 번째로 출시했습니다. 앞서 2020년과 지난해 1,2차 물량이 각각 한 달, 3개월 만에 팔릴 만큼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난해 늦여름에 선보인 '메로나에이슬'도 2030층을 타깃으로 내놓은 협업 제품입니다.

 

 

매실주 매화수는 2020년 도수를 14도에서 12도로 내리고 전면 서체와 매화꽃 디자인을 바꾸며 술이 약한 여성 및 저도주 선호층 공략에 나섰습니다. 하이트진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에이슬·매화수·이슬톡톡 등이 포함된 ‘소주 기타제재주’ 매출은 2020년 500억원에서 지난해 779억원으로 55.7% 늘었습니다.

 

주류업계에 '순한 술'은 이미 트렌드입니다. 신세계L&B는 적자로 폐쇄했던 제주소주 공장을 재가동해 수출용 과일소주를 생산합니다. 알코올 도수 12도로 베트남, 싱가폴 등 동남아 국가에 수출할 계획입니다. 알코올 도수를 5도로 낮춰 선보인 서울장수의 '인생막걸리' 누적 판매량은 550만병을 넘었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운 발포주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가 2017년 선보인 발포주 필라이트는 4년 만에 누적 판매 12억캔을 돌파했고, 오비맥주 필굿의 지난해 판매량은 전년보다 40% 늘었습니다. 신세계L&B도 지난달 레츠를 출시하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습니다. 이들 도수는 모두 4.5도입니다.

 

주류회사들이 앞다퉈 저도주를 내놓는 이유는 '신규 고객 확보'에 있습니다. 국내 인구 감소로 새로운 소비층 유입이 어려운 상황에 더해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이후 주류시장이 어떻게 재편될지도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브랜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젊은 소비자들이 들어오고 충성 고객이 돼야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있기에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다”며 “거리두기 해제로 주류시장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도 있지만 홈술이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될 가능성도 커진 만큼 이에 대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등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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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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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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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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