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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를 통한 수익 창출 의지…“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 적극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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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6, 2024, 17:08:05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 통해 하반기 사업 방향성 설명
SGH에 2억달러 투자…솔루션 합쳐 시장 공략
3~5년 안에 유의미한 추가 재원 만들 것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AI를 통해 유의미한 매출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SKT는 6일 오후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SKT의 상반기 실적과 향후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해당 자리에서 김양섭 S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AI로 돈을 벌 방법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CFO는 "SKT의 하반기 방향성도 AI 피라미드 전략을 따라갈 것"이라며 "AI와 관련해 데이터센터(AIDC), B2B, B2C 세 분야를 통해 수익 창출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SKT는 최근 AI 데이터센터 사업에 힘을 주기 위해 미국 AI 데이터센터 통합 솔루션 기업 SGH(Smart Global Holdings)에 2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습니다.

 

김 CFO는 “SGH 투자를 통해 AI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확보함으로서 향후 AIDC 성장과 운용 효율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며 “SGH의 AI 클러스터 구축 운영 역량과 SKT의 데이터센터 관리 시스템, 액침 냉각 등 솔루션을 합쳐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을 필두로 한 B2C 전략에 대해서는 "에이닷의 개인비서 역량 강화를 위해 서비스 개편을 진행 중이다“며 ”구독을 통한 수익화는 AI 글로벌 서비스의 보편적 모델이 되고 있고 잘할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김 CFO는 "올해 들어 수익 구조와 현금 흐름을 분석해 비용과 자산을 효율화 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중"이라며 "구체적인 액수를 확정하기는 어려우나 향후 3∼5년 안에 유의미한 추가 재원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SKT는 6일 연결 기준 2분기 영업이익 5375억원, 매출 4조424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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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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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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