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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연간실적] 카카오뱅크 역대최대 순익 4401억…영업수익 3조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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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5, 2025, 15:02:15

여·수신, 수수료·플랫폼 수익 등 고른 성장
영업수익 2.9조원 중 비이자수익 8891억원
중저신용 대출잔액 4.9조, 비중 32.4% 달성
주당배당금 360원 결정…총 1715억원 규모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24년 연간 당기순이익이 4401억원으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습니다.


2023년 순이익 3549억원 대비 24.0%(852억원) 큰폭 증가한 것으로 역대 최대 실적입니다.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757억원) 대비 11.6% 늘어난 845억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불확실성과 변동성 높은 외부환경에도 카카오뱅크만의 차별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모든 부문에서 균형잡힌 성장을 이뤄냈다"고 스스로 평가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지난해 영업수익은 2조9456억원(전년비 18.1%↑)으로 이중 여신이자수익이 2조565억원(전년비 15.1%↑), 비이자수익이 8891억원(전년비 25.6%↑) 입니다.


특히 연간 영업수익에서 여신이자 외 수익 비중이 30%를 차지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지속적인 고객활동성과 수신 확대를 기반으로 여신상품 판매, 수수료·플랫폼 비즈니스 그리고 투자금융자산 운용 등 전 부문의 균형잡힌 성장을 실현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수수료·플랫폼 연간 수익(3017억원)은 처음으로 3000억원대를 넘어섰습니다.

 


금융회사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작년말 기준 2.15% 입니다. 직전인 작년 3분기(2.15%)와 같고 2023년 4분기(2.36%)보다는 0.21%p 낮아졌습니다. 건전성 지표인 연체율은 작년 4분기 0.52%로 직전 분기(0.48%), 전년 동기(0.49%) 대비 상승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고객은 2024년말 기준 2488만명으로 1년만에 204만명이 신규 유입됐습니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890만명, 주간활성이용자수(WAU)는 1360만명으로 역대 최대 트래픽을 달성했다고 설명합니다.


수신잔액은 지난해말 기준 55조원, 여신잔액은 43조2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중·저신용 대출 평잔은 4조9000억원, 비중은 32.4% 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상대적으로 큰 여신 규모와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로 인한 비중관리 어려움에도 적극적인 공급 노력으로 지난해에도 중·저신용자 대출목표치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 협약 확대, 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한 결과 개인사업자 대출잔액은 지난해말 기준 1조9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 대출비중을 30%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음에도 지난해말 연체율은 0.52%로 안정적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데이터 분석 기반의 신용리스크 정책과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건전성 관리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카카오뱅크는 이사회 결의로 2024년 회계연도 이익에 대한 주당배당금을 36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총배당 규모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1715억원, 총주주환원율은 39%로 증가했습니다.


앞서 작년 11월말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은행 중 처음으로 밸류업 계획을 공시하면서 2027년까지 ▲고객 3000만명 ▲자산 100조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중장기 사업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자본효율성과 수익성을 동시 제고해 2030년 ROE(자기자본이익률) 15% 달성에 나섭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도 혁신적인 신규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고객이 첫번째로 선택하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기반으로 주주환원 확대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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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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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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