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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의 통 큰 결단...삼성전자, 메모리 강국 탈피 위한 ‘2라운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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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4, 2019, 17:04:25

시스템 반도체 133조∙1만5천명 채용 등 비전 2030 발표..역대급 투자
시장 1위 대만 TSMC에 도전장 내밀어..정부도 연구개발 집중지원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통 큰 결단을 내렸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사업에 치중하면서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1위를 지켜왔지만, 비(非)메모리분야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뒤쳐졌다. 

 

이에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 경쟁력을 비메모리 분야로 확대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기에 나섰다. 이와 함께 역대급 투자 규모도 발표했다.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인력 1만 5000명을 채용한다는 시스템반도체 사업의 청사진을 그렸다. 

 

◇ 이재용 ‘진짜 실력‘ 보여줄 때..비메모리 투자 타이밍은 지금

 

과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반도체 산업을 두고 한 말이 다시금 화제다. 이건희 회장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해서 수 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선행 투자를 최적에 시기에 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반도체 사업을)타이밍의 업(業)이다”고 정의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3년 일본을 넘어서 메모리 시장에서 글로벌 1등 자리에 올랐다. 26년이 지난 2019년에도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넘버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의 메모리분야에 대한 정확하고 과감한 투자가 오늘까지 이어진 것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반도체 사업 ‘2라운드’를 시작했다. 메모리분야에 치중됐던 반도체 사업을 비메모리 분야 경쟁력 끌어올리기에 본격 나섰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작년부터 비메모리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작년 1월 이재용 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만남에서 반도체 경기를 묻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 “(어렵지만) 진짜 실력이 나올때다”고 말해 반도체 미래성장 동력에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같은 달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을 찾아  DS부문 및 디스플레이 경영진과 간담회에 참여했다. 간담회에는 김기남 DS부문 대표이사 부회장,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 사장,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 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장 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은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전장용 반도체, 센서, 파운드리 등 시스템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반도체 시장을 창조해 나가자“고 당부한 바 있다.

 

◇ ‘메모리 강자‘ 삼성전자, 비메모리 사업 출발선 앞에 서

 

삼성전자는 24일 메모리를 넘어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글로벌 1위 달성을 목표로 한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 2030년까지 R&D 73조원·생산시설 60조원 ▲ 국내 중소 반도체업체 협력 통해 국가 시스템 반도체 산업생태계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슈퍼호황을 겪으면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하지만, 작년 메모리 반도체 호황이 한풀 꺾이면서 성장도 주춤한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비메모리 분야에 눈을 돌렸다. 현재 삼성전자의 전체 반도체 매출에서 비메모리 분야는 20%에 불과하다. 대신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 등 비메모리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70%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업체와 격차를 좁히긴 위해선 갈 길이 멀다. 현재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분야 시장점유율은 7%로 파운드리 분야 1위 업체인 대만 TSMC(50%)과 6배 이상 차이가 난다.

 

또 이미지센서(빛을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시스템 반도체)분야도 일본 소니가 절반 이상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 점유율은 19% 수준이다. 

 

◇ 산업부 주도 육성·1조 5000억 규모 투자..시스템 반도체 집중 지원 

 

정부도 비메모리 산업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말경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한다. 이어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작년 신청한 1조 5000억원 규모 차세대 반도체 R&D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도 발표를 앞두고 있다.

 

정부 역시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 연산을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는 자율주행·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에 투입된다.

 

앞서 정부는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1998년과 2011년에도 ‘시스템IC 2010’과 ‘시스템IC 2015’를 추진했다. 민·관 합동으로 1조 원을 투입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내진 못 했다. 

 

지난 2017년 3월에도 ‘시스템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에 2645억 원을 투자하고 신수요 창출과 반도체 설계·생산 생태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달 발표될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도 인력 육성과 설계 소프트웨어 지원 등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다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육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지원 규모는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국무회의에서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높여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1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진출할 생각이 있는지 물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업부와 과기부가 공동으로 신청한 1조 5000억 원 규모 차세대 반도체 R&D 사업도 예비타당성 심사 중에 있다. 정부가 10년간 신소재·인공지능(AI) 프로세서·첨단 반도체 기술·미세공정 분야에 투입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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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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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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