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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3] “자본의 이동 측면에서 ESG는 대세…판 뒤집기 어려워”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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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23, 19:04:45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iSSF 2023) 개최
안승찬 언더스탠딩 대표 사회로 종합토론
국내외 ESG자본 대이동 "추가성장" 전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최근 수년 동안 글로벌 자본시장을 달군 화두는 'ESG'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적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ESG는 시장-기업-시민의 전면적 관계 변화로 받아들여집니다.


단기적인 이익보다 중장기적으로, 한발 더 나아가 계속적으로 존속하고자 하는 자본과 기업에 시장참여자들이 그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미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 ESG를 하나의 행동규범으로 명문화하고 글로벌 기업들은 'ESG경영'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동시에 근원적인 회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것이라는 ESG, 이것이야말로 지속가능한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한때 유행처럼 빠르게 번졌다가 시나브로 사그라드는 것 아니냐는 물음인 셈입니다.

 

인더뉴스가 17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빌딩 페럼홀에서 개최한 '제3회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의 마지막 세션, 안승찬 삼프로TV 언더스탠딩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종합 토론에서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이렇게 단언했습니다.


"이제 ESG의 판을 뒤집기는 힘들다."


이 사무국장은 "2000년대부터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CSV(공유가치창출)라는 개념이 유행했고 정부 차원에서는 '녹색성장'을 외치기도 했었다"며 "아마도 이런 단어들이 어느새 사라져버린 것을 경험하게 되면서 ESG도 비슷한 전철을 밟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국내적으로는 어느 정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전정부 흔적 지우기 식으로 접근하는 게 없지 않아 ESG가 약화될 수 있다는 등의 우려를 할 수도 있다"면서도 "시장은 글로벌하게 묶여 있고 민간에서 흔들림은 없어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의 룰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건 유럽연합(EU)으로 이들은 ESG라는 강력한 무기로 시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EU의 팔로워로 열심히 뒤따라가고 있고 무엇보다 '자본의 대이동' 측면에서 ESG는 이제 판을 뒤집기는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에 따르면 GSIA(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의 ESG 투자규모는 2020년 기준 35조3000억달러로 이는 전세계 AUM(운용자산)의 36%에 달합니다. 도이치방크는 2035년까지 160조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국내 'ESG금융'의 덩치도 작지 않습니다. ESG 대출이나 투자, 채권발행, 금융상품 등을 포괄하는 ESG 금융 규모는 2017년 216조원에서 2019년 402조원, 2021년말 기준 787조원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패널-청중과 자유토론에서는 ESG의 개념정의가 모호하고 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를 단순히 뒤섞어놓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한국 내 ESG와 관련한 정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이 패널과 청중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정영일 법무법인 지평 ESG센터 경영연구그룹장은 "최근 미국 일부 교수들 사이에서 ESG가 갑자기 붐이 불었을뿐 정확한 정의가 없다는 회의가 일기도 하는 것으로 안다"며 "E와 S는 비교적 명확한데 G는 여러 카테고리가 섞여있고 화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G는 E와 S를 실현하기 위한 지배구조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비유적으로 말해 가위처럼 ESG에서 명분의 날과 실용의 날을 엮어주고 작동케 하는 일종의 나사가 있다면 그게 G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 G가 튼튼하지 않으면 ESG논의의 구심점이 빠질 수 있다"며 "지배구조 G가 분모, E와 S가 분자에 위치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은 "한국에서도 친환경기업 인증 제도가 있지만 정작 친환경기업이라고 인증 받았던 기업이 오히려 친환경적이지 않았던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ESG관련, 특히 친환경인증 같은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얼마나 뒷받침 되었는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 부사장은 "ESG의 흐름 속에서 정부가 기업들에게 이를 위반할 경우에 따른 패널티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련 인증을 받았을 경우 어떤 지원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며 "녹색기업인증제도를 오히려 부각시키지 않는 정부의 최근 흐름은 안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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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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