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News Plus 뉴스+

“설계사 잦은 이직·퇴직으로 ‘고아계약’ 양산”

URL복사

Sunday, May 20, 2018, 13:05:15

정상계약 대비 해약률·고객이탈비율↑..보험硏 “계약이관제도 논의 중..업계·설계사 간 입장 차 커”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보험설계사의 퇴직 또는 이직으로 발생하는 ‘유지관리 부실계약(일명 고아계약)’ 관리에 보험업계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고아계약의 경우 정상 계약에 비해 해약률과 고객 이탈 비율이 높아 보험사 수익에 부정적인 것은 물론이고, 승환계약 등의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높여 민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계약이관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보험업계와 설계사 간 입장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안철경 선임연구위원과 정인영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보험설계사의 퇴직·이직 등으로 발생하는 ‘고아계약’은 소비자 보호 및 보험사의 수익성 측면에서 상당한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날 발표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보험상품 유지관리서비스의 중요성’ 보고서에 따르면, 등록된 보험설계사 중 해촉 등으로 말소되는 설계사 비중이 연간 40% 수준이다. 근속연수가 5년 이상인 자의 비중은 35%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한, 2016년 기준으로 GA 소속 설계사의 55.3%는 최근 5년 내 1회 이상 회사를 옮긴 경험이 있었다. GA(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의 비중은 2017년말 기준 53.6%에 달한다.

 

설계사의 퇴직이나 이직 등으로 실질적인 관리 설계사가 없어지면, 계약자는 보험료 연체 사실 등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 한다. 투자형 상품의 경우에는 제때 적절한 관리를 받지 못 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안 선임연구위원·정 연구원은 “계약 당시 기대했던 양질의 유지관리 서비스를 받지 못 하게 된 계약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보험계약에 대해 다양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며 “이에 조기에 보험계약을 해지하는 등 결국 보험산업에 대한 신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일부 보험사는 고아계약이 발생할 경우 해당 계약을 우수설계사에게 이관시키는 시스템을 마련해 놓고 있다. 아울러, 고아계약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설계사 정착률 제고를 목표로 설계사 인식제고 교육 등을 진행하는 육성센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 대형사들은 전속설계사 계약에 대해서만 관리를 하고 GA 등 비전속채널에서 발생한 고아계약에 대해서는 보험사 차원의 관리를 하지 않고 있다. GA 소속 설계사 수가 전체의 절반을 넘는 상황이다 보니, GA쪽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에 설계사 이직 때 본인이 모집한 계약을 계속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이관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온다. 하지만, 보험업계와 설계사들 간 입장 차이가 커서 당분간 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설계사에게 계약관리 권한이 부여될 경우 불완전판매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가 불명확해지며, 이직한 설계사에게 유지수수료를 지급하는 것도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설계사들은 현재와 같이 보험사가 계약관리 권한을 소유하면 보험사의 양적 성장 정책에 따른 불완전판매와 승환계약 문제가 지속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감독당국은 향후 소비자 권익 개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제도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밖에 고아계약 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장기근속 설계사 우대 ▲유지율에 따른 인센티브 제공 ▲GA에 고아계약 전담 관리 조직 운영 ▲신계약 수수료와 유지관리 수수료의 비중 조정 등이 제시됐다.

 

안 선임연구위원·정 연구원은 “감독당국도 불완전판매나 민원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고 보험계약자의 신뢰 회복을 위해 고아계약에 대한 기준 설정 및 관리지표 개발에 나서야 한다”며 “이를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 실태를 공시하는 등 소비자 보호가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