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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는 산업]열리는 하늘길…항공업계, 국제선 ‘리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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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29, 2022, 09:04:37

주요 항공사, ‘단계적 일상회복’ 발표로 5월부터 국제선 증편
대한항공·아시아나, 미국·유럽권 운항 늘려..LCC도 중단노선 확대
‘코로나 최대 피해’ 항공업계·여행업계, 불황 회복 기대감 커져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주요 항공사들이 오는 5월부터 국제선 노선 운항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입니다. 정부가 이달 초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을 발표하고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대형 항공사와 LCC(저비용항공사) 모두 국제선 운항 재개를 위한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정부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오는 5~6월 현재 주 420회의 운영횟수를 주 620회까지 증편하는 1단계를 거친 뒤 7월부터 엔데믹 시기까지 매월 주 300회로 운항규모를 늘리는 2단계를 통해 올해 내 50%까지 회복한다는 계획입니다. 엔데믹 이후 시기에는 3단계로 들어가 운항규모를 완전 정상화할 예정입니다.

 

국내 2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정부 발표 이후 코로나19 시기 단축 또는 중단했던 국제선 노선에 대한 증편 및 재운항 계획을 세우며 고객 맞이에 들어갔습니다. 우선, 대한항공은 10개의 인천발 국제선 노선의 운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29일 대한항공의 5월 국제선 운항 스케줄에 따르면, 주 12회 운항하는 로스엔젤레스 노선을 오는 5월 16일부터 매일(주 14회) 운항하며, 하와이 호놀룰루 노선도 주 6회에서 10회로 증편할 예정입니다. 파리 노선은 주 6회에서 주 8회로, 필리핀 마닐라 노선은 항공편을 늘려 주 7회에서 주 11회로 늘릴 계획입니다.

 

호주 시드니 노선의 경우 격일 주 2회에서 주 3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몽골 울란바토르 노선은 주 1회에서 주 2회로 늘려 운항합니다. 또한 인천에서 일본 후쿠오카로 향하는 노선도 재개해 주 1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도 오는 5월 인천발 국제선 증편 운항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주 4회로 증편할 예정이며, 주 3회로 증편한 시드니행 노선은 오는 7월부터 주 4회로 운항규모를 늘릴 예정입니다.

 

아시아권의 경우 일본 오사카행 노선을 매일 1회 운항하는 규모로, 후쿠오카행 노선은 주 1회 증편해 주 3회 운항할 예정입니다.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캄보디아 프놈펜 노선은 주 7회로, 필리핀 마닐라 노선은 주 10회로 각각 증편합니다. 또, 오는 29일부터는 인도 델리 노선을 주 1회씩 운항합니다.

 

유럽권 운항횟수도 확대합니다. 영국 런던 노선은 오는 5월 30일부터 주 2회에서 주 3회로, 독일 프랑크푸르트 노선은 오는 5월 28일부터 주 4회에서 주 5회로 각각 증편할 방침입니다. 오는 6월에는 이탈리아 로마 및 프랑스 파리 노선도 재개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해외로 출국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으며, 노선 공급을 점차 확대해 고객에게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수익성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형 항공사와 함께 LCC도 국제선 운항 확대에 돌입했습니다. LCC 주요 국제선 운항노선이라 할 수 있는 아시아권 등 중단거리 노선 증편은 물론 일부 LCC는 대형 항공기를 수입해 장거리 하늘길을 날겠다는 계획도 발표한 모습입니다.

 

진에어는 부산과 인천발 동남아 노선을 오는 5월 말부터 운항한다는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증편 계획을 세운 노선을 살펴보면 인천발 노선은 다낭, 방콕, 코타키나발루 등 3개며, 부산발 노선의 경우 다낭, 방콕행 2개입니다. 이미 부산발 괌 노선 운항을 25개월 만에 재개한 진에어는 노선 증편을 통해 일상 회복 이후 증가하는 항공 여행 수요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티웨이항공도 일본, 동남아로 향하는 인천·대구발 중단거리 노선을 오는 5월부터 주 1~2회씩 재개 운항합니다. 티웨이항공에 따르면, 인천발 노선은 일본 후쿠오카·오사카·도쿄행과 베트남 다낭·호치민, 태국 방콕 노선이며 대구발은 다낭, 방콕 2개입니다. 대구발의 경우 오는 5월 28일부터 운항할 계획입니다.

 

 

특히, 티웨이항공은 에어버스의 대형 항공기인 A330·300 1호기와 2호기를 연달아 도입하며 기존 중단거리에서 중장거리 노선으로 운항규모를 확장하는 데 시동을 걸었습니다. 해당 항공기는 최대 운항거리 1만km 이상으로 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기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5월 중순 3호기도 도입해 하늘길 확장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에어서울은 오는 5월 28일 베트남 다낭 노선 운항 재개를 시작으로 6월에는 나트랑 노선을 운항할 예정입니다. 제주항공은 국제선 14개 노선을 174회 운항하며, 에어부산도 김해공항발 일본 후쿠오카, 베트남 다낭, 필리핀 세부 등 중단거리 국제선 운항을 26개월 만에 재개할 방침입니다.

 

 

각 항공사들이 일상회복에 맞춰 국제선 운항 확대 계획을 속속 발표하며 항공업계는 물론 여행업계 까지 대체로 기대감을 나타내는 모습입니다. 두 업종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여행객이 끊기는 등 기존 사업 활로가 막혀 데미지를 크게 입은 산업군이기 때문입니다.

 

양 업계는 이번 국제선 증편에 따라 해외 여행객들의 증가로 여행업계 불황이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일자리 등 고용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여행업이 전반적으로 불황이었지만 2년간의 국제선 운항 제한은 해외 여행패키지가 주된 상품인 회사에 치명적 타격이나 다름 없었다"며 "항공사의 국제선 운항 확대가 어느 정도 정상화되고 엔데믹 시기가 완전히 자리잡으면 이에 맞춰 신규 해외관광 상품 출시를 기획하는 방향을 구상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올해 정부가 50%까지 운항 규모를 회복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만큼 이에 맞춰 항공사들이 국제선 증편에 가속도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제선 운항이 단계적으로 서서히 회복하면 이용객 증가 등 경영 부분에서의 긍정적인 요소는 물론 업종 자체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고용 창출에 있어서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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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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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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