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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농협금융 신임 회장 “금융사고 제로…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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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0:02:32

취임후 첫 일정 고객행복센터 방문
취임사에서 고객신뢰 및 혁신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신임 대표이사 회장이 '고객신뢰'와 '혁신'을 최우선가치로 내걸고 공식업무에 착수했습니다.


5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이찬우 회장은 전날 별도 취임식없이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콜센터)에 방문하는 현장경영 행보로 첫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상담 현장을 체험하며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고객행복센터 직원들의 어려움도 청취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금융의 모든 가치는 고객의 신뢰에서 출발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고객 눈높이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직원들로부터 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적극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이찬우 회장은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자 형식적인 취임식을 생략하고 취임 후 첫 공식일정으로 고객행복센터 방문을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취임사에서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경영 슬로건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실력있는 농협금융을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신임 회장의 취임사 전문입니다.

 

존경하는 농협금융 고객 여러분!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농협금융지주 제8대 회장 이찬우입니다. 먼저 농협금융을 변함없이 사랑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과 농협금융의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시는 강호동 농협중앙회 회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 순간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전국의 임직원 여러분과 우진하 노조위원장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농협금융은 지난 60여년간 농업·농촌, 그리고 농업인들과 고락(苦樂)을 함께 하며 우리나라 실물경제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2년 '글로벌 협동조합 금융그룹'으로서 '농업과 농촌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갖고 지주회사로 출범한 이후에는 자산규모 300조원 증가, 손익 5배 성장을 이뤄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그룹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전임 지주회장님들과 임직원 모두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었으며 다시 한 번 특별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는 지난 30여년간 공직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경제·금융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해 국내외 여러 금융기관과 대화하고 협력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농협금융이 보여준 금융과 농업·농촌의 가교 역할, 고객과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결같은 진심에 감명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1997~98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위기상황에서도 농협금융은 흔들림없이 농업인을 포함한 고객의 굳건한 버팀목이 되어주었습니다. 이는 '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와 '금융회사로서 갖춰야 할 전문성'을 동시에 추구해온 농협금융만의 특별한 역량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저는 농협금융 가족의 일원으로서 고객과 농업인에게 새로운 가치와 감동을 전할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역량을 다해가고자 합니다.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앞으로의 대내외 경영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운 '시계(視界) Zero'의 상황입니다. 세계경제는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지정학적 갈등이 심화되고 자국우선주의가 확산되면서 교역과 성장이 위축되는 등 하방리스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경제 역시 정국 향방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수출 증가세 둔화,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기업 수익성 악화, 성장능력 저하가 전망됩니다. 더불어 우리가 몸담고 있는 금융환경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AI와 디지털화 등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 현상 심화,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는 금융의 역할, 금융산업의 구조와 작동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모든 산업과 서비스가 교차하는 격전지가 되었으며 금융회사는 단순한 금융서비스 제공자를 넘어 금융과 비금융 영역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공급하는 플랫폼기업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상황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인 예측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주력사업의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와 융복합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으로 금융산업 본연의 리스크 관리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먼저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전략과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에 있습니다. 기존의 체계와 일하는 방식은 초기화(Reset)하고 모든 것을 다시 시작(Restart)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농협금융을 만들어 나가야 할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지금 우리의 상황은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농협금융의 미래가 결정될 것입니다. 거센 바람이 불면 담을 쌓는 것이 아니라 풍차를 만들어 이를 이용한 네덜란드인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농협금융 전 계열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혁신은 농협금융의 기본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농협금융이 지주회사로 전환된 지 13년이 되었습니다. 그간의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재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지주회사 출범당시 '협동과 혁신으로 농업인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고객에게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는 미션을 내걸었습니다. 목표와 농협금융의 현 주소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미래를 위한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고객의 신뢰를 제일 앞에 두고 일하는 모든 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야 합니다.

금융의 가치는 고객 신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없는 금융산업은 모래성일 뿐이며 농협금융도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고객에게 신뢰받는 농협금융이 되기 위한 '금융사고 Zero화'의 초석을 놓아야 합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체계를 시스템에 의해 관리될 수 있도록 재정비하고 내부통제가 실효성있게 작동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관리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도입되는 책무구조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금액의 대소를 떠나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묻는 조직문화가 정착되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대고객 업무 프로세스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재설계되어야 합니다. 금융서비스 공급자로서의 편리(便利)를 과감히 버리고 소비자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살리고 지켜가는 것은 우리의 존재이유이자 곧 시장경쟁력입니다. 농업은 더 이상 보호해야 할 산업이 아니라 식량안보·그린바이오·K-Food 등과 맞물려 매력적인 미래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농촌 역시 정주거점에서 생활거점이자 네트워크 공간으로 그 기능과 역할이 새롭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60여년간 농업과 농촌, 범농협 계열사, 지역 농축협의 조합원 분들과 함께 했던 경험과 지식이 농협금융의 경쟁력입니다. 앞으로도 농협금융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농업분야 정책금융과 민간투자를 선도하여 농업금융 특화 금융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공동체의 일원인 서민, 자영업자,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 지원과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우리 사회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경쟁력을 끌어올리는 한편 리스크 관리에도 전력하겠습니다.

농협금융의 생존과 직결되는 인구구조 변화,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혁신 등 3대 메가트렌드에 대해서는 선제적이면서도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환경을 조속히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역량을 제고해 나가야 합니다.

 

이자수익 등 전통적인 수익원을 통한 성장이 점차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계열사별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방안을 수립하여 농협금융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손익기반을 함께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협금융 전 계열사, 범농협 계열사와 지역 농축협을 아우르는 전략적 협력방안을 모색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환경, 변화와 혁신에는 리스크가 항상 같이 하게 됩니다. 대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 국제적인 규제환경의 변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출현 등에 따른 위험을 면밀히 사전에 예측·분석하고 관리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력 있는 농협금융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협금융의 미래는 임직원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실력을 길러야 합니다. 시대의 흐름을 통섭하고 상품과 사업 포트폴리오를 이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의 역량을 갖추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임직원 교육과 인재육성을 중요한 가치로 두고 열정을 가진 직원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조직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함께 할 여정의 출발점에서 '도전정신'과 '유연한 사고'를 가져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도전정신으로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갑시다. 유연한 사고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조직에 창의성을 더하여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승화해 나갑시다. 이를 통해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만들어 갑시다.

 

금융의 모든 가치는 고객의 신뢰에서 출발합니다. 혁신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모든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 고객의 신뢰 위에 농업인에게 희망을 전하며 대한민국의 생명산업인 농업을 지켜낸다는 자부심으로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농협금융을 다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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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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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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