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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농협금융 신임 회장 “금융사고 제로…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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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0:02:32

취임후 첫 일정 고객행복센터 방문
취임사에서 고객신뢰 및 혁신 강조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신임 대표이사 회장이 '고객신뢰'와 '혁신'을 최우선가치로 내걸고 공식업무에 착수했습니다.


5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이찬우 회장은 전날 별도 취임식없이 NH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콜센터)에 방문하는 현장경영 행보로 첫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상담 현장을 체험하며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고객행복센터 직원들의 어려움도 청취했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금융의 모든 가치는 고객의 신뢰에서 출발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고객 눈높이에서 고객이 만족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직원들로부터 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적극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이찬우 회장은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자 형식적인 취임식을 생략하고 취임 후 첫 공식일정으로 고객행복센터 방문을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찬우 회장은 취임사에서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가는 것을 경영 슬로건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신뢰와 혁신 ▲농협금융 정체성 강화 ▲미래경쟁력 제고와 리스크 관리 ▲실력있는 농협금융을 강조했습니다.

 

 

다음은 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신임 회장의 취임사 전문입니다.

 

존경하는 농협금융 고객 여러분!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농협금융지주 제8대 회장 이찬우입니다. 먼저 농협금융을 변함없이 사랑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과 농협금융의 성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시는 강호동 농협중앙회 회장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 순간에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전국의 임직원 여러분과 우진하 노조위원장님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농협금융은 지난 60여년간 농업·농촌, 그리고 농업인들과 고락(苦樂)을 함께 하며 우리나라 실물경제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2년 '글로벌 협동조합 금융그룹'으로서 '농업과 농촌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갖고 지주회사로 출범한 이후에는 자산규모 300조원 증가, 손익 5배 성장을 이뤄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금융그룹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전임 지주회장님들과 임직원 모두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었으며 다시 한 번 특별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는 지난 30여년간 공직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경제·금융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해 국내외 여러 금융기관과 대화하고 협력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농협금융이 보여준 금융과 농업·농촌의 가교 역할, 고객과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결같은 진심에 감명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1997~98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위기상황에서도 농협금융은 흔들림없이 농업인을 포함한 고객의 굳건한 버팀목이 되어주었습니다. 이는 '협동조합이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와 '금융회사로서 갖춰야 할 전문성'을 동시에 추구해온 농협금융만의 특별한 역량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저는 농협금융 가족의 일원으로서 고객과 농업인에게 새로운 가치와 감동을 전할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역량을 다해가고자 합니다.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앞으로의 대내외 경영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운 '시계(視界) Zero'의 상황입니다. 세계경제는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지정학적 갈등이 심화되고 자국우선주의가 확산되면서 교역과 성장이 위축되는 등 하방리스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경제 역시 정국 향방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수출 증가세 둔화,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기업 수익성 악화, 성장능력 저하가 전망됩니다. 더불어 우리가 몸담고 있는 금융환경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AI와 디지털화 등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 현상 심화, 저출산·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는 금융의 역할, 금융산업의 구조와 작동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모든 산업과 서비스가 교차하는 격전지가 되었으며 금융회사는 단순한 금융서비스 제공자를 넘어 금융과 비금융 영역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공급하는 플랫폼기업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시장상황의 변화에 대한 선제적인 예측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주력사업의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와 융복합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으로 금융산업 본연의 리스크 관리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먼저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전략과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전략적 변곡점(Strategic Inflection Point)'에 있습니다. 기존의 체계와 일하는 방식은 초기화(Reset)하고 모든 것을 다시 시작(Restart)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농협금융을 만들어 나가야 할 중차대한 시기입니다.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지금 우리의 상황은 위기이자 기회입니다.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농협금융의 미래가 결정될 것입니다. 거센 바람이 불면 담을 쌓는 것이 아니라 풍차를 만들어 이를 이용한 네덜란드인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농협금융 전 계열사가 혼연일체가 되어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혁신은 농협금융의 기본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농협금융이 지주회사로 전환된 지 13년이 되었습니다. 그간의 눈부신 성과를 바탕으로 재도약해야 할 때입니다. 지주회사 출범당시 '협동과 혁신으로 농업인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고객에게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는 미션을 내걸었습니다. 목표와 농협금융의 현 주소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미래를 위한 길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고객의 신뢰를 제일 앞에 두고 일하는 모든 관점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야 합니다.

