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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에는 PC방으로 가요”…추석 연휴 ‘세대 초월’ 인기 게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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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6, 2024, 10:09:55

지난해 추석 PC방 이용률 29.14%…코로나 이후 회복세
319주 연속 점유율 1위의 '리그 오브 레전드'
다양한 추석 맞이 이벤트…꾸준히 자리 지키는 '스타크래프트'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매년 추석은 긴 연휴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가 급증합니다. 이에 PC방 이용률도 자연스럽게 따라 올라가며 연휴 때마다 붐비는 PC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게임이 대세로 떠오르며 온라임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 자체가 줄어든 추세이긴 하나 여전히 명절연휴 때마다 PC방은 성수기를 맞이합니다.

 

실제로 2022년 코로나가 종식되며 추석 연휴의 경우 전국 PC방 평균 이용률은 26.4%를 기록했습니다.2022년 전체 기간 동안 PC방 평균 이용률이 15.7%였던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수치입니다.

 

지난해의 전국 PC방 평균 이용률의 경우 추석 기간에는 29.14%, 전체 기간에는 19.38%를 기록하며 2022년보다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동안 위축되었던 PC방 시장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렇다면 PC방으로 발걸음을 향하게 하는 게임은 어떤 게임들이 있을까요?

 

현재 국내 PC방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게임은 단연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2011년 출시되었으며 2013년 첫 PC방 공식 집계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현재는 319주 연속으로 PC방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절 연휴 기간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추석 맞이 이벤트를 진행하며 유저들을 PC방으로 향하게 합니다.

 

지난해 넥슨의 'FC 온라인'은 추석을 맞아 PC방에서의 플레이와 접속을 반복하면 최대 SSS 등급의 보상을 확정 지급하는 이벤트를 통해 점유율을 28.5%까지 끌어올린 바 있습니다.

 

라이엇게임즈의 FPS 게임 '발로란트' 역시 추석 연휴 기간 동안 PC방에서 1시간 게임 플레이 시 각종 게임 아이템과 경품 추첨의 기회를 제공해 점유율 3위를 기록했습니다.

 

별다른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고 대세가 아님에도 꾸준히 PC방을 찾게 만드는 게임도 존재합니다. 바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스타크래프트'입니다.

 

1998년 첫 출시한 이래 거의 30년 가까이 플레이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는 이제 게임을 넘어 '민속놀이'라는 타이틀로 불릴 정도의 국민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까지도 PC방 점유율 10위권 근처를 유지하는 스타크래프트는 매번 명절 연휴 때마다 가족들과 함께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순위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추석 연휴 기간에도 스타크래프트는 연휴 전주 대비 점유율 증감률이 30% 이상 급증하며 9위에 자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추석 명절도 월요일에서 수요일로 이어지며 긴 연휴 기간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올해에는 PC방에서 유저들이 어떤 게임을 즐길지 지켜보며 가족,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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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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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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