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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3] “탄소국경조정제 대응, C레벨부터 각성 필요”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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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23, 19:04:46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iSSF 2003) 개최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
‘통상연계 탄소 규제에 대응하라’ 발제 강연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탄소국경조정제가 시행될 국면에서 국내 기업들이 ESG를 제품의 원가와 관리전략과 통합해서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17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개최된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에서 고순영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은 '통상연계 탄소 규제에 대응하라'는 주제로 한 발제 강연에서 국내 기업들의 대응 방안에 대해 이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지난 2021년 처음 발행된 EU 탄소국경조정제 시행이 3년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EU는 제도 시행에 따른 초기 부담을 덜기 위해 올해 10월부터 시범 운행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탄소국경조정제는 법규 자체가 통과돼 시행이 되면 단일법이 됩니다. 회원국마다 난이도 조절이 불가능하고 EU 시장을 단일 시장으로 취급해 역외에서 들어오는 제품에 대해서도 동일한 규정을 적용하게 됩니다.

 

고 부사장은 탄소국격조정제가 우리나라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철강이라는 제품을 생산함에 있어서 대응 여력이 있는 대기업만 개입돼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협력업체, 중소기업 등이 모두 연관돼 있다는 분석입니다.

 

탄소국경조정제 시행에 따라, 유예기간 동안에는 한국정부로부터 우리 기업이 인정받은 배출권한을 제외한 나머지 배출량에 대한 비용 부담을 인정합니다. 다만, 점차 시행이 다가올수록 인정 범위를 축소한다는 계획입니다.

 

고 부사장은 "2026년에 시작할 6개의 품목이 문제가 아니라 유기화학, 플라스틱 같은 사업 부분에 있어서 기초 소재가 되는 모든 사업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후보군들이 점차 적용될 것"이라며 "이런 부분들이 조정제에 영향을 받을 때, 원가 상승으로 인한 영향권에 전반적 산업이 다 포함되게 되는데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준비가 부족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럽의 경우 벤치마크 방식을 통해 동일 제품군을 생산하는 기업들의 탄소원단위를 나열해 상위 10%에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이미 수년전부터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탄소배출량 경쟁력을 끌어올려 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내에서는 절대량 기반 감축 제도를 시행하면서 글로벌 차원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유럽과 미국이 각각의 탄소배출 기준권을 바탕으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품목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나가자 민간에서는 일찍부터 반응했습니다. 국내 대기업들은 협력업체에 탄소 원단위 측정 결과 혹은 인증을 받아오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 부사장은 국제적인 기준이 마련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한 전세계의 공급망 규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 자체적인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고 부사장은 "탄소국경조정제가 실시되면서, 공급망 규제로 이어지는 부분에서 결국 이는 제품과 제품 환경에 관련된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여전히 기업의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C레벨에서는 이것이 기업 단위, 특정 사업 단위, 공시 규제에 국한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조직적인 측면에서 CSR, ESG 부서가 현업에서 동떨어진 지원 조직에 국한된다면 이는 밑빠진 물붓기일 뿐"이라며 "제품과 관련된 핵심 부서에 제품 환경과 관련된 조직을 통합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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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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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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