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우유·계란·버터 없는 빵?…‘비건’에 빠진 베이커리업계

URL복사

Sunday, October 09, 2022, 13:10:04

건강한 영양성분·낮은 칼로리 등 주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베이커리업계가 고기·우유 등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비건 빵' 출시에 속도를 냅니다. 일반 빵과 큰 차이 없는 맛, 건강한 영양성분, 낮은 칼로리, 친환경 요소 등을 앞세워 비건(채식주의자)을 겨냥합니다. 건강 관리와 가치소비에 주목하는 소비자까지 사로잡는다는 계산입니다.


9일 매일유업에 따르면 베이커리 브랜드 '밀도'와 협업해 비건 식빵 '어메이징 오트 통밀식빵'을 선보였습니다. 매일유업 식물성 음료 '어메이징 오트'에 통밀가루와 귀리·오트밀 원물을 더한 락토프리 식빵입니다. 우유·버터 등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 유당이 몸에 맞지 않는 사람도 섭취 가능합니다.

 
홍두당의 근대골목단팥빵은 '부추천연발효빵'과 '바나나비건바게트' 등 신제품 비건 빵 2종을 선보였습니다. 부추천연발효빵은 부추를 넣은 바게트로 버터와 올리브유·샐러드를 곁들이면 풍미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바나나비건바게트는 바나나 맛과 함께 안에 호두, 크랜베리 등을 넣었습니다.

 

신제품 2종은 우유·계란 등을 사용하지 않고 통밀로 만들어 유제품이 맞지 않는 사람도 섭취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방부제와 보존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획득한 제조시설에서 생산했습니다. 근대골목단팥빵 본점과 공식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세븐일레븐의 베이커리 브랜드 브레다움은 '아몬드비건쿠키', '초코비건쿠키'등 비건쿠키 2종을 출시했습니다. 비건 상품 전문 생산업체와 1년 이상 연구·개발해 만든 제품입니다. 두 제품 모두 쌀·미강·귀리·현미·옥수수 5가지 곡물을 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각각 아몬드, 초콜릿을 첨가해 맛을 냈습니다. 곡물 본연의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했으며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동물 유래 원재료와 동물 실험을 이용하지 않고 교차오염 여부를 따져 부여하는 한국 비건인증원의 비건인증을 받았습니다.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착한 빵식 통밀 식빵'을 출시했습니다. 밀가루 대신 밀의 속껍질을 가공한 원료 '밀기울'과 맥주박에서 얻은 '리너지 가루'를 사용해 식이섬유 등 영양소를 더하고 열량은 낮췄습니다. 뚜레쥬르가 직접 개발한 '맥주 발효종'을 활용해 만들어 효모 함량이 높습니다.


브레댄코는 가치소비를 반영한 브랜드 ‘도피도넛’을 신규 론칭했습니다. '빠나나나나', '초코홀릭', 키치멜로우' 등 10종의 도넛에 각각 비건·베지테리안·할랄 등 마크를 부착해 원하는 성분의 도넛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럽인증을 받은 비건·베지테리언 도넛으로 공정무역 코코아를 사용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채식 문화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소비자 입맛에 맞게 맛과 식감을 살려 비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 세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채식 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