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헐값논란 알리안츠生..“35억, 이차역마진 반영 인수價”

URL복사

Sunday, April 17, 2016, 12:04:12

보험硏 전용식·조재린 연구위원, 관련 보고서 통해 주장
“자산규모·시장점유율 등 외형 가치평가 유효하지 않다”

[인더뉴스 강민기 기자] 최근 중국 안방보험이 한국 알리안츠 현지법인을 35억원에 인수해 헐값논란이 일었다. 지난해 말 기준 알리안츠 한국법인의 총자산은 166510억원으로 생명보험업계 11위 규모의 보험사이기 때문이다.


17일 보험연구원 전용식·조재린 연구위원은 알리안츠 한국법인 매각가격 논란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예상 인수가격과 실제 인수가격 간의 차이는 알리안츠 한국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고금리 확정형 보험계약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차손실을 현재가치로 평가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알리안츠 한국법인의 금리 확정형 보험상품 비중은 201547.9%61261억원이다. 이중 고금리 상품비중이 높아 최소 1조원 이상의 추가자본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리안츠 한국법인의 이차손실금액 평가는 독일 알리안츠가 적용하는 유럽의 솔벤시 II’에 의한 것이며, 이 기준에 따라 알리안츠 한국법인의 순자산가치를 평가한 것으로 연구위원들은 보고 있다.

 

우리나라 국채금리가 최근 2% 후반으로 하락함에 따라 고금리 확정형 보험상품의 예정이율과 격차가 커져서 이차역마진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용식·조재린 연구위원은 이차역마진은 고금리 확정형 보험상품의 계약기간 동안 발생할 것이라며 여기서 발생하는 손실흐름을 현재가치로 평가한 보험부채 가치가 자산 가치와 비슷하다고 평가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독일 알리안츠는 한국 현지법인을 정상화하기 위해 10년간 13000억원을 투자했지만, 향후에 투자를 지속하더라도 이차역마진을 정상화하기 어렵다고 판단, 매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연구위원들은 알리안츠의 국내 철수는 저금리로 인한 이차역마진 손실로 대만에 진출했던 유럽 보험사들이 철수했던 사례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만의 경우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20005.25%에서 20092.25%로 하락했고, 1980 ~90년대에 6.5% 확정금리로 판매한 보험상품으로 이차역마진이 크게 확대됐다. 신용평가사인 피치는 당시 대만 생명보험산업의 이차역마진 금액을 265억달러로 추정했다.

 

이차역마진을 완화하기 위해 대만의 생보사들은 저금리 위험을 보험계약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금리 연동형 보험상품 판매를 확대했지만, 일부 유럽 보험회사들은 대만시장에서 철수했다.

 

연구위원들은 알리안츠 한국법인의 매각 가격인 35억원은 저금리로 인한 이차역마진을 평가한 결과에 따라 책정된 시장가치라며 향후 국내 보험회사의 가치평가, 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보험회사의 자산규모, 시장점유율 등 외형에 의한 가치평가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경영전략도 수정돼야 한다향후 인수합병시장에 나온 국내 중소형 보험회사들의 매각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알리안츠생명의 부채비율은 180%정도다. 국내 RBC 비율은 보험부채를 원가로 평가하는데, 향후 발생할 이자손실이 반영되지 않아 RBC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산출된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이에 당국은 보험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제도로 전환할 계획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강민기 기자 easytirp@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