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MWC 2025] SKT, AI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협업 사례와 기술 소개

URL복사

Thursday, February 27, 2025, 14:02:24

4YFN에서 15개 AI 스타트업과의 협업 사례 소개
지난해부터 'AI 혁신 스타트업'을 주제로 기술 및 서비스 전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5'에서 AI 스타트업과의 협업사례와 기술을 선보입니다.

 

SKT는 다음 달 3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MWC 2025의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에서 'Do the Good AI with Startups'를 슬로건으로 AI 스타트업 15개사와 AI 협업사례 및 혁신 아이디어와 기술을 소개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4YFN'는 앞으로 4년 뒤 MWC 본 전시에 참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창업을 돕기 위한 박람회입니다. MWC가 열리는 피라 그란비아 8.1홀에서 3월3일부터 3월6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됩니다.

 

SKT는 AI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지난해부터 '4YFN'에서 'AI 혁신 스타트업'을 주제로 부스를 운영해 왔습니다.

 

올해는 SKT의 AI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K-AI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엑스엘에잇(XL8)', '노타AI', '투아트(TUAT)' 3사를 포함한 AI 스타트업 15개사와의 협업 사례를 소개하고 AI 혁신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엑스엘에잇(XL8)은 미디어 번역 설루션 및 실시간 AI 자막과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지난 'SK AI서밋 2024'에서 자체 개발한 AI 통역 자막 서비스 '이벤트캣(EventCAT)'을 통해 전체 행사의 실시간 통역을 자막 형태로 제공한 바 있습니다.   

 

노타AI는 온디바이스 생성형 AI 및 AI 최적화 설루션 개발 기업으로 지난해 SKT와 협력하여 AI 기반 온디바이스 소비 전력 절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투아트(TUAT)는 AI 기반 시각보조 음성 안내 앱 '설리번 플러스'를 개발, 지난 2022년, 2024년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야타브엔터는 AI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청소년 심리 상담 서비스 '메타 포레스트'를 운영 중으로 2025년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에서 SKT와 공동으로 최종 수상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허드슨에이아이는 AI 기반 다국어 더빙 설루션 기업으로 SK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는 영화의 AI 더빙 콘텐츠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솔루션은 AI 기반 스트레스 예측 모델링 및 맞춤형 설루션 '힐링비트(Healing Beats)'를 개발하고 지난해부터 SKT V컬러링 서비스에 콘텐츠를 공급 중입니다.

 

나비프라는 AI 기반 물류 로봇 자율 주행 서비스 기업으로 다수의 로봇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로봇 관제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 CES 혁신상 5년 연속 수상한 차세대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기업 '브이터치'와 생성형 AI 기술 활용 3D 캐릭터 모션 제작 설루션 개발 기업 '네이션에이' 등의 AI 혁신 스타트업들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엄종환 SKT ESG추진 실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AI 혁신 스타트업'을 주제로 전시부스를 구성했다"라며 "SKT는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사회발전에 도움이 되는 AI 스타트업을 발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SKT, 美 양자컴퓨터 기업 ‘아이온큐’와 전략적 제휴…AI·양자 산업 협업

SKT, 美 양자컴퓨터 기업 ‘아이온큐’와 전략적 제휴…AI·양자 산업 협업

2025.02.27 09:27:1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미국의 양자컴퓨터 기업 아이온큐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향후 AI 및 양자 산업 분야에 협업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기존 컴퓨터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빨리 연산할 수 있는 양자컴퓨터를 AI에 활용할 경우, 적은 전력을 사용하면서도 빠르게 최적화된 AI 기술 및 서비스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온큐는 양자컴퓨터 분야의 선두 주자로 높은 안정성과 정밀성을 갖춘 이온트랩 기술을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SKT는 에이닷(A.)과 에스터(A*, Aster) 등 개인AI에이전트(PAA)·AI 데이터센터·GPU 클라우드 서비스(GPUaaS)·에지AI 등의 AI 기술과 QKD(양자키분배)·PQC(양자내성암호) 등 양자암호 기술을 아이온큐의 양자컴퓨팅 기술과 결합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SKT와 SK스퀘어는 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양자암호 기업 아이디퀀티크(IDQ)의 지분을 아이온큐의 지분과 교환합니다. SKT는 아이온큐와의 지분 교환 이후에도 양자암호 통신 분야에서 IDQ와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며 양사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한 기술 및 상품 개발로 국내 양자암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유영상 SKT CEO는 "양자 기술은 AI 발전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소"라며 "SKT는 앞으로도 AI 분야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와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