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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銀, ‘개인사업자대출119’ 상반기 실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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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0, 2018, 12:09:00

금감원, 119제도 운영 현황 발표...15개 은행 전체 대출건수‧금액 각각 약 5800건‧4800억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NH농협은행이 사정이 어려운 개인사업자를 지원하는 ‘개인사업자대출119’ 실적에서 국내 대형은행 중 1위를 차지했다. 중소형은행 중에서는 부산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10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국내은행의 2018년 상반기 개인사업자대출119 운영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출건수‧금액은 각각 5798건‧480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개인사업자대출이 부실화되기 이전에 원리금 상환부담을 경감해 부실채권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도로, 15개 국내은행이 운영 중이다. 연체 발생 전 또는 발생 후 3개월 이내 차주의 채무에 대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금리할인 등을 지원한다.

 

 

전년동기 대비 건수 기준으로는 40.0%(1656건), 금액 기준으로 43.6%(1457억원) 늘어난 수치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 개인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119제도를 적극 지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출규모별로 보면 5000만원 이하 대출에 대한 지원이 4202건으로 전년동기(2896건) 대비 45.1%(1306건) 증가했다. 전체 지원건수 중 5000만원 이하 대출의 비중은 72.5%로, 지난 2016년 66.4%, 작년 69.4%에 이어 꾸준히 늘고 있다.

 

지원방식별로는 만기연장이 65.9%(3365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이자감면(30.6%‧1566억원), 대환대출(2.1%‧109억원), 이자유예(1.4%‧70억원) 순이었다. 이자감면 방식의 지원의 경우 작년 상반기 823억원에서 올 상반기 1566억원으로 700억원 이상 상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3년 2월 119제도 도입 이후 상환 완료된 금액이 1조 418억원으로, 총 지원액(2조 9864억원)의 34.9%를 차지했다. 이는 지원 후 부실처리된 금액 4416억원(14.8%)의 약 2.4배에 해당한다.

 

한편, 올해 상반기 실적 우수은행으로는 대형은행 중 농협은행이 1위, KEB하나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농협은행의 경우 지원금액‧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제반 시스템을 적정하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소형은행 중에서는 부산은행과 SC제일은행이 각각 1‧2위에 올랐다.

 

금감원은 영세한 개인사업자 중심의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반기별 실적평가를 통해 은행 경영진의 관심 제고 등 은행 간 선의의 경쟁을 더욱 촉진하고, 우수은행을 선정해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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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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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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