금융의 가치는 고객 신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신뢰없는 금융산업은 모래성일 뿐이며 농협금융도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고객에게 신뢰받는 농협금융이 되기 위한 '금융사고 Zero화'의 초석을 놓아야 합니다.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체계를 시스템에 의해 관리될 수 있도록 재정비하고 내부통제가 실효성있게 작동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관리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도입되는 책무구조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금액의 대소를 떠나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묻는 조직문화가 정착되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대고객 업무 프로세스는 고객의 눈높이에서 재설계되어야 합니다. 금융서비스 공급자로서의 편리(便利)를 과감히 버리고 소비자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둘째,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협금융의 정체성을 살리고 지켜가는 것은 우리의 존재이유이자 곧 시장경쟁력입니다. 농업은 더 이상 보호해야 할 산업이 아니라 식량안보·그린바이오·K-Food 등과 맞물려 매력적인 미래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습니다. 농촌 역시 정주거점에서 생활거점이자 네트워크 공간으로 그 기능과 역할이 새롭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60여년간 농업과 농촌, 범농협 계열사, 지역 농축협의 조합원 분들과 함께 했던 경험과 지식이 농협금융의 경쟁력입니다. 앞으로도 농협금융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농업분야 정책금융과 민간투자를 선도하여 농업금융 특화 금융회사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또한 공동체의 일원인 서민, 자영업자, 취약계층에 대한 금융 지원과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우리 사회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경쟁력을 끌어올리는 한편 리스크 관리에도 전력하겠습니다.

농협금융의 생존과 직결되는 인구구조 변화, 기후변화, 디지털 기술혁신 등 3대 메가트렌드에 대해서는 선제적이면서도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 유형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환경을 조속히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역량을 제고해 나가야 합니다.

 

이자수익 등 전통적인 수익원을 통한 성장이 점차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계열사별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방안을 수립하여 농협금융의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손익기반을 함께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농협금융 전 계열사, 범농협 계열사와 지역 농축협을 아우르는 전략적 협력방안을 모색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환경, 변화와 혁신에는 리스크가 항상 같이 하게 됩니다. 대내외 경제환경의 불확실성, 국제적인 규제환경의 변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출현 등에 따른 위험을 면밀히 사전에 예측·분석하고 관리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력 있는 농협금융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협금융의 미래는 임직원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확실성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실력을 길러야 합니다. 시대의 흐름을 통섭하고 상품과 사업 포트폴리오를 이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의 역량을 갖추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임직원 교육과 인재육성을 중요한 가치로 두고 열정을 가진 직원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조직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농협금융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함께 할 여정의 출발점에서 '도전정신'과 '유연한 사고'를 가져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도전정신으로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하고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갑시다. 유연한 사고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조직에 창의성을 더하여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승화해 나갑시다. 이를 통해 '신뢰의 금융,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만들어 갑시다.

 

금융의 모든 가치는 고객의 신뢰에서 출발합니다. 혁신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모든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 고객의 신뢰 위에 농업인에게 희망을 전하며 대한민국의 생명산업인 농업을 지켜낸다는 자부심으로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농협금융을 다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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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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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3사, 갤럭시 S25 시리즈 사전 개통 개시

