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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안츠생명 “임직원 희망퇴직 소문, 사실무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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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2, 2016, 01:03:04

[뉴스 AS] 침묵으로 일관하던 회사, 사내 인트라넷 통해 진화 나서
직원들은 여전히 불안..업계 “매각되든 안 되든 구조조정은 불가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매각설에 휩싸인 알리안츠생명 내부가 뒤숭숭하다.  그동안 회사 매각과 관련된 항간의 소문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던 알리안츠생명은 임직원 희망퇴직설이 퍼져나가자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혼란스럽기는 매한가지. 회사를 인수하겠다는 후보들이 나타나자 고위직급을 중심으로 최악의 시나리오는 면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는 반면 일반 직원들은 매각 후에도 회사를 계속해서 다닐 수 있는지 여부를 두고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2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독일 알리안츠그룹은 한국 알리안츠생명 매각과 관련 인수 후보자들이 제시한 인수제안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BK투자증권과 안방보험 등이 인수 후보자로 제안서 검토가 끝나면 조만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부 매체는 중국 안방보험이 알리안츠생명을 인수하는 데 유리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IBK투자증권이 중국 투자자를 유치해 가장 높은 인수가격을 쓴 것으로 알려졌지만, 안방보험이 국내 생보사를 인수한 전력이 있어 대주주적격성심사 등에서 긍정적으로 작용될 것이란 예측이다.


또, 안방보험이 인수 제안서에 알리안츠생명 인력 선(先)구조조정 등의 조건을 포함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현재 알리안츠생명 인력은 1250명 수준으로 동양생명 인력 990명보다 많다. 이 과정에서 알리안츠생명의 영업조직을 GA로 독립시켜 매각 가격을 낮추는 것이 인수에 유리하지 않겠냐는 의견이 더해졌다.


업계에서도 알리안츠생명 매각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동양생명에 이어 두 번째로 중국 자본에 넘어갈 공산이 큰 데다, 앞으로 시장에 매물로 나올 보험사들도 있어 당국과 업계에서 모두 이번 매각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


알리안츠생명은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매각 과정 중에 들리는 잡음에 대해 일절 함구해 오던 회사는 임직원 희망퇴직과 구조조정 관련 소문이 나돌기 시작하자 관련한 내용을 직원들에게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앞서 알리안츠생명은 지난 2일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최근 회사(알리안츠)가 조만간 희망퇴직을 실시할 것이라고 보도한 언론 기사를 포함해 항간에 도는 소문은 사실무근이다”라며 “회사는 지금 희망퇴직을 검토하고 있지 않고 있다”고 공지했다.


사측이 부인하고 있지만, 알리안츠생명 내부 직원들은 이번 매각에 대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안방보험 등 인수 희망자가 나타나 회사 매각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에 대해 안도하는 직원도 일부 있지만, 대다수는 매각 후 예측되는 회사의 변화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이다.


일례로, 일부 직원의 경우 지인을 통해 지난해 안방보험이 인수한 동양생명의 내부 분위기를 알아보고 있다고. 특히 알리안츠생명과 겹치는 업무 내용과 중국계 보험사로 탈바꿈 하는 과정 중 새롭게 바뀐 업무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많다는 전언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알리안츠에서 동양생명과의 중복되는 업무를 포함해 바뀐 업무 시스템 등에 대해 궁금해서 물어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동양생명은 현재 안방보험이 국내 보험시장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회사 의사결정이 늦어지고, 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말했다.


한편, 알리안츠생명의 매각 여부와는 무관하게 구조조정은 피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알리안츠그룹 본사에서 한국 알리안츠생명의 매각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가 실적 부진으로 인한 '재무적인 문제'로 알고 있다"며 "그런 만큼 매각 전이든 매각 후든 구조조정은 필연적으로 밟아야할 수순일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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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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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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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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