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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까지 5G 연결...KT, 대성동에 ‘5G 빌리지’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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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19, 15:06:59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개소식 열어..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에 네트워크 구축
ICT 기술 활용 주민 생활편의 높이는 솔루션 제공..AI 코딩 교육·VR 체험 시설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KT가 비무장지대(DMZ·Demilitarized zone)에 있는 대성동마을에 5세대(5G)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을 구축했다. 민간인 접근이 제한된 구역에서도 첨단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T는 27일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황창규 KT 회장 등 회사 임직원들과 마을 주민, 유엔사령부 JSA 장병 등 220명이 함께했다.

 

대성동마을은 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이라 네트워크 구축이 어렵지만 KT는 2001년 지역 인터넷 개통을 시작으로 마을과 관계를 맺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5G 빌리지는 유엔사령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협조를 받아 조성됐다.

 

 

◇ 5G 기반 ICT 솔루션 설치해 주민 생활 편의 높여

 

KT는 마을회관을 새롭게 조성했다. 1층에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5G IoT 통합관제실’을 구축했다. 관제실에서는 가정에 설치된 ‘스마트 LED’, 에너지 관리솔루션 ‘기가 에너지 매니저’,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 노지 스마트팜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대성동마을 46가구 전체에 설치된 스마트 LED는 비상벨, 방송 기능을 지원하는 LED 전등이다. 긴급상황이 생기면 리모컨으로 비상벨을 눌러 이장에게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이장은 문자를 음성으로 바꾸는 TTS(Text To Speech) 기능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하게 된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는 전기시설을 원격 제어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마을회관, 학교, 기록전시관, 경로당에 구축됐다. 이장이 움직이면서 냉방기를 가동시킬 필요가 없어 업무 부담을 줄였다. 고장이나 오작동에 따른 전력 누수를 사전에 알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마을회관과 학교에 설치한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는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 데이터를 모아 결과를 제공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공기청정기를 켜야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노지 스마트팜은 마을주민 영농 편의와 수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집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스프링쿨러를 켜고 토양 상태를 확인해 자동으로 물과 영양분을 공급한다. 논에 물을 대는 공동양수장을 원격 제어하는 관정시스템도 구축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설도 설치했다. 마을회관 2층 ‘지니 사랑방’에서는 무선 기반 독립형 VR기기로 실시간 스포츠와 영화·예능을 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TV를 보며 운동하는 ‘기가지니 홈트레이닝’도 있어 직접 배우기 어려웠던 요가나 체조를 따라 할 수 있다.

 

 

마을회관 3층에는 ‘AR 통일전망대’가 있다. 북한 전경과 북한 기정동 마을 정보를 AR로 구현해 터치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장치다.

 

◇ 첨단 기술 접하기 어려운 아이들에 교육 교재 지원

 

KT는 올해부터 의무화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시행에 발맞춰 코딩 교육 환경도 만들었다.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AI 에듀팩’과 수준별 교재, 부품 액세서리를 지원하고 교육 진행도 돕는다. 학생들은 직접 RC카, 로봇 조립을 할 수 있다.

 

혼합현실(MR)이 적용된 체육 공간도 있다. 학교 강당에는 25개 종목을 지원하는 ‘MR 스크린 스포츠’가 있다. 이밖에 넥밴드형 카메라 ‘FITT 360(핏 360)’으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대성동 마을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공유해 대한민국 평화 메시지를 알릴 계획이다.

 

KT는 ‘명예주민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마을을 방문한 사람들은 기록전시관에서 명예주민증을 받게 된다. KT 관계자는 “대성동 마을을 방문객이 통일 염원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DMZ 대성동 5G 빌리지가 주민 생활을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기를 기대한다”며 “또한 세계적으로 비무장지대에 관심이 높은데 5G 빌리지가 세계인에 한반도 통일 필요성과 대한민국 1등 5G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대성동 마을 외에도 기가스토리 지역인 평창 의야지마을과 교동도에 5G 구축을 마쳤다. 이후 백령도, 임자도, 청학동에도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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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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