이동통신 3사, 갤럭시 S25 시리즈 사전 개통 개시

2025.02.04 16:00: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동통신 3사가 삼성전자[005930]의 신규 갤럭시 S 시리즈 '갤럭시 S25' 시리즈의 사전 개통을 시작했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4일 사전예약자 50명을 초청해 홍대 ICT 복합문화공간 T팩토리에서 개통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S25 시리즈 사전예약자들은 ▲월트디즈니 월드 투어 기회 ▲스타벅스 5만원 상품권 ▲디즈니+·T우주·T데이·T로밍·에이닷·챗GPT 더블 혜택 등을 제공받았습니다. SKT는 28일까지 '삼성카드 T라이트' 카드를 가입하고 스마트폰을 할부로 결제하면 최대 84만원 혜택(전월 카드 실적 40만원 이상 사용 시)이 제공합니다. '현대카드 M3 통신할인형2.0' 카드를 가입하고 통신료를 자동 이체하면 최대 72만원 혜택(전월 카드 실적 50만원 이상 사용 시)이 제공되며 두 카드를 함께 쓰면 총 156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보험료 5200원을 내면 최대 5회까지 파손을 보상해주는 갤럭시 S25 시리즈 전용 보험상품 'T올케어플러스 파손 S25'도 3개월 간 운영합니다. 또한, 기종에 따라 월 이용료 8000~1만2900원을 24개월 간 납부한 후 기존 스마트폰을 반납하고 갤럭시 S 시리즈로 기기변경을 하면 S25 시리즈 출고가의 50% 수준의 혜택을 제공하는 'T나는 폰교체 with New 갤럭시 AI 클럽'도 3개월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030200]는 신학기를 맞아 스타벅스 홍대 공항철도역점에서 KT의 제휴 AI 서비스와 S25 시리즈를 체험할 수 있는 '와이로운 발견 – 새로운 AI작' 팝업 행사를 4일 열었습니다. KT는 이날 S25 시리즈를 사전예약하고 응모한 Y덤 고객 25명을 초청해 'S25 언박싱 데이' 개통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KT의 20대 브랜드 'Y'는 Y덤 고객을 위한 혜택을 마련했습니다. 만 34세 이하 5G 고객에게 제공하는 Y덤은 기본·공유 데이터 2배, 스마트기기 1회선 무료 또는 할인 혜택을 포함하는 KT의 특화 서비스입니다. KT는 S25 시리즈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초이스 혜택인 '갤럭시 체인지 초이스'를 제공합니다. 갤럭시 체인지 초이스를 선택하면 '안심체인지 New 갤럭시 AI 클럽(월 8000원)'에 가입할 수 있으며 '초이스 스페셜' 및 '초이스 프리미엄' 요금제 이용 고객은 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심체인지 New 갤럭시 AI 클럽'은 2년 후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할 때 기존 휴대폰을 반납하면 최대 50% 보상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에 더해, 제휴카드 더블 할인을 통해 캐시백과 요금 할인을 합쳐 최대 122만원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KT Super DC 롯데카드 및 KT 할부 Plus KB국민카드를 이용하면 월 220만원 카드 실적 기준으로 24개월 동안 약 103만원의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9만원의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2nd 디바이스(갤럭시 버즈·워치 등)의 파손·피싱·해킹 보장은 물론, 폰 교체·파손 수리 대행까지 지원하는 '365폰케어 파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월정액 5900원이며 스페셜 이상 요금제 이용 시 멤버십 차감 할인으로 월 38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S25 시리즈 출시에 맞춰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ixi-O)'를 단말기에 선탑재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익시오는 온디바이스 AI를 기반으로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AI 검색 ▲AI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빠른 AI 요약 및 제안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가 S25 시리즈 신규 기능과 사전예약 혜택을 소개하기 위해 지난달 24일부터 11일간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유플러스LIVE'는 누적 시청자 수 58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7일부터 시작되는 일반 개통을 통해 S25 시리즈를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혜택과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최신 갤럭시 단말기를 구매하고 5G 프리미어 플러스(월 10만5000원) 이상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은 '갤럭시워치7 팩' 또는 '갤럭시버즈3프로 팩' 혜택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액세서리에 대한 36개월 할부금을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요금제 혜택으로는 5G 시그니처 또는 5G 프리미어 슈퍼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이 다음달 31일까지 요금할인 서비스를 신청하면 태블릿 또는 스마트기기 월정액 상품을 할인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태블릿 또는 워치 한 대를 요금제와 연결할 경우 최대 2만2000원, 한 대를 더 연결할 경우 추가로 1만1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제휴카드 프로모션으로는 롯데·삼성·신한·KB 등 4개 카드사 제휴카드로 S25 시리즈를 구매하고 통신 요금을 자동 이체하는 고객은 최대 10만원을 환급(캐시백)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LG유플러스는 사전예약 후 S25 시리즈를 개통한 모든 고객에게 티빙 유독 프로모션팩과 U+콕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선착순으로 갤럭시 S25 시리즈 하이브리드 클리어케이스도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 S25 시리즈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폰교체패스 with New 갤럭시 AI 클럽'도 선보입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 개통 고객이 '폰교체패스'에 가입 후 추가 동의할 경우 별도 비용 없이 'New 갤럭시 AI 클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New 갤럭시 AI 클럽은 고객이 2년 뒤 사용하던 갤럭시 S25 시리즈를 반납하면 중고 시세와 관계없이 기기 출고가의 40%를 보상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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