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단독] 알리안츠생명, 퇴직자에 ‘金 기념품’ 제공..직급도 올려줘

URL복사

Wednesday, April 27, 2016, 15:04:31

특별퇴직금·자녀학자금 지원..차장급 직원에 부장 호칭 부여
업계 “퇴직자에 현물 지급 들어본 적 없어..도덕적 해이”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중국 안방보험에 헐값으로 매각된 알리안츠생명이 이른바 ’귀족 희망퇴직 요건’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희망퇴직 신청자에 직급에 상과없이 최대 42개월 치의 보상금을 주는 것에 더해 황금열쇠 등 각종 기념품을 추가 제공하기로 해 파장이 예상된다.

 

이번 희망퇴직은 81년 이전 출생자이면서 2001년 이전 입사자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다만, 회사가 더이상 직무 부여가 곤란하다고 판단한 직원의 경우 희망퇴직 대상자에 포함된다. 앞서 알리안츠생명은 희망퇴직 규모를 200여명 가량으로 제한했지만,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27일 인더뉴스가 단독으로 입수한 알리안츠생명 희망퇴직 요건 자료에 따르면 알리안츠생명은 희망퇴직 신청자에 특별보상금 외에 직급에 따라 금 최대 7돈을 추가 지원하고, 경력증명서에 호칭 승진 등의 혜택을 준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기본적으로 알리안츠생명의 특별 퇴직금과 자녀 학자금 지원금 규모는 다른 보험사에 비해 높은 편이다. 특별 퇴직금 명목으로 퇴직당시 평균임금에 근속 1년당 2개월치를 곱한 보상금(최대 42개월)을 지급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퇴직금 규모로 보면 상위사와 비슷해 다른 중형사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여기에 자녀가 있는 경우 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남은 (잔여)학기수(최대 8학기)에 400만원을 곱한 지원금을 학자금으로 제공한다. 중학생 이하 자녀를 둔 직원에는 자녀 1인당 500만원을 일시금으로 지원한다.

 

예컨대, 알리안츠생명의 20년차 부장(대학생 자녀 2)이 희망퇴직을 신청할 경우 연봉 9000만원 기준으로 특별 퇴직금 규모는 25000만원 수준이다. 여기에 자녀 학자금이 8학기 기준으로 1인당 3200만원이어서 두 명의 자녀 학자금으로 6400만원을 받아 총 3억원이 넘는 금액을 받게 된다.

 


문제는 알리안츠생명이 희망퇴직 신청자 중 근속년수가 오래된 경우 금으로 만든 현물을 추가 제공한다는 데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근속년수 15년 이상에는 금 5, 20년 이상에는 금 7돈 가량의 행운의 열쇠 등 기념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알리안츠생명 자료에 보면 “명예퇴직 시행 요건에 정년 퇴직자의 근속기간에 따른 기념품 지급기준에 준해 기념품을 제공한다”고 명시돼 있다.  회사의 감사패와 그에 따른 기념품은 정상적으로 정년 퇴직자에 한해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게다가 희망퇴직자에 금이라는 현물을 제공하다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에서도 희망퇴직자에 추가로 금품을 제공하는 경우는 본적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회사에서 희망퇴직을 할 경우 노사와 합의를 거쳐 특별 퇴직금과 자녀 학자금 등을 높이는 경우가 있다면서도 정년퇴직자도 아닌 희망퇴직자 요건에 금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일은 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알리안츠생명은 이번 희망퇴직 요건에 호칭 승진을 추가했는데, 명예퇴직일 기준으로 차장 5년 이상자에 한해 경력증명서에 부장으로 호칭을 부여하겠다는 내용이다. 다른 회사에 재취업할 때 조금이라도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회사가 거짓 증명을 해주겠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업계는 황당하다는 표정이다. 회사가 이번 인력감축 방안에서 고직급 인력을 중심으로 희망퇴직을 독려하는 차원이라도 직급을 실제와 다르게 기재하는 일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회사가 경력증명서에 차장 직급을 부장 호칭으로 부여해주는 일은 들어본 적이 없다아무리 회사가 매각되는 상황에서 임직원이 다른 회사로 재취업을 도와주는 차원이라고 해도 실제 직급보다 위에 직급을 증명해주는 일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알리안츠생명은 희망퇴직 신청을 두고 강제 퇴직면담 등으로 내부 갈등을 빚고 있다. 노조는 이번 희망퇴직과 관련해 강제퇴직 면담이 들어온 경우 신고해달라라는 내용과 함께 강퇴면담 대처요령법등의 게시물을 노조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이밖에 알리안츠생명은 퇴직 후 3년간 부부에 한해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하고, 경조 지원금 100만원 가량을 지급한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또 재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할 경우 추가 지원금으로 500만원이 지급된다.

 

알리안츠생명은 오는 54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자를 선착순으로 접수받고, 같은 기간 회사는 신청자에 한해 승인(반려)통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퇴직일자는 오는 531일 기준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