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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 시대 ESG 재점검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 17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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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4, 2023, 19:04:07

오후 2시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 3층 페럼홀
ESG 관련 각계 전문가 3인 발제강연 및 자유토론 열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하는 인더뉴스가 1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이하 인더뉴스 생존포럼)을 개최합니다.

 

인더뉴스 생존포럼은 지난 2019년 처음 개최했으며 해를 이어오며 개인과 조직, 기업과 국가, 나아가 인류의 윤택한 생존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발전해 왔습니다.

 

올해 인더뉴스 생존포럼은 길었던 코로나19 펜데믹이 사실상 종료된 엔데믹 상황에서 그동안 불가피하게 속도 조절을 했던 ESG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들과 현안들을 재점검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들을 공유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제강연과 토론으로 구성했습니다. 

 

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 (지배구조)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요소를 뜻합니다. 특히 ESG는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상황에서 기업들에게 갈수록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을 기간 중에도 ESG에 대한 구체적인 담론과 실현방안 등이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치열하게 논의되어 왔습니다.  

 

안승찬 삼프로 TV 언더스탠딩 대표의 사회로 2시간 동안 진행하는 포럼에서 첫 번째 강연은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이 맡았습니다. 고 부사장은 '통상연계 탄소 규제에 대응하라'는 주제로 EU의 탄소국경 조정제도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두 번째 강연은 정영일 법무법인 지평 그룹장이 '공급망 규제에 대비하라'는 주제로 공급망 ESG 실사법의 현재 상황을 짚어봅니다. 

 

세 번째 강연은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이 '정보를 공개하되 ESG 워싱을 방지하라'는 주제로 기업들이 실무에서 마주하는 정보공개 및 그린워싱 등의 상황과 대처법 등을 알아봅니다. 

 

마지막 자유토론에서는 발제강연을 진행한 세 명의 전문가와 안승찬 대표가 'ESG 생존전략'의 틀 안에서 기업들이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쟁점들을 다시 한 번 환기합니다.   

 

2023년 4월에 마련한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은 기후위기 등 세계가 직면한 공통의 패러다임 전환 상황에서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을 추구하는 기업의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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